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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기반 정합 기법 및 TERCOM에 기반한 지형 참조 항법 시뮬레이션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Simulation using Area-based Matching Method and TERCOM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28 no.1, 2010년, pp.73 - 82  

이보미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권재현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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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 참조 항법 기술 중 하나인 TERCOM은 순항미사일에 장착되어 있는 시스템으로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영역기반 정합 기법과 확장형 칼만필터를 이용하여 TERCOM에 기반한 지형 참조 항법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하였다. 영역기반 정합의 유사성 분석에는 평균제곱오차 알고리즘과 상호상관정합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기압 고도계와 레이더 고도계, SRTM DTM을 탑재한 항체가 시속 1000km로 545초 간 장방형 궤적으로 비행하도록 시뮬레이션 하였으며, 그 결과 평균제품오차 기반 알고리즘의 거리 오차의 표준연차는 99.6m 상호상판정합 기반 알고리즘은 34.3m로 상호상관정합 기반 알고리즘이 상대적으로 지형에 덜 민감하고 두 알고리즘 모두 지형의 기복 정도에 따라 항법 정밀도의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완만한 지형에도 민감한 알고리즘과 관성항법 적분오차 증가에 따라 적절한 탐색영역의 크기 결정, 비행환경에 따라 요구되는 최적의 지형 데이터베이스의 해상도 결정 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RCOM(TERrain COntour Matching), which is the one of the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and used in the cruise missile navigation system, is still under development. In this study, the TERCOM based on area-based matching algorithm and extended Kalman filter is analysed through simulation. In area-b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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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행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다양한 비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정확도를 갖는 항법 알고리즘의 구현에 필요한 향후 연구 방향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4°, 고도 5000m 이며 HG1700의 기본 오차 항목은 표 1과 같고 빠른 계산 속도를 위해 의 출력비율은 50Hz라 가정하였다. TERCON"] 대부분 순항 미사일에 장착되어 있는 것을 감안하여 비행 속도는 약 1000km/h로 하였으며 장방형 궤적을 따라 545초 간 등속으로 이동한다고 가정하였다. 시뮬레이션 비행 지역의 지형 등고선도와 비행경로는 그림 5와 같다.
  • 수직 정밀도가 20m, 16m 인 SRTM(Shuttle Radar Topography Mission) DTM을 이용하였다. SRIM을 참값으로 가정하고 수평성분에 20m의 우연오차를, 수직 성분에 16m의 우연오차를 첨가하여 재격자화 한 것을 항체에 탑재한 지형 데이터베이스라 가정하였다. weighted mean 방식으로 재격자화 하였으며 GRAVSOFT package 의 geogrid.
  • 속도를 얻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그림 6과 같이 실제 바른 비행항로로 운항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순수 관성항법으로 산출된 위치해는 다른 지역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실제 항체가 비행하고 있다고 가정될 비행경로가 필요하며 또한 순수 관성항법과 지형 참조 항법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참값으로 가정될 비행경로가 필요하기 때문에 MATLAB INS toolbox를 이용해 가상의 비행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항법 방정식으로부터 비행경로를 계산하여 이를 참값이라 가정하였다.
  • 상호상관정합 기반 알고리즘은 격자형태의 지형 고도값을 이용한다고 가정하였으며, 비행 중 측정된 격자 형태의 고도값을 기준영역이라 하고 항체에 탑재되어 있는 지형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추출한 고도값을 정 합영 역이라 하였다. 측정되는 고도값의 해상도가 90m 가 되도록 레이더 고도계를 배열했다고 가정하였으며 비행속도 및 고도계 측정값의 해상도, 알고리즘 계산 속도를 감안하여 2초마다 5x5개의 고도 측정값을 이용하여 지형 정합을 수행하였다.
  • 시뮬레이션은 항체가 GPS 수신기, 중급 IMU(HG1700), 스트랩다운형 관성항법시스템, 레이더 고도계, 기압 고도계, DTED Level l(SRTM)을 탑재하고 GPS/INS 항법 시스템으로 운항 중 갑자기 GPS 신호가 단절되거나 감쇄되어 지형 참조 항법으로 대체 운항한다고 가정하고 수행하였다. 지형 참조 항법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같은 비행 조건으로 순수 관성항법을 함께 시뮬레이션 하였으며, 지형 참조 항법에서 지형을 참조하여 추정한 항체의 위치해와 순수 관성항법 위치해의 결합은 약결합으로 구현하였다.
  • 오차 보상 필터로는 확장형 칼만필터,UKF(Unscented Kalman Filter)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 중 상대적으로 연산속도가 빠르다고 알려진 확장형 칼만필터를 이용해 구현하였다(이원진 등, 2009). 시뮬레이션의 초기 위치는 위도 36.5°, 경도 128.4°, 고도 5000m 이며 HG1700의 기본 오차 항목은 표 1과 같고 빠른 계산 속도를 위해 의 출력비율은 50Hz라 가정하였다. TERCON"] 대부분 순항 미사일에 장착되어 있는 것을 감안하여 비행 속도는 약 1000km/h로 하였으며 장방형 궤적을 따라 545초 간 등속으로 이동한다고 가정하였다.
  • 하였다. 측정되는 고도값의 해상도가 90m 가 되도록 레이더 고도계를 배열했다고 가정하였으며 비행속도 및 고도계 측정값의 해상도, 알고리즘 계산 속도를 감안하여 2초마다 5x5개의 고도 측정값을 이용하여 지형 정합을 수행하였다.
  • 평균제곱오차 기반 알고리즘은 프로파일 형태의 지형 고도값을 이용한다고 가정하였으며, 비행 중 고도계로부터 측정된 지형 프로파일을 기준프로파일이라 하고 항체에 탑재되어 있는 지형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추출한 고도값을 정합 프로파일이라 하였다.
  •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프로파일 형태로 측정된 고도값의 정밀도는 실제 기압 고도계 오차의 분산이 약 lm이 며(Tang, 2005) 비 행 상황에 따라 기 압 고도계 오차의 변화가 큰 것을 감안하여 2m라 가정하였고, 격자 형태로 측정된 고도값의 정밀도는 그림 7과 같은 형태로 측정하는 경우 오차가 커지는 것을 감안하여 5m라 가정하였다. 따라서 참값 SRTM에 각각 2m, 5m의 표준편차를 갖는 우연오차를 첨가하여 고도계 측정데이터라 하였다.
  • 항체에 단일 기압 고도계와 레이더 고도계가 탑재되어 있는 경우에는 항체의 연직 아래의 프로파일 형태의 고도값을 측정할 수 있고, 배열 형태로 레이더 고도계를 배치했을 때는 격자 형태의 고도값을 획득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는 그림 7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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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권재현 등 (2009a), 지능형 데이터베이스 기반 항법기술에 관한 연구, 연구계획서, 서울시립대학교, pp. 39-41. 

  2. 권재현 등 (2009b), 지능형 데이터베이스 기반 항법기술, 기술현황보고서, 서울시립대학교, pp. 94-95. 

  3. 유복모, 토니쉥크 (2003), 현대 디지털 사진 측량학,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pp. 113-119. 

  4. 이원진, 권재현, 이종기, 한중희 (2009),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을 위한 GPS/MEMS IMU 센서 검증 및 GPS/INS 통합 알고리즘,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27권, 제2호, pp. 225-234. 

  5. Cowie, M., Wilkinson, N., Powlesland, R., (2008), Latest Development of the TERPROM Digital Terrain System(DTS), Position, Location and Navigation Symposium 2008 IEEE/ION, IEEE, Monterey, pp. 1219-1229. 

  6. Groves, Paul D., (2008), Principles of GNSS, Inertial, and Multisensor Integrated Navigation Systems, APTECH HOUST, BOSTON LONDON, pp. 328-349. 

  7. Haag, Maarten U. De, Vadlamani, Ananth, Campbell, Jacob L., and Dickman, Jeff (2006), Application of Laser Range Scanner Based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Systems for Aircraft Guidance, Proceedings of the Third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Electronic Design, Test and Applications, IEEE, DELTA, pp. 269-274. 

  8. Tang, Wang (2005), Barometric altimeter short-term accuracy analysis,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Magazine, IEEE, Vol. 20, No. 12, pp. 2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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