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렛대 모델을 이용한 농도 문제의 해결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olving Word Problems Related with Consistency Using the Lever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4 no.1, 2010년, pp.159 - 175  

김재경 (울산과학고등학교) ,  이성현 (울산과학고등학교) ,  한인기 (경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장제는 학생들의 사고력 계발, 문제 상황과 수학의 관련성, 학생들의 동기 유발 등과 관련하여 의미로운 학습자료이지만, 학생들에게 많은 어려움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본 연구는 문장제의 다양한 해결 방법에 대한 한 연구로, 문장제 중 농도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렛대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이 모델을 이용하여 중학교, 고등학교 수준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농도문제를 해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make a new problem solving model using the principle of the lever. Using the model we solved many word problems related with consistency. We suggest new problem solving method using the lever model and describe some characteristics of the method....

주제어

참고문헌 (17)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3. 김민경 (2004). 현실적인 문장제에 관한 초등학생의 반응 분석, 학교수학 6(2). pp.135-151. 

  4. 김선희 (2004). 수학 문장제 해결에 영향을 주는 언어적.인지적 요인 -혼합물 문제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14(3), pp.267-281. 

  5. 박두일 외 (2006). 중학교 7-가 자습서, 서울: (주)교학사. 

  6. 박정아.신현용 (2005).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농도 문장제 해결력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 44(4), pp.525-534. 

  7. 양승갑 외 (2009). 중학교 수학 8-가, 서울: (주)금성출판사. 

  8. 오정윤 .노영순 (2007). 남녀학생들의 도형 문장제 해결 오류 및 해결력에 대한 비교 분석-중학교 3학년 대상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0(3), pp.353-367. 

  9. 이병옥.안병곤 (2008). 수학 문장제의 문장 구조와 해석상의 오류 분석-초등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2), pp.185-204. 

  10. 이정은.김원경 (1999). 중학생들의 일차 방정식에 관한 문장제 해결 전략 및 오류 분석, 수학교육 38(1), pp.77-85. 

  11. 이준열 외 (2009). 중학교 수학 8-가, 서울: (주)도서출판 디딤돌. 

  12. 정인철.안희정 (2008).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실린 문장제 문제의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1), pp.117-132. 

  13. 정상권 외 (2009).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금성출판사. 

  14. 주익한. 김영국 (1997). 문장제 풀이의 실패 유형 분류와 그 경향의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36(2), pp.161-169. 

  15. NCTM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류희찬.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 역). (원저 2000년 출판) 

  16. Shevkin A. V. (2002). Obuchenie Resheniyu Tekstovyh Zadach v 5-6 Klassah, Moskva: Russkoe Slovo. 

  17. Thorpe J. A. (1989). Algebra: What Should We Teach and Hows Should We Teach It? Research Issue i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Algebra,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CTM, pp.11-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