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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디지털 패션을 위한 가상 피팅 서비스 솔루션
Virtual Fitting Solutions for Digital Fashion in the Ubiquitous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3, 2010년, pp.299 - 306  

최자령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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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전으로 최근 디지털 패션 기술 분야에서는 의상을 3D로 재현한 가상 피팅 서비스를 가능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매장, 인터넷 쇼핑몰, 광고 등 여러 상황에서 가상거울, PC, 모바일 등 다양한 장치에서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통합 솔루션은 총 3가지 방법으로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방법은 매장에 비치된 가상 거울을 통해 터치를 통한 입력으로 가상 피팅을 이용한다. 두 번째 방법은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하여 의상 상품과 아바타를 이용한 가상 피팅을 체험한다. 마지막 방법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2차원 바코드로 의상 정보를 입력하여 디지털 패션을 위한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체험한 가상 피팅 결과를 이미지 파일 형태의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MMS)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development of Internet and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Digital fashion technology makes virtual fitting service capable by reappearing of clothes in 3D. In this paper, We suggest that combined solution which you could use virtual fitting service with various device. For example, im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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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환경에서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방법은 총 1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접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하게 한 후에 7개 항목으로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다(표 1).
  • 그러나 옷을 갈아입는데 시간이 걸리고 불편하다. 본 논문에서는 매장에서 3차원 디지털 패션을 체험하고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전송 서비스를 제안한다.
  • 입력 방법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3차원 바디 스캐너를 이용하여 신체 데이터를 미리 생성하여 사용자 ID를 부여받도록 하였다. 또 자신의 휴대폰이나 제 3자의 휴대폰으로 결과를 보고 싶으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전송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매장의 가상 거울이나 인터넷 쇼핑몰, 모바일 등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가상으로 의상을 입어본 모습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아바타 데이터와 의상 데이터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신체 정보를 얻기 위해서 아바타를 생성하였다. 아바타는 3차원 바디 스캔을 받은 데이터로 생성하고 3차원 바디(Body)를 얻기 위해서는 바디 스캐너를 이용하였다.
  • 그러나 옷 정보를 사진과 텍스트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실패율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3차원 디지털 패션 가상 피팅 체험 및 멀티미디어 메시지 전송 서비스를 제안한다.
  •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들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제안하였다. 매장이나 인터넷 쇼핑몰, 의류 광고물을 통해서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하고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를 이용하여 피팅한 이미지를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서비스를 구현하여 의류 구매를 할 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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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가상 피팅 서비스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디지털 클로딩 기술과 의류 산업을 융합하여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D 가상 피팅 서비스란 직접 의상을 입어보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3D 아바타나 디지털 바디(Digital body)를 이용하여 가상현실 환경에서 가상으로 의상을 입어볼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국내의 사례로 D&M FT (주)는 NARCIS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NARCI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국내의 사례로 D&M FT (주)는 NARCIS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NARCIS 시스템은 의복의 패턴을 제작하는 기능과 3차원인체 데이터로 생성한 인체 모형을 이용하여 착용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해외의 사례로 일본의 (주) THCHNOA는 i-D Fit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 실패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장점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많은 사람들이 옷을 구매한다. 그러나 옷 정보를 사진과 텍스트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실패율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3차원 디지털 패션 가상 피팅 체험 및 멀티미디어 메시지 전송 서비스를 제안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고형석, 고영아, "Digital Clothing - 컴퓨터 기술로 탄생된 의류분야의 새로운 미디어," 정보과학회지, 제26권 제 12호, p23-27, 한국정보과학회, 2008 

  2. 최성원, 임지영, "Cyber Fitting형 3D Avatar를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Easy-Order Prototype 유형 제시를 위한 연구," 디자인한연구, 제19권 제2호, p.43-52, 한국디자인학회, 2006 

  3. 박창규, "i-Fashion의 개념과 실행,"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0권 제3호, p.277-280, 한국의류산업학회, 2008 

  4. Hiroko Kato and Keng T.Tan, "Pervasive 2D Barcod es for Camera Phone Applications," the IEEE Computer Society, October, p.76-85, 2007 

  5. 모노커뮤니케이션즈, www.monocom.co.kr 

  6. 최영규, "블록 명암대비와 프로젝션에 기반한 2차원 바코드 검출 알고리즘," 정보처리학회논문지B, 제15권 제4호, p.259-268, 한국정보처리학회, 2008 

  7. 이은지, 최지안, 최자령, 임순범, "2D바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3D 가상 피팅 서비스,"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제11권 2호,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8 

  8. 최자령, 임순범, 이종우, "디지털 패션 가상 피팅 서비스를 위한 솔루션 제안,"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제12권 2호,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9 

  9. 아이패션 의류기술센터, www.ifashion.or.kr 

  10. 디엔엠에프티 (주), www.dnmft.com 

  11. (주) TECHNOA, www.i-design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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