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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부대 교전훈련 Virtual-Constructive 시뮬레이션 연동개념 연구를 위한 테스트베드
Test-Bed for the Interoperation of Virtual-Constructive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9 no.4, 2010년, pp.219 - 233  

권순걸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국방 M&S 기술특화 연구센터) ,  최미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국방 M&S 기술특화 연구센터) ,  김문수 (한국과학기술원(KAIST)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  이태억 (한국과학기술원(KAIST)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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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C 시뮬레이션 연동은 실병력이 실장비를 가지고 참여하는 Live 시뮬레이션 모델, 실병력이 모의된 장비를 가지고 참여하는 Virtual 시뮬레이션 모델, 그리고 모의된 시스템에 모의된 병력이 참여하는 Constructive 시뮬레이션 모델을 연결하여 통합 운용하는 개념으로써, 각각의 모델이 갖고 있는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며, 보다 실전적인 통합 훈련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L-V-C 시뮬레이션 연동을 위한 연구로서, 소부대 교전훈련을 위한 Virtual-Constructive 시뮬레이션 연동개념 연구를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이를 바탕으로 V-C 시뮬레이션 연동을 위한 요구사항 및 기술을 제안 하고, 기술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추후 임무 / 교전급 규모 부대의 L-V-C 연동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e interoperation of L-V-C Simulation is to enable practical integration training by taking advantages and compensating disadvantages of simulation models, such as Live, Virtual and Constructive models. As a study on the interoperation of L-V-C simulation, this paper suggests effe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V-C 시뮬레이션 연동에서 Live, Virtual, Constructive 가 각각 의미하는 바는? Live-Virtual-Constructive 시뮬레이션 연동에서 각각의 요소의 정의를 살펴보면 Live 시뮬레이션은 실병력이 실장비를 가지고 참여하는 시뮬레이션이고, Virtual 시뮬레이션은 실병력이 모의된 장비를 가지고 참여하는 시뮬레이션이며, Constructive 시뮬레이션은 모의된 시스템에 모의된 병력이 참여하는 시뮬레이션이다[14]. Live, Virtual, Constructive 시뮬레이션을 세부적으로 구분하면 표 1과 같다.
우리나라 국방 M&S 모델의 대표적인 Live 요소는? 우리나라 국방 M&S 모델의 대표적인 Live 요소는 육군과학화전투훈련장(Korea Combat Training Center)이다. 이 과학화전투훈련장은 전쟁의 교훈을 통해 평시 실전과 유사한 전장실상 체험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미군의 NTC(National Training Center) 훈련모델을 기초로 창설되었다.
Live 시뮬레이션의 장단점은? 각 모의체계는 장단점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Live 시뮬레이션은 실상황과 같은 지형과 환경에서 실 병력이 훈련하여 하급 지휘자나 개별전투원에게는 실전감 있는 훈련 방법이지만 대부대급 지휘관에게는 다양한 전장국면을 한눈에 제공하기에는 부적절하며, 시간 및 비용이 많이 들고 환경오염이나 민원제기의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Virtual 시뮬레이션은 적은 비용과 작은 공간에서도 실기동이 어려운 장비의 운용 기술을 승무원이나 운용요원들에게 쉽게 숙달시킬 수 있으며, 접근이 어려운 지역이나 위험한 상황에서의 작전에 대한 간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내장된 시나리오만 반복되어 다양한 상황에서의 훈련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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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고성길, 이태억, 김대규, 최미선, "변환기를 이용한 전투21과 K1 전차 시뮬레이터의 연동 방안",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13(5), pp. 841-851, 2010년 10월. 

  2. KCTC체계 소개, 과학화전투훈련단. 

  3. 이성기, "전투모의를 위한 합성전장 구축 기술", 국방과학기술 플러스, 51, 국방과학연구소, 2008년. 

  4. 김증기, 소순화, 오태환, 조내현, "육군시뮬레이터 발전 방향", 2001년 가을 국방정책연구, pp. 69-78, 2001년. 

  5. 김희수, "Agent 기반 모델링에 의한 근접전투 손실예측 방법론",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32(2), pp. 56-77, 2006년 12월. 

  6. 변재정, "STOW 개념을 적용한 부대실험 체계 및 방안 연구", 2003년 육군전투실험, pp. 460-475, 국방과학연구소, 2003년. 

  7. KCTC-전투21모델 연동체계 구축 방안, 육군 교육사령부, 2007년. 

  8. 사단급 제대 VC 연동방안 연구, 육군 교육사, 2009년. 

  9. 이동준, 홍윤기, "에이전트 기반 지휘통제 모의 방법론",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6(3). pp. 39-48, 2007년. 

  10. 이승호, "MRM 도입 필요성 및 육군 워게임 적용 타당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2005년. 

  11. 이종호, 전환기 효율적 국방경영 수단으로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이론과 실제, 21세기 군사연구소, 2008년. 

  12. Caleum library, http://www.ogre3d.org/tikiwiki/Caleum 

  13. Cynthia Johnson,, Avelino J. Gonzalez, "Automated After Action Review: State-of-the-Art Review and Trends", The Journal of Defense Modeling and Simulation: Applications, Methodology, Technology vol. 5, no. 2, pp. 108-121, 2008. 

  14. Modeling and Simulation Master Plan, DOD, 1995. 

  15. IEEE, "IEEE Standard for Modeling and Simulation (M&S) High Level Architecture(HLA) - Framework and Rules", IEEE Std 1516, 2000. 

  16. IEEE, "IEEE Standard for Modeling and Simulation (M&S) High Level Architecture(HLA) - Federate Interface Specification", IEEE Std 1516, 2000. 

  17. IEEE, "IEEE Standard for Modeling and Simulation (M&S) High Level Architecture(HLA) - Object Model Template(OMT)", IEEE Std 1516, 2000. 

  18. James G. Taylor., "Lanchester Models of Warfare", NPGS, Volume I. pp. 52, 1983. 

  19. J. C. Bernatz, J. Shockley, "A Funny Thing Happened on the Way to an LVC Integration: Great Training", In Proceedings of the Euro SIW, 2004. 

  20. Kairos Spatial/MO, http://www.realtimetech.co.kr/index.asp 

  21. M. Johnson et al., "Integration of CCTT and JCATS in an LVC Exercise", In Proceedings of the Euro SIW, 2004. 

  22. OGRE 3D, http://www.ogre3d.org/ 

  23. Parunak, Savit, and Riolo, "Agent-based Modeling vs. Equation-based Modeling", Proceedings of Multi-Agent systems and Agent-based Simulation, pp. 1, 1998. 

  24. Paul F. Davis, James B, Experiments in Multiresolution Modeling(MRM), RAND, 1998. 

  25. SE-Core, https://www.se-core.org/ 

  26. SEDRIS, http://www.sedris.org/ 

  27. SIMDIS, http://simdis.nrl.navy.mil/ 

  28. SISO, G"uidance, Rationale, and Interoperability Manual for the Real-time Platform Reference Federation Object Model(RPR FOM)", Version 2.0D17v3, 2003. 

  29. VEGA Prime, http://www.presagis.com/products_services/products/ms/visualization/vega_pr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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