인터넷과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전으로 최근 디지털 패션 기술 분야에서는 의상을 3D로 재현한 가상 피팅 서비스를 가능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매장, 인터넷 쇼핑몰, 광고 등 여러 상황에서 가상거울, PC, 모바일 등 다양한 장치에서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통합 솔루션은 총 3가지 방법으로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방법은 매장에 비치된 가상 거울을 통해 터치를 통한 입력으로 가상 피팅을 이용한다. 두 번째 방법은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하여 의상 상품과 아바타를 이용한 가상 피팅을 체험한다. 마지막 방법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2차원 바코드로 의상 정보를 입력하여 디지털 패션을 위한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체험한 가상 피팅 결과를 이미지 파일 형태의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MMS)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하였다.
인터넷과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전으로 최근 디지털 패션 기술 분야에서는 의상을 3D로 재현한 가상 피팅 서비스를 가능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매장, 인터넷 쇼핑몰, 광고 등 여러 상황에서 가상거울, PC, 모바일 등 다양한 장치에서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통합 솔루션은 총 3가지 방법으로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방법은 매장에 비치된 가상 거울을 통해 터치를 통한 입력으로 가상 피팅을 이용한다. 두 번째 방법은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하여 의상 상품과 아바타를 이용한 가상 피팅을 체험한다. 마지막 방법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2차원 바코드로 의상 정보를 입력하여 디지털 패션을 위한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체험한 가상 피팅 결과를 이미지 파일 형태의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MMS)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하였다.
According to development of Internet and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Digital fashion technology makes virtual fitting service capable by reappearing of clothes in 3D. In this paper, We suggest that combined solution which you could use virtual fitting service with various device. For example, imag...
According to development of Internet and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Digital fashion technology makes virtual fitting service capable by reappearing of clothes in 3D. In this paper, We suggest that combined solution which you could use virtual fitting service with various device. For example, imaginary mirror(such as digital information display), pc, mobile in different situations such as store, internet shopping market, commercial. Users can experience imaginary mirror that is located in store or 3D virtual fitting service for digital fashion in internet shopping market, mobile application. In addition, We proposed the solution that user can send experienced virtual fitting service results to other person by image file form of MMS.
According to development of Internet and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Digital fashion technology makes virtual fitting service capable by reappearing of clothes in 3D. In this paper, We suggest that combined solution which you could use virtual fitting service with various device. For example, imaginary mirror(such as digital information display), pc, mobile in different situations such as store, internet shopping market, commercial. Users can experience imaginary mirror that is located in store or 3D virtual fitting service for digital fashion in internet shopping market, mobile application. In addition, We proposed the solution that user can send experienced virtual fitting service results to other person by image file form of M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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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방법은 총 1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접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하게 한 후에 7개 항목으로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다(표 1).
그러나 옷을 갈아입는데 시간이 걸리고 불편하다. 본 논문에서는 매장에서 3차원 디지털 패션을 체험하고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전송 서비스를 제안한다.
입력 방법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3차원 바디 스캐너를 이용하여 신체 데이터를 미리 생성하여 사용자 ID를 부여받도록 하였다. 또 자신의 휴대폰이나 제 3자의 휴대폰으로 결과를 보고 싶으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전송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매장의 가상 거울이나 인터넷 쇼핑몰, 모바일 등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가상으로 의상을 입어본 모습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아바타 데이터와 의상 데이터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신체 정보를 얻기 위해서 아바타를 생성하였다. 아바타는 3차원 바디 스캔을 받은 데이터로 생성하고 3차원 바디(Body)를 얻기 위해서는 바디 스캐너를 이용하였다.
그러나 옷 정보를 사진과 텍스트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실패율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3차원 디지털 패션 가상 피팅 체험 및 멀티미디어 메시지 전송 서비스를 제안한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들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제안하였다. 매장이나 인터넷 쇼핑몰, 의류 광고물을 통해서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하고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를 이용하여 피팅한 이미지를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서비스를 구현하여 의류 구매를 할 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매장에 설치된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기술을 적용한 가상 거울에서 디지털 패션 가상 피팅을 체험한다. 3차원 가상현실 공간으로 구현하여 사용자는 신체 ID와 의상 ID를 입력한 후 결과를 확인한다. 이 때, 사용자는 가상 거울에서 터치를 통한 입력 방식으로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본 시스템은 모바일 환경에서 디지털 패션을 체험하기 위한 입력방법으로 QR코드를 이용하였다. QR코드를 디코딩하는 부분은 http://sourceforge.j에서 제공하는 오픈 소스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인식 과정은 카메라를 통해 촬영한 QR코드 이미지에서 상단 모서리와 하단 좌측 모서리의 패턴을 이용하여 바코드의 크기와 방향을 빠르게 인식하고 스캔과정을 통해 디코딩한다(그림 4 참조).
다양한 환경에서 디지털 패션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자는 서버로 신체 정보와 의상 정보를 전송을 하고, 서버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해당하는 옷을 찾아 미리 생성한 아바타와 결합시켜 가상으로 옷을 입어본 모습을 체험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가상 거울이나 웹 환경에서는 자유롭게 조작이 가능하나 모바일 환경에서는 조작이 불편하기 때문에 가상 피팅 이미지를 Animated Gif 파일형식으로 만들어, 다양한 각도에서 입어본 모습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게 하였다. 멀티미디어 메시지 전송 기능을 제공하여 다른 사람에게 가상 피팅한 이미지를 JPG 파일형태로 보낼 수 있게 하였다.
다양한 환경에서 디지털 패션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자는 서버로 신체 정보와 의상 정보를 전송을 하고, 서버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해당하는 옷을 찾아 미리 생성한 아바타와 결합시켜 가상으로 옷을 입어본 모습을 체험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가상 거울이나 웹 환경에서는 자유롭게 조작이 가능하나 모바일 환경에서는 조작이 불편하기 때문에 가상 피팅 이미지를 Animated Gif 파일형식으로 만들어, 다양한 각도에서 입어본 모습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사람들은 매장이든 컴퓨터든 모바일이든 환경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원하고 쉽고 간편하게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3가지의 상황으로 구분하여 가상 피팅 서비스를 하나로 연동하였다. 사용자는 다양한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가상으로 디지털 패션을 체험하고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로 제 3자에게 이미지를 전송하여 공유하고 의상 구매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들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제안하였다. 매장이나 인터넷 쇼핑몰, 의류 광고물을 통해서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하고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를 이용하여 피팅한 이미지를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서비스를 구현하여 의류 구매를 할 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상 거울이나 웹 환경에서는 자유롭게 조작이 가능하나 모바일 환경에서는 조작이 불편하기 때문에 가상 피팅 이미지를 Animated Gif 파일형식으로 만들어, 다양한 각도에서 입어본 모습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게 하였다. 멀티미디어 메시지 전송 기능을 제공하여 다른 사람에게 가상 피팅한 이미지를 JPG 파일형태로 보낼 수 있게 하였다. 이는 의상을 가상 피팅한 자신의 모습의 이미지 파일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전송하여 의견을 물어볼 수 있다.
가상 거울 및 PC에서는 가상공간 환경에서 아바타를 배치하여 3차원으로 가상 피팅을 체험하고 사용자가 직접 상하좌우로 가상 거울에서는 터치 입력 방법으로 PC에서는 마우스로 조절이 가능하다.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작은 화면과 계산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2차원 Animated Gif 파일 형태로 가상 피팅을 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애니메이션 장면은 2.
휴대폰, 노트북, 태블릿 PC 등 많은 디바이스들이 가볍지만 컴퓨팅 능력은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웹에 접속하는 방법이 아닌 의류 잡지 등 광고물을 통해 쉽게 3차원 디지털 패션 가상 피팅 체험을 할 수 있고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전송하도록 한다.
본 시스템은 가상 거울, PC, 모바일에서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구성하였다. 가상 거울 및 PC에서는 가상공간 환경에서 아바타를 배치하여 3차원으로 가상 피팅을 체험하고 사용자가 직접 상하좌우로 가상 거울에서는 터치 입력 방법으로 PC에서는 마우스로 조절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다양한 상황에서 디지털 패션 가상 피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성하였다(그림 3 참조).
본 논문에서 구현한 서비스는 바쁜 일상 속에서 쇼핑할 시간이 부족한 사람이나 현명한 쇼핑을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쉽고 간편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뿐만 아니라 선택한 의상의 사이즈가 자신에게 잘 맞는지, 혹은 디자인이 자신과 잘 어울리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의상에 대한 정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제공하였다. 따라서 사용자는 상품에 대한 확신을 갖고 구매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는 매장에서, PC에서, 모바일에서 체험한 가상 피팅 이미지를 JPG 파일 형태로 자신의 휴대폰이나 제 3자의 휴대폰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하였다. 휴대폰에서 이미지 파일을 보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메시지로 전송을 해야 하기 때문에 KT크로샷에서 제공하는 SDK 모듈을 이용하였다[5].
i-Fashion 의류기술센터는 IT와 Fashion을 융합하여 지식집약적 부가가치의 창출을 목표로 유비쿼터스 의류 패션 쇼핑 서비스를 제시하였다[3]. 특히, 3차원 바디 스캐너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스캔하여 입체적 신체치수를 측정한다. 측정된 데이터를 3D 인체 측정 시스템으로 가공하여 사용자와 똑같은 체형의 3D 아바타를 생성한다.
다양한 환경에서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방법은 총 1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접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하게 한 후에 7개 항목으로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다(표 1).
대상 데이터
따라서 사용자는 3차원 바디 스캐너를 통해 신체의 정보를 정확히 얻을 수 있으며 아바타를 통해 가상 피팅을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디지털 바디와 의상 데이터는 i-Fashion의류기술센터의 자료를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각도에서 의상을 입어본 모습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여자 아바타는 상의 두 벌, 하의 두 벌의 데이터를 이용하였고, 남자 아바타는 상의, 하의 한 벌의 데이터를 가지고 실험하였다(그림 6 참조).
클라이언트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카탈로그, 잡지 등의 의류 광고물에 인쇄된 QR코드를 통하여 의상 정보를 입력을 한다. 사용자는 휴대폰의 카메라로 QR코드 이미지를 촬영한다. 촬영한 코드 이미지는 서버로 전송되고 서버에서 착용한 이미지를 생성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신체 정보를 얻기 위해서 아바타를 생성하였다. 아바타는 3차원 바디 스캔을 받은 데이터로 생성하고 3차원 바디(Body)를 얻기 위해서는 바디 스캐너를 이용하였다. 바디 스캐너는 위에서 아래로 사람의 몸을 스캔하여 입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Animated Gif는 모바일의 작은 화면과 제한적인 입력 인터페이스에서 효과적으로 가상 피팅 이미지를 볼 수 있는 수단이다. 이미지가 360도 회전하는 모습으로 보이기 위해 정면 8장, 아래에서 45도 각도로 쳐다보는 모습 8장, 위에서 45도 각도로 쳐다보는 모습 8장으로 총 24장의 컷으로 제작하였다(그림 5 참조). 따라서 다양한 각도에서 의상을 입어본 모습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다.
이론/모형
그 중에서 일본의 덴소 웨이브사에서 개발한 QR코드는 일본에서 가장 많이 보급된 2차원 바코드로, 특허권이 없는 오픈소스이다[4]. 본 시스템은 모바일 환경에서 디지털 패션을 체험하기 위한 입력방법으로 QR코드를 이용하였다. QR코드를 디코딩하는 부분은 http://sourceforge.
성능/효과
5D 애니메이션 효과에 대한 만족도였다. 2.5D 애니메이션 효과로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각도로 제공하여 사용자는 의상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전송하는 서비스에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전송하는 서비스에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그 외에도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해서 실제 입은 모습으로 연상이 가능한지 설문한 결과 3.7점을 얻었으며, 좀 더 그래픽 기술이 좋아진다면 가상 피팅 시스템을 더 많이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사진으로 의상 정보를 얻는 것보다 가상 피팅을 통한 정보 전달이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7점을 얻었으며, 좀 더 그래픽 기술이 좋아진다면 가상 피팅 시스템을 더 많이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사진으로 의상 정보를 얻는 것보다 가상 피팅을 통한 정보 전달이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는 의상을 가상 피팅한 자신의 모습의 이미지 파일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전송하여 의견을 물어볼 수 있다. 또한, 제 3자에게 옷을 선물할 때 상대방의 의견을 물어 선물에 대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등 다양한 상황에 맞게 활용될 수 있다.
앞으로 가상 피팅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사람들은 직접 입어보지 않고도 간단한 조작만으로 착용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상을 구매할 수 있는 시대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가상 피팅 서비스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디지털 클로딩 기술과 의류 산업을 융합하여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D 가상 피팅 서비스란 직접 의상을 입어보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3D 아바타나 디지털 바디(Digital body)를 이용하여 가상현실 환경에서 가상으로 의상을 입어볼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국내의 사례로 D&M FT (주)는 NARCIS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NARCI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국내의 사례로 D&M FT (주)는 NARCIS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NARCIS 시스템은 의복의 패턴을 제작하는 기능과 3차원인체 데이터로 생성한 인체 모형을 이용하여 착용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해외의 사례로 일본의 (주) THCHNOA는 i-D Fit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 실패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장점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많은 사람들이 옷을 구매한다. 그러나 옷 정보를 사진과 텍스트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실패율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3차원 디지털 패션 가상 피팅 체험 및 멀티미디어 메시지 전송 서비스를 제안한다.
참고문헌 (11)
고형석, 고영아, "Digital Clothing - 컴퓨터 기술로 탄생된 의류분야의 새로운 미디어," 정보과학회지, 제26권 제 12호, p23-27, 한국정보과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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