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생태학적 접근

An Analysis of Ecological Factors Affecting Student-Life Satisfaction in Korea Science Academy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2 = no.258, 2010년, pp.51 - 62  

김애희 (한국영재교육원) ,  윤종희 (동덕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loy an ecological model to analyze relative magnitudes of significant predictors affecting school life satisfaction in Korea Science Academy.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school life satisfaction Scale, Self-Efficacy Scale, Relationship Skill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특목고와 일반 고등학교의 학생들 간의 학교생활지도의 접근 방법과 개입방법이 달라야 함을 시사한다. 그러한 연장선상에서 마지막으로 향후 한국과학영재학교의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포함해야 할 개입 내용을 본 연구에서 발췌된 변수를 중심으로 제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첫 작업으로 문헌조사를 거쳐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요인들을 정리하여 생태체계 별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최초로 교육적인 실험이 시도되고 있는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이다. 실험적 교육의 시도였던 한국 과학영재학교가 설립된 지 6년이 지났다.
  • 본 연구는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고, 본 연구의 분석 결과가 그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맞춤식 개별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핵심 변수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면서 시도되었다.
  • 통제감이란 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귀인을 어디에 돌리느냐 하는 것으로, 내적통제감과 외적통제감으로 구분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고교과정의 도시형 대안학교 학생들의 내적통제감은 학교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이은재, 2004),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내적 통제감은 학교적응과정에서 행해지는 자신의 행동과 상황, 그리고 대처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사료되어 그 영향력을 측정하고자 관련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무엇이라고 할 정도로 뜨거운 이슈인가? 특수목적 고등학교(이하 특목고)는‘사교육비 열풍의 진원지’라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뜨거운 이슈이다. 빠르면 초등학교 때부터 특목고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도 있을 정도이다.
유기체는 인간발달생태학에서 무엇으로 간주하는가? 첫째, 유기체는 인간발달생태학에서 단순히 환경의 영향을 받는 백지상태가 아니라 성장하는 역동적 실체로 간주한다(Bronfenbrenner, 1983). 즉 개체의 속성과 주변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결과물로 인간을 본다.
SPSS Win 15.0을 이용하여 어떤 분석작업을 거쳤는가? 첫째, 학교생활만족도와 각 체계변인별 일반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와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생태체계별 변인들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유기체,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의 변인 군을 차례차례 단계적으로 투입하여 체계 별 설명력의 증가를 보는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추출된 유의한 변인들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하여 갖는 유의한 변인별 상대적인 영향력을 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강병세, 김계수(1998). 통계분석을 위한 SPSSWIN EASY. 서울: 법문사. 

  2. 김경진(2005). 과학영재학교 과학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수활동 유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 김리진(2000). 직장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생태학적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미경(2001).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 그 결정 요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세환(2005).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신일(1999). 새시대교육에대한한시각,' 21세기사회와 교육체제의 변화. '여름 정책세미나'기조 발제. 한국교육연구소, 121-125. 

  7. 김애희(2007). 한국과학영재학교와 일반 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요인 분석.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은덕(1993). 서울시 중학생의 학교생활 및 교실환경 만족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문용린(1997). 새로운 지능의 개념, 감성지능. Peter Salovey 교수 초청강연 자료집.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59-89. 

  10. 민응규(2002). 대안학교 재학생들의 학교 만족에 관한 연구: 인가 특성화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박소혜(1995). 국민학교 아동의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 및 만족도의 관계: 가정의 심리적 환경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박현선(1998). 빈곤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3. 서울시대안교육센터(2006). 서울시대안교육 프로그램 운영 진단 및 활성화 방안연구. 

  14. 성미옥(2003).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한 칭찬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안정덕, 이훈식, 송강영(2007). 한국과학영재학교와 민족사관고 학생의 여가활동 실태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7(3),101-108. 

  16. 윤종희(2001). 가정복지의 생태학적 접근. 대한가정학회지, 39(8), 93-105. 

  17. 윤종희, 김리진, 하수민(2006). 장애아 어머니가 지각하는 가족 기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탐색.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2), 149-163. 

  18. 이은영(2005). 중.고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이은재(2004). 서울시 도시형 대안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이현주(2002).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실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최호성(2006). 한국과학영재학교 교육 운영 평가. 서울: 한국과학재단. 

  22. 한국청소년개발원(2006). 청소년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23. Bronfenbrenner, U. & Crouter, A. C. (1983). The evolution of environmental models in developmental research. In P. H.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History, Theory, and Methods(Vol. 1). N.Y.: Wiley. 357-414. 

  24. Ciarrochi, J. Forgas, J. P. & Mayer, J. D. (2005). Emotion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 정서지능. 박 재현, 장승민, 권성우(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1년 원저발간) 

  25. Madden, J. & Madden, M. (2001). At-Risk Situations and Conflict in Public Schools: Teacher Awareness Profiles. The Journal of At-Risk Issues, A Joint Publication of the National Dropout Prevention Center and Network, 7(3), 453-467. 

  26. Olson, D. H. (1986). Circumplex model VII: Validation Studies and FACES III. Family process, 25, 337- 351. 

  27. Olson, D. H. Portner, J., & Lavee, Y.(1985).0. St. Paul: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28. www.cbs.co.kr 노컷뉴스. 

  29. www.kice.re.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0. www.mest.go.kr 교육과학기술부.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