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에 나타난 배치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ayout Patterns in the Prizewinners of Elementary School Design Competition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7 no.5, 2010년, pp.11 - 18  

김형진 (전주대 건축공학과) ,  김상진 (전주대 건축공학과) ,  이선영 (진주산업대 건축공학과) ,  박찬규 (충남대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wing to generalization of design competitions and BTL since 2000s, fresh ideas and concepts had never seen before tried positively. As a result, school design methods in Korea has been more developing. Therefore, to analyze ideas that have been proposed in competitions is important to help develop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된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해 기존의 교육과정이 가졌던 획일성을 탈피한 차별화, 개성화, 자율화에 근간을 둔 참된 열린 교육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 이렇게 하는 이유는 배치 패턴이 앞서 언급한 여러 가지 계획 조건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을 것이라 여겨지며, 그러한 결과들이 향후 배치 계획시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적용 사례의 계량적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 즉 초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들에 얼마나 다양한 설계 기법들이 사용되었고 그것들의 특성을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는가에 보다 우선적인 논점을 두고 각각의 계획 특성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2)
  •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2000년 이후에 실시된 현상 설계 경기의 당선작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초등학교에 적용된 배치 기법의 유형과 설계 특성을 파악하고 정리함으로써 향후 초등학교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보다 나은 계획 방향을 탐색하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특히 현상 설계로 인해 다양한 배치 패턴들이 사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상 설계를 분석한 논문들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000년 이후에 실시된 초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들의 배치 계획 특성들을 분석하여 이후의 초등학교 계획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지금까지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실시된 초등학교 현상 설계 당선안에 나타난 배치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최근의 설계 기법들과 그 경향들을 조명해 보았다.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 7차 교육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된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해 기존의 교육과정이 가졌던 획일성을 탈피한 차별화, 개성화, 자율화에 근간을 둔 참된 열린 교육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일제시대의 교사 배치는 어떠한가? 오늘날 우리나라 학교 건축의 원형은 일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그 당시 교사 배치는 一자형, 二자형 등으로 배치한 편복도 형식이 일반적이었고, 교지의 한쪽으로 교사를 몰아서 가늘고 기다란 교사군을 북쪽에 앉히고, 남쪽에는 교사군을 배경으로 하는 운동장이 배치되었다.3)
학생들에게 창의성과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공간을 제공하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한것이 현상설계인 이유는 무엇인가? 아마도 이러한 역할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이 바로 2000년대 들어서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현상설계(본 연구에서는 BTL도 현상설계의 일부로 간주하여 연구의 범위에 포함시키기로 한다)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들로 인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계획 개념들이 적극 적으로 시도되었고, 그로 인해 우리나라 학교 설계 기술이 한층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 설계 당선안들을 분석해 보는 것은 추후 초등학교 배치 계획을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