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 활용의 정보과학교육을 통한 초등학생의 정보과학에 대한 인식 분석
Analysis of difference in elementary-school students' recognition on CS education according to CS education with application of Education Programing T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3, 2010년, pp.385 - 393  

심재권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 정보교육은 2000년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운영지침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 2005년 이후 개정을 통해 활용중심의 교육에서 정보과학 중심으로 교육의 초점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의 방향에 대한 인식이 명확하지 않은 실정이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 활용에 대한 효과 검증이 진행되었으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정보과학에 대한 인식을 검증하고자, 12차시에 걸쳐 정보과학 내용인 언플러그드 학습, 스크래치, 로봇 프로그래밍을 교육하였다. 교육 후, 실험집단 31명, 통제집단 45명을 대상으로 정보과학에 대한 인식 비교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정보과학 교육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 자신감 그리고 정보과학 교육의 가치 변인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을 토대로 할 때, 활용 중심의 정보 교육보다는 사고력 향상 중심의 교육을 통해 정보과학 교육의 기본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mentary information education is currently provided in accordance with the 2000 ICT educational guidelines. Although the focus of education has shifted from practical use to computer science since 2005, in which way academic education should be led isn't yet clea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생이 학습을 진행하면서 수행에서 요구되는 행위를 실행하고 조직하며, 스스로의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자신감을 확인하는 것은 학습 내용에 대한 가치 인식과 더불어 매우 의미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15].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한 정보과학 교육 여부에 따라 학생들이 인식하는 정보 교육에 대한 태도, 자신감, 흥미 및 만족도, 가치 등에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정보과학 교육을 진행하고, 정보과학교육 여부에 따라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정보과학 교육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 자신감 그리고 정보과학 교육의 가치 등에 대한 인식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설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정된 중등 정보교과에서 정보과학에 해당하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한 수업에 적용해보고 정보과학교육 여부에 따라 집단 간 어떤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정보과학 및 정보과학 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한 정보과학 교육 여부에 따라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정보과학 교육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 자신감 그리고 정보과학 교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보과학 교육의 효과성과 관련해서는 여러 변인들이 제시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셋째, 교육 후 설문을 통해 정보교육에 대한 태도, 자신감, 흥미 및 만족도, 가치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넷째, 통제집단에게 실험집단과 동일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스라엘의 정보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있는가? 정보과학의 원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는 이스라엘은 전기 중등과 후기 고등학교 정보교과 과정에서 알고리즘과 정보시스템, 프로그래밍, 정보과학의 이론 등을 가르치고 있다[6][12]. 대만에서도 중등과고등교육에서 Computer Theory란 강좌를 통해 교육과정에 정보과학의 내용을 가르치고 있으며, 고등 교육에서는 알고리즘과 데이터 구조, 프로그래밍 등 정보과학 관련 주제를 교육과정에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17][19].
ACM에서는 정보교육과정의 목표로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ACM에서 제시하는 정보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과학의 본질적 특성을 알고, 정보과학이 현대 사회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정보과학의 원리와 기능을 함께 이해하게 한다. 셋째, 다른 과목에서 문제 해결 활동을 할때 정보과학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자질과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심화 교육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ACM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은 K-2에서 K-12까지 학습해야 하는 주제와 내용으로 컴퓨터의 도구적인 사용법에서부터 알고리즘의 개념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까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Wing은 정보과학적인 사고를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21세기는 지식과 정보가 개인 또는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지식사회로, 이전시대와는 다른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21세기 필요 능력에 대해 Guzdial(2008)은 "읽기, 쓰기 말하기의 리터러시에 정보과학적인 사고가 포함 될 것" 이라 하였고, Wing(2005)은 "정보과학적인 사고는 컴퓨터 과학자 들만 배우거나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가져야 태도와 기술" 이라고 하였다[18][20][21]. 정보과학적인 사고는 어디에서나 볼수 있어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아주 보편적인 사고이며, 분석적인 사고의 한 종류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구조의 설계,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개념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사고라 할 것이다[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