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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 기술동향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59 no.4, 2010년, pp.37 - 46  

김점수 (전자부품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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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원고에서는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이차전지에 관련하여 국내외 현재기술 동향과 향후 기술개발 전망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 하였다. 전기자동차는 승용차와 버스로 이차전지는 니켈수소전지, 리튬이온전지, 그리고 슈퍼커패시터로 주 대상을 한정하였다.
  •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일본은 NEDO(New Energy and Industrial Technology Development) 프로그램을 통해 ‘90년부터 220억엔의 개발지원을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진행되 여러 프로젝트 중 한 가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이처럼 향후 전지분야 중점 기술개발에 부분은 에너지/출력 향상과 안전성보완 분야가 될 것이다. 이 부분의 개선을 위해서는 전지 구성의 핵심요소인 전극, 전해질, 분리막 소재의 개선 또는 개발이 필수적이며 이들 중 직접적으로 성능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전극 소재와 분리막 소재에 대한 기술개발 전망을 간략히 소개한다.
  • 전기자동차는 승용차와 버스로 이차전지는 니켈수소전지, 리튬이온전지, 그리고 슈퍼커패시터로 주 대상을 한정하였다. 특히 이미 상용화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 적용중인 니켈수소전지를 대체할 차세대 이차전지인 리튬이온전지 기술에 대해 집중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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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FP의 장점은? 따라서 이 물질이 가지고 있는 용량의 최대 효율화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되어 갈 것이다. 올리빈 구조를 가지는 LiFePO4 (LFP)는 2세대 소재로 볼 수 있으며, 안정성이 기존 양극소재에 비해 탁월하다는 장점과 이론용량의 90% 이상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타 양극재에 비해 평균 방전 전압이 낮아 전체 에너지는 좀 낮은 편이다.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차전지에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양극소재는?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차전지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양극소재는 층상 구조, 스피넬 구조, 올리빈 구조를 가지는 물질들이다. 층상구조 물질로는 LiNi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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