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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칼법을 이용한 연속 제조 공정에서의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전극 개발
Development of a MEA Made by Decal Method in PEM Fuel Cells 원문보기

신재생에너지 = New & Renewable Energy, v.6 no.1, 2010년, pp.46 - 52  

임성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박석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윤영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양태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김창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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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brane electrode assemblies (MEAs)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PEMFCs) have been extensively studied to improve their initial performance as well as their durability and to facilitate the commercialization of fuel cell technology. To improve the MEA performance, particularly at low P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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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EA의 성능 향상은 기본적으로 전극 구조적 측면에서의 접근이 가장 현실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MEA 구조적 측면에서의 접근을 위하여 TiO2와 같은 금속산화물 첨가 영향을 고찰하였다. Table 2에서와 같이 TiO2 함량을 달리하는 5종류의 전극촉매 슬러리를 제조하여 MEA를 준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MEA 개발을 위하여 연속 제조 공정에서의 전극 구조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TiO2와 같은 금속산화물을 데칼공정에 의하여 제조된 촉매층에 첨가함으로써 물제어 측면에서 유리하고 결과적으로 우수한 성능의 MEA 개발을 수행하였다. 특히, 데칼 공정에서 제조되는 치밀한 촉매층에 TiO2 입자를 첨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촉매층의 물성 및 성능 특성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막전극 접합체 개발을 수행하였다. 데칼 방식의 연속 제조공정에서 제조된 MEA는 9um 내외의 매우 얇고 균일한 촉매층을 형성하였으며, 이러한 촉매층에 고다공성의 TiO2 파우더를 첨가하게되면 촉매층의 기공율 증가 및 물제어 능력 향상으로 인하여 반응기체의 물질전달이 향상되며 그 결과 고 전류밀도 영역에서 MEA 전극의 성능이 향상되었다.
  • 와 같은 금속산화물을 데칼공정에 의하여 제조된 촉매층에 첨가함으로써 물제어 측면에서 유리하고 결과적으로 우수한 성능의 MEA 개발을 수행하였다. 특히, 데칼 공정에서 제조되는 치밀한 촉매층에 TiO2 입자를 첨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촉매층의 물성 및 성능 특성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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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 에너지원으로 연구되어 온 연료전지의 부족한 측면은?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에 의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며 부산물로는 물만이 발생된다는 매우 간단하면서도 친환경적인 메카니즘을 바탕으로 미래 에너지원으로써 지난 수십년간 전 세계적으로 매우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그에 따라 기술 또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 하지만 연료전지 기술이 본격적으로 각 분야에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경제성 및 내구성 확보 측면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미국 DOE 기준으로 자동차용 연료전지의 경우 2015년까지 kW당 30불 미만의 경제성 확보와 5000시간 이상의 내구성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가정용 연료전지 또한 kW당 750불 미만, 40,000시간의 내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료전지란? 특히, 최근에는 그린에너지, 녹색 성장이라는 정부 비젼을 바탕으로 청정에너지에 대한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차세대 에너지 대안의 하나로써 연료전지 또한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에 의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며 부산물로는 물만이 발생된다는 매우 간단하면서도 친환경적인 메카니즘을 바탕으로 미래 에너지원으로써 지난 수십년간 전 세계적으로 매우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그에 따라 기술 또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 하지만 연료전지 기술이 본격적으로 각 분야에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경제성 및 내구성 확보 측면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백금 사용량 저감을 위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연료전지용 MEA에 대한 연구는 성능 향상으로 인한 전극 촉매의 핵심 금속인 백금의 사용량 저감 및 촉매의 수명 확보 기술에 집중되고 있다. 백금 사용량 저감을 위해서는 백금을 대체할 수 있는 비백금계 금속 개발, 백금 합금을 통한 백금 사용량 저감 및 전극 구조 개선을 통한 백금 이용률 향상 등의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내구성 확보 측면에서는 촉매의 주요 성능 저하가 지지체로 주로 사용되는 탄소의 부식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내부식성 지지체 개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실제적인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비백금계 촉매의 개발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며 어쩌면 영원한 숙제로 남을 수 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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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arland, N. N., presented at "2008 DOE Hydrogen Program", 2008. 

  2. Xie, J., More, K. L., Zawodzinski, T. A., Smith, W. H., J. Electrochem. Soc., Vol. 151, p. A1841, 2004. 

  3. Xie, J., Garzon, F., Zawodzinski, T. A., Smith, W. H., J. Electrochem. Soc., Vol. 151, p. A1084, 2004. 

  4. Chao, W.-K., Lee, C.-M., Tsai, D.-C., Chou, C.-C., Hsueh, K.-L., Shieu, F.-S, J. Power Sources, Vol. 185, p. 136, 2008. 

  5. Jung, U. H., Park, K. T., Park, E. H., Kim, S. H., J. Power Sources, Vol. 159, p. 159, 2006. 

  6. Yuan, X., Wang, H., Sun, J. C., Zhang, J., Int. J. Hydrogen Energy, Vol. 32, p. 4365, 2007. 

  7. Springer, T. E., Zawodzinski, T. A., Wilson, M. S., Gottesfeld, S., J. Electrochem. Soc., Vol. 143, p. 587, 1996. 

  8. Ciureanu, M., Roberge, R., J. Phys. Chem. B, Vol. 105, p. 353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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