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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국가의 장애인용 대체자료 개발정책 분석

Analysis of Alternative Formats Development Policy for the Disabled Persons in the Major Countries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1, 2010년, pp.29 - 49  

윤희윤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디지털 세계에서의 지식정보의 접근성은 개인, 직업, 국가의 발전을 위한 핵심인자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출판물 가운데 인쇄물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을 위한 대체자료는 5%에 불과하다. 장애인은 자신들이 필요로 하거나 읽고 싶은 자료에 접근할 수 없는 문제를 최대의 장애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주요 국가(미국, 캐나다, 영국, 스웨덴, 일본, 한국)의 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 개발정책(주체와 역할, 재정과 지원, 생산과 배포시스템 등)을 정밀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예비연구의 결과는 국내에서 대체자료를 생산 배포하기 위한 국가적 계획과 역할모형의 개발을 위한 배경정보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increasingly digital world, knowledge and information accessibility is becoming a key factor to personal, professional and national development. But only 5% of the world's publishing output is made accessible in alternative formats for people who cannot use print. People with disabilities sa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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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궤적을 거친 NLS/BPH는 국가차원의 장애인서비스를 주관하는 부서로서, 미국 전역에 거주하는 모든 시각장애인과 신체장애인에게 각종 기록물과 점자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존재한다. 이를 위하여 장애인을 위한 국가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지역도서관과의 협력시스템을 운영한다.
  • 대체자료는 모든 장애인의 정보접근권 보장을 위한 필수요건인 동시에 출발점에 해당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대체자료의 전략적 개발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배경정보와 논거를 확보할 목적으로 주요 국가의 대체자료 개발정책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장애인용 대체자료의 개발과 제공이 도서관의 공적 책무이지 ‘수혜적 또는 선택적 서비스’가 아니며, 내관하거나 온라인으로 접근한 장애인이 대체자료를 제공받을 수 없다면 도서관이 정보격차를 해소하는 사회적 장치로 존속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에서 각종 선행연구, 관련사이트 분석, 통계데이터를 이용하여 주요 국가의 대체자료 개발정책을 정밀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종으로 점자도서관이 더 많았다.26) 요컨대 일본의 대체자료 개발은 공공과 민간이 분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용상으로는 민간이 주도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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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말을 기준으로 국내에서 등록된 장애인의 유형별 순서는 어떻게 되는가? 3%인 2,104,889명1)이다. 장애유형별로는 지체(52.9%), 시각(10.3%), 뇌병변(10.2%), 청각(9.8%), 정신(6.8%)의 순으로 많으며, 전체의 89.9%를 차지한다.
장애인이 인식하는 최대의 장애는 무엇인가? 그러나 세계 출판물 가운데 인쇄물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을 위한 대체자료는 5%에 불과하다. 장애인은 자신들이 필요로 하거나 읽고 싶은 자료에 접근할 수 없는 문제를 최대의 장애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주요 국가(미국, 캐나다, 영국, 스웨덴, 일본, 한국)의 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 개발정책(주체와 역할, 재정과 지원, 생산과 배포시스템 등)을 정밀 분석하였다.
통상 장애인의 접근권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일반적으로 대체자료는 모든 장애인의 정보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한 전제조건에 해당한다. 통상 장애인의 접근권은 법적 이동권, 공공시설 이용권, 정보접근권으로 구성되므로 이동권이 확보되지 못하면 시설 이용권도 보장될 수 없으며, 설령 양자가 담보되더라도 대체자료 접근이 부실하면 취약계층에 머물 수밖에 없다. 또한 대체자료의 접근권 보장은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과 사회참여를 촉진함으로써 공동체 형성과 결속을 앞당기고 정보해득력을 제고시킴으로써 격차해소에 결정적으로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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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보건복지가족부 홈페이지, ; e-나라지표 장애인현황, [인용 2009.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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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eorge M. Eberhart, et al., The Whole Library Handbook(Chicago : ALA, 2006), p.381. 

  4. Birgitta Irvall and Gyda Skat Nielsen, Access to Libraries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 Checklist(Hague, IFLA, 2005), p.9. 

  5. 윤희윤,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협력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4호(2008. 12), p.85. 

  6. Tony Iezzi and Tony Plumb, "Information Access : Forging New Paths," In VALA 2008 14th Biennial Conference and Exhibition Conference(Feb. 5-7, 2008, Melbourne Convention Centre), p.11, [cited 2009. 3. 20]. 

  7. IFLA/BL/MLA Advisory Group, Funding and Governanc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for Visually Impaired People : International Case Studies Part I : Summary Report(London : Rightscom Ltd., 2007), p.33. 

  8. Andrew Oates, Electronic Clearinghouse For Alternative Format Production Pilot Project : Final Report(Ottawa : CLA, 2006), p.5 

  9. Janina Sajka and George Kerscher, Surpassing Gutenberg : Access to Published Information for Blind Readers, An AFB White Paper, [cited 2009. 3. 20]. 

  10. 심장섭, "우리나라 도서관 정책방향," 제1회 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 대회(2008. 5. 29-30, 나사렛 대학교), p.38. 

  11. IFLA/BL/MLA Advisory Group, Funding and Governanc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for Visually Impaired People : International Case Studies Part I : Summary Report(London : Rightscom Ltd., 2007), pp.20-21. 

  12. Talboks-och punktskriftsbiblioteket homepage, [cited 2009. 3. 10]. 

  13. IFLA/BL/MLA Advisory Group, Funding and Governanc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for Visually Impaired People : International Case Studies Part 2 : Country Studies(London : Rightscom Ltd., 2007), pp.10-273. 

  14. 윤희윤, "주요 국가도서관의 장애인서비스 정책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4호(2007. 12), p.217. 

  15. 윤희윤,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및 도서관연구소 운영방안 연구(서울 : 국립중앙도서관, 2006), p.28. 

  16. NLS/BPH, Evaluation of Digital Talking Book Distribution Options and Final Values of Key Variables, 2005, 

  17. NLS/BPH, NLS/BPH Planned DTB Title Production, [cited 2009. 4. 20]. 

  18. NLS/BPH, NLS Factsheets : Books for Blind and Physically Handicapped Individuals, [cited 2009. 4. 20]. 

  19. 深谷 順子, "スウェ?デン國立?音点字?書館の視覺障害者サ?ビス : ?史?制度を中心に," 日本?書館情報學會誌, Vol.46, No.1(March 2000), p.7. 

  20. Andrew McDonald, "Library Service Policy and Management," In Library Services for Visually Impaired People : A Manual of Best Practice(London : The Council for Museums, Archives and Libraries, 2002), [cited 2009. 5. 6]. 

  21. RNIB, RNIB Annual Review 2006/2007 : Creating Widespread and Lasting Change(London : RLIB, 2007), p.24. 

  22. Canadian National Institute for the Blind, Annual Report 2006-2007(Toronto : CNIB, 2007), p.8. 

  23. Vision Australia homepage, [cited 2009. 5. 6]. 

  24. Vision Australia, Annual Report 2006∼2007(Canberra : Vision Australia, 2008), p.34. 

  25. FaHCSIA Internet, [cited 2009. 5. 15]. 

  26. 日本点字?書館 - Yahoo!ボランティア, [cited 2009. 5. 20]. 

  27. 日本?書館協? 障害者サ?ビス委員?, "公共?書館の障害者サ?ビスにおける資料の?換に係わる?書館協力者 導入のためのガイドライン : ?書館と?面朗?者, 点??音?等の資料製作者との?係," 2005, [cited 2009.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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