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loy an ecological model to analyze relative magnitudes of significant predictors affecting school life satisfaction in Korea Science Academy.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school life satisfaction Scale, Self-Efficacy Scale, Relationship Skill S...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loy an ecological model to analyze relative magnitudes of significant predictors affecting school life satisfaction in Korea Science Academy.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school life satisfaction Scale, Self-Efficacy Scale, Relationship Skill Scale, Internal Control Scale,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and FACE IV Scale. Data were collected by purposive sampling of 180 students of the Korea Science Academy in Busan, Korea.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ile, mean, standard deviation, Cronbach' ${\alpha}$, Pearson's productive correlation, hierarchical regression and stepwise regression, using SPSS 15.0+WIN program packag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level of school life satisfaction in Korea Science Academy was found to be high(Mean = 4.24, SD = 0.57). 2. Model IV was the most powerful. It explained 49.7% of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3. Relationship with friends(${\beta}$ = .443), with teachers(${\beta}$ = .273), and self-efficacy(${\beta}$ = .201) were significant factors in explaining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The three variables explained 49.9% of school life satisfaction.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loy an ecological model to analyze relative magnitudes of significant predictors affecting school life satisfaction in Korea Science Academy.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school life satisfaction Scale, Self-Efficacy Scale, Relationship Skill Scale, Internal Control Scale,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and FACE IV Scale. Data were collected by purposive sampling of 180 students of the Korea Science Academy in Busan, Korea.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ile, mean, standard deviation, Cronbach' ${\alpha}$, Pearson's productive correlation, hierarchical regression and stepwise regression, using SPSS 15.0+WIN program packag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level of school life satisfaction in Korea Science Academy was found to be high(Mean = 4.24, SD = 0.57). 2. Model IV was the most powerful. It explained 49.7% of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3. Relationship with friends(${\beta}$ = .443), with teachers(${\beta}$ = .273), and self-efficacy(${\beta}$ = .201) were significant factors in explaining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The three variables explained 49.9% of school lif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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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특목고와 일반 고등학교의 학생들 간의 학교생활지도의 접근 방법과 개입방법이 달라야 함을 시사한다. 그러한 연장선상에서 마지막으로 향후 한국과학영재학교의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포함해야 할 개입 내용을 본 연구에서 발췌된 변수를 중심으로 제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첫 작업으로 문헌조사를 거쳐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요인들을 정리하여 생태체계 별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최초로 교육적인 실험이 시도되고 있는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이다. 실험적 교육의 시도였던 한국 과학영재학교가 설립된 지 6년이 지났다.
본 연구는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고, 본 연구의 분석 결과가 그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맞춤식 개별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핵심 변수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면서 시도되었다.
통제감이란 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귀인을 어디에 돌리느냐 하는 것으로, 내적통제감과 외적통제감으로 구분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고교과정의 도시형 대안학교 학생들의 내적통제감은 학교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이은재, 2004),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내적 통제감은 학교적응과정에서 행해지는 자신의 행동과 상황, 그리고 대처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사료되어 그 영향력을 측정하고자 관련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시체계를 유기체가 속한 가장 인접한 환경으로 학교, 친구, 그리고 가족을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학교 미시체계 변인은 교사와의 관계, 수업과 학습, 교실분위기, 학교의 복지시설, 학교 주변환경을, 친구 미시 체계 변인은 교우관계를, 가족 미시체계 변인은 가족기능성, 부학력, 가족의 경제적 수준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한 첫 작업으로 문헌조사를 거쳐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요인들을 정리하여 생태체계 별로 분류하였다. 두 번째 작업으로 생태학적 연구모형의 설명력을 검증하고 주요 예측변수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로 규명된 예측 변수들이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맞춤식 개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핵심 변수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예를 들면, 부모-교사관계로 구체화되는 가정과 학교의 교류, 학교와 또래 친구와 관계, 가족과 또래 친구와 관계 등을 꼽을 수 있다(윤종희, 200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부모와 교사의 관계, 그리고 부모와 자녀 친구의 관계를 중간체계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부모와 교사의 관계 및 부모와 자녀 친구의 관계는 자녀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한국 교육제도에 대한 만족도’를 외체계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모델Ⅰ·Ⅱ·Ⅲ·Ⅳ·Ⅴ을 통해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각 독립변인군의 설명력을 알아보았다.
각 변인별 측정 도구는 지면 관계 상 <표-1>에 정리하였다. 문항 수, 척도의 유형, 점수 범위, 척도 제작자, 해석 방법, 본 연구와 타 연구에서 보고된 신뢰도 순서로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고등학교 남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설명력을 검증하기 위해 세 단계의 분석 과정을 거쳤다. 첫 번째 단계는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 공선성 확인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이다.
가족관계에 있어서는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가족들과 상호작용을 어떻게 경험하였는가가 매우 중요하며 가족관계가 긍정적일수록 학교생활에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박소혜, 1995). 본 연구에서는 가족관계를 가족적응력과 가족결속력으로 측정한 가족기능성을 관련변인으로 선정하였다. 가족기능성은 가족을 하나의 역동적 개방체계로 보는 Olson(1986)의 가족체계이론을 기초로 가족구성원 간 관계와 가족과 환경의 상호관계를 반영한다(윤종희, 김리진, 하수민, 2006).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세 편의 선행연구와 일반적인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국내외 선행문헌을 고찰하여 선정한 독립변인들을 브론펜브레 너의 인간발달생태학 이론(1983)3)에 근거하여 유기체인 고등학생을 모형의 중심에 두고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별로 분류하여 정리 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주변에서 선정한 10명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pilot study를 실시하여 문항의 내용, 소요시간, 편집 형식, 설문지 길이에 관한 미비점을 보안한 후,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200부를 배부하여 180부(회수율 90%)를 회수하였다.
200부를 배부하여 180부(회수율 90%)를 회수하였다. 부실 기재로 폐기한 것은 없었으며, 일부 응답 하지 않은 문항은 해당 문항을 결측 처리하여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첫 작업으로 문헌조사를 거쳐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요인들을 정리하여 생태체계 별로 분류하였다. 두 번째 작업으로 생태학적 연구모형의 설명력을 검증하고 주요 예측변수를 추출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학벌 지상주의에 대한 지지정도’를 거시체계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즉 개체의 속성과 주변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결과물로 인간을 본다. 이에 기반 하여 본 연구에서는 개체의 속성 중 자기유능감, 대인관계기술, 내적통제감, 정서지능 변인을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기체 변인으로 선정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에 앞서 주변에서 선정한 10명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pilot study를 실시하여 문항의 내용, 소요시간, 편집 형식, 설문지 길이에 관한 미비점을 보안한 후,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200부를 배부하여 180부(회수율 90%)를 회수하였다. 부실 기재로 폐기한 것은 없었으며, 일부 응답 하지 않은 문항은 해당 문항을 결측 처리하여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시체계를 유기체가 속한 가장 인접한 환경으로 학교, 친구, 그리고 가족을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학교 미시체계 변인은 교사와의 관계, 수업과 학습, 교실분위기, 학교의 복지시설, 학교 주변환경을, 친구 미시 체계 변인은 교우관계를, 가족 미시체계 변인은 가족기능성, 부학력, 가족의 경제적 수준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에 위치한 한국과학영재학교의 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고, 담임교사가 회수하여 우편으로 전달받았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들은 한국과학영재학교 재학생 180명으로 일반적인 특성은 와 같다.
데이터처리
첫 번째 단계는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 공선성 확인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이다. 두 번째 단계는 다중공선성이 있는 독립변인 확인 후 유기체(8개), 미시체계 (학교-5개, 친구-1개, 가족-3개), 중간체계(2개), 외체계(1개), 거시체계(1개) 변인을 각각 하나의 독립변인 군으로 묶어 차례로 투입하는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이다. 모델Ⅰ·Ⅱ·Ⅲ·Ⅳ·Ⅴ을 통해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각 독립변인군의 설명력을 알아보았다.
둘째, 생태체계별 변인들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유기체,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의 변인 군을 차례차례 단계적으로 투입하여 체계별 설명력의 증가를 보는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종속변인인 학교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3개 변인(자기유능감, 교사와의 관계, 교우 관계)의 상대적인 영향력과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5>와 같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추출된 유의한 변인들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하여 갖는 유의한 변인별 상대적인 영향력을 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첫째, 학교생활만족도와 각 체계변인별 일반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와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7%로 가장 컸다. 5개 모델 검증을 통해 모두 3개의 변인이 한국과학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유의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유능감(유기체 변인), 교사와의 관계 및 교우관계(미시체계 학교와 친구변인)이다.
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5개의 모델 모두에서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자기유능감, 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라는 세 개의 변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생활만족도에는 생태학적 변인 21개 중 3개(자기유능감,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일한 21개 변인으로 일반고등학교 남학생을 대상으로 13개 변인이 학교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던 분석 결과와 매우 다른 양상이다(김애희, 2007).
둘째,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체계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하여 유기체 변인, 미시체계 변인(학교, 친구, 가족), 중간체계 변인, 외체계 변인, 거시체계 변인의 총 21개 변인을 생태 체계별 독립변인 군으로 묶어 차례로 투입하는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한국과학영재학교는 거시체계 변인을 투입하기 전인 모델 Ⅳ의 설명력이 49.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5개의 모델 모두에서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자기유능감, 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라는 세 개의 변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단계적 회귀분석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가 교우관계이고, 그 다음으로 교사와의 관계와 자기유능감이 었다. 청소년기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 학교생활 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우 및 교사와 관계를 잘 형성해 나가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85)로 대체로 만족하는 수준이었다. 미시체계 친구 변인인 교우관계는 3.72(SD = .57)는 대체로 좋은 관계를 보였으며, 미시체계 가족변인인 가족기능성은 14.13(SD = .29)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조사한 내용 중, 교사와의 관계를 측정한 문항에서 평균이 뚜렷이 높은 문항은“나는 우리 학교의 선생님들과 친한 편이다”“선생님들은 나에게 관심이 많다”“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때 상담을 잘해 주시는 선생님이 계시다”임을 볼 때,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사와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엿볼 수 있다.
셋째,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유능감,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의 상대적인 영향력과 설명력을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 교우 관계가 38.4%, 교사와의 관계가 9.1%, 자기유능감이 3% 순으로 나타났고 이는 총 49.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수업의 적합성에서 수업 교재는“대체로”적합하고, 학업 및 생활의 종합적 만족도는 60.8%가 만족스럽다는 결과를 산출하였다.
09)로 학부모들이 자녀의 교사 및 친구들과 보통 이상의 친밀감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체계 변인인 한국의 교육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3.34(SD = 1.03)로 대체로 만족하였으며, 거시체계의 변인인 학벌지상주의의 지지 정도는 3.70(SD = .81)로 학벌에 대한 대체로 높은 지지를 보였다.
이러한 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모델Ⅳ의 설명력이 49.7%로 가장 컸다. 5개 모델 검증을 통해 모두 3개의 변인이 한국과학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유의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회귀분석 결과를 통한 부산 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상대적인 영향력을 생태학적 관점으로 재해석하면,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예측변수들의 설명력 49.9% 중 유기체 변인인 자기유능감이 3.0%로 그 설명력이 가장 작았고, 미시체계 친구 변인인 교우관계가 38.4%로 가장 설명력이 컸으며, 미시체계 학교 변인인 교사와의 관계가 9.1%로 두 번째로 큰 설명력을 보였다. 종합하여 미시체계 변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컸다.
자아정체감 형성을 발달과업으로 하는 청소년들의 자기 유능감이 학교생활만족도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세 번째로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기의 자기유능감은 학교적응 과업에 대한 학습동기와 인지적인 자원 그리고 학교환경의 요구라는 삼자간의 상호작용 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으로 자기유능감을 포함한 자아개념에 따라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다는 선행연구 결과(박현선, 1998; 김미경, 2001)와 일치한다.
연구대상자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생태학적 변인들의 일반적인 특성은 <표-3>과 같다. 종속변인인 학교생활만족도 평균은 4.24(SD = .l57)로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기체 변인인 자기 유능감은 3.
1%로 두 번째로 큰 설명력을 보였다. 종합하여 미시체계 변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컸다.
중간체계변인인 부모-교사관계는 3.05(SD = 1.14), 부모-자녀 친구관계는 3.03(SD = 1.09)로 학부모들이 자녀의 교사 및 친구들과 보통 이상의 친밀감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체계 변인인 한국의 교육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3.
001)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즉, 스스로 유능하다고 느끼고, 교사와의 관계와 교우관계가 긍정적일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Ⅲ는 모델Ⅱ에 중간체계 변인(부모-교사관계, 부모-친구관계)을 추가한 것으로, 이 모델은 48.
첫째, 조사대상자 중 한국과학영재학교의 학교생활만족도는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일반고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가 보통이하의 수준임을 감안할 때 매우 높은 것이다(김세환, 2005).
첫째, 한국과학영재학교가 일반고교에 비해 학교생활만족도가 크게 높은 이유는 여러 측면에서 유추될 수 있다. 한국과학영재학교가 특수한 목적으로 신설되어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만큼 일반고교와 비교해 볼 때 교우와 교사의 질, 그리고 학교 복지 시설이 좋을 것으로 추측된다.
최종적으로 부산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 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교우관계(β = .443, p < .001), 교사와의 관계(β = .273, p < .001), 자기유능감(β = .201, p < .01)의 순서였다.
01)의 순서였다.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은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그리고 학생 스스로 자기유능감이 있다고 지각할수록 학교 생활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와 같이 변인 단위의 구체적인 작업이 이루어진 후에야 고교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공허한 주장으로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구성된 이론적 틀을 갖춘 중재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일 때 이론의 적합성이 검증되고, 효과성이 측정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개입서비스에 적용되는 생태학적 접근은 학생 본인과 주변 환경의 능력 및 기능이 생태체계의 지원으로 강화될 수 있는 접점을 알려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측정도구와 대상자 특성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하는 측정도구와 본 연구자가 제작한 문항으로 분석에 임하였다.
본 연구에서와 같이 변인 단위의 구체적인 작업이 이루어진 후에야 고교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공허한 주장으로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구성된 이론적 틀을 갖춘 중재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일 때 이론의 적합성이 검증되고, 효과성이 측정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작업으로 생태학적 연구모형의 설명력을 검증하고 주요 예측변수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로 규명된 예측 변수들이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맞춤식 개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핵심 변수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졸업생도 5차례나 배출된 이 시점에서 이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살펴보는 것은 이후 한국과학영재고의 실험적 시도가 긍정적인 결실을 맺는데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평가과정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처럼 과학영재들의 학교생활을 현장에서 직접 질문하여 조사함으로써 이들의 삶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예측 요인들을 규명하는 작업은 거시적으로는 과학영재 육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나 전문가의 이론적인 접근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이끄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과학 영재들의 조기 교육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때문에 본 연구의 대상 집단을 기타 특목고를 대표하는 샘플로 간주하여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데는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앞으로 지역별, 고교 계열별로 대상자를 선정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의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탐색한 21개의 독립 변인 중에서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경우 최소한 3개의 영향력이 밝혀진 변인을 개별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성을 검증할 것을 제안한다. 이에 덧붙여 본 연구에서 탐색된 다른 변수들을 반영한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새로운 모형으로 연구가 진행될 것도 제안한다.
한국과학영재 학교라는 특수성을 감안한 학교생활만족도 측정 도구가 새로이 개발된다면 특수목적학교에 대한 보다 정밀한 연구와 분석에 기여하리라 본다. 이 때문에 본 연구의 대상 집단을 기타 특목고를 대표하는 샘플로 간주하여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데는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앞으로 지역별, 고교 계열별로 대상자를 선정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분석결과가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교육제도와 교과과정에 시사하는 함의는 본 연구가 기대한 것 이상으로 크다고 사료된다. 거시체계인 정부의 교육적 지원이 체계적으로 제공되어 학교의 인적ㆍ물적 환경이 유기적인 관련을 맺고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체계가 그 틀을 갖추게 된다면,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경우처럼 우리의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가 미시체계인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에만 영향을 받을 뿐, 유기체가 가진 자기유능 감과 같은 부분적 특성의 영향을 받을 뿐 가족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앞으로의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탐색한 21개의 독립 변인 중에서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경우 최소한 3개의 영향력이 밝혀진 변인을 개별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성을 검증할 것을 제안한다. 이에 덧붙여 본 연구에서 탐색된 다른 변수들을 반영한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새로운 모형으로 연구가 진행될 것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기존하는 측정도구와 본 연구자가 제작한 문항으로 분석에 임하였다. 한국과학영재 학교라는 특수성을 감안한 학교생활만족도 측정 도구가 새로이 개발된다면 특수목적학교에 대한 보다 정밀한 연구와 분석에 기여하리라 본다. 이 때문에 본 연구의 대상 집단을 기타 특목고를 대표하는 샘플로 간주하여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데는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무엇이라고 할 정도로 뜨거운 이슈인가?
특수목적 고등학교(이하 특목고)는‘사교육비 열풍의 진원지’라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뜨거운 이슈이다. 빠르면 초등학교 때부터 특목고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도 있을 정도이다.
유기체는 인간발달생태학에서 무엇으로 간주하는가?
첫째, 유기체는 인간발달생태학에서 단순히 환경의 영향을 받는 백지상태가 아니라 성장하는 역동적 실체로 간주한다(Bronfenbrenner, 1983). 즉 개체의 속성과 주변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결과물로 인간을 본다.
SPSS Win 15.0을 이용하여 어떤 분석작업을 거쳤는가?
첫째, 학교생활만족도와 각 체계변인별 일반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와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생태체계별 변인들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유기체,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의 변인 군을 차례차례 단계적으로 투입하여 체계 별 설명력의 증가를 보는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추출된 유의한 변인들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하여 갖는 유의한 변인별 상대적인 영향력을 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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