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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과 지표 개발
Development of Service Quality Measurement Model and Index for Digital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1, 2010년, pp.121 - 147  

황재영 (국방과학연구소 전산정보센터) ,  이응봉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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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과 지표를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과 지표를 개발하기위해 문헌연구와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디지털도서관 이용자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연구결과 4개의 차원, 7개의 구성요인, 30개의 측정항목으로 이루어지는 DL-SQI 모형이 개발되었으며 신뢰성 분석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연구모형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prove service quality measurement model and indicators which are able to measure objectively service quality of digital libraries in Korea. Literature review and Delphi survey are used to investigate service quality dimensions. User perceived service qual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도서관을 위한 서비스 품질 평가에서 일부 선행연구의 한계점은? 디지털도서관을 위한 서비스 품질 평가의 경우, 최근 일부 선행연구가 있었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특정 도서관 또는 정보서비스만을 조사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모든 디지털도서관에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서비스 품질 측정도구로 채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1) 따라서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을 이용자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측정도구 즉, 디지털도서관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과 지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SERVPERF 모형에서 기대인식이 갖는 결과에 이의를 제기한 이유는? SERVPERF 모형은 Cronin과 Taylor(1992)5)에 의해 정립되었으며 서비스 품질을 서비스 수행 결과에 기초해서 측정하고자 하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이들은 PZB의 SERVQUAL 척도를 구성하고 있는 22개 측정항목의 타당성이 개발된 절차나 방법에 있어서는 적절하다고 판단되나 서비스 품질 측정에서의 기대치(expectation) 개념이 가지고 있는 비현실적인 문제로 인하여 기대인식이 갖는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였다. 기대치의 경우 개념의 모호성으로 인해 이용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객관화하기가 어렵다고 주장하고 서비스 품질 측정은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치(perception)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보았다.
모든 서비스 산업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은? 모든 서비스 산업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으로는 SERVQUAL 모형, SEVPERF 모형 등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본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을 바탕으로 한국의 서비스 산업 특성을 반영한 KS-SQI 모형이 개발되었으며, 온라인 서비스 환경을 반영한E-S-QUAL 모형 등이 개발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황재영, 이응봉,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 (2009. 6), pp.243-265. 

  2.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eonard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1985), pp.41-50. 

  3.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eonard Berry, "SERVQUAL :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1988), pp.12-40. 

  4. J. J. Cronin Jr. and Steven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1992), pp.55-68. 

  5. KS-SQI 측정방법론, [cited 2009. 10. 30]. 

  6. 이유재, 이준엽,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재고찰 : KS-SQI 모형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연구, 제16권, 제1호(2001. 3), pp.1-26. 

  7. V. A. Zeithaml, A. Parasuraman, and A. Malhotra, "e-service Quality : Definition, Dimensions and Control Model," Quoted in A. V. Parasuramna, A. Zeithml, and A. Malhotra, Working Paper(Cambridge, MA. : Marketing Science Institut. 2000), pp.218-219. 

  8. A. Parasuramna, V. A. Zeithml, and A. Malhotra, "E-S-QUAL : A Multi-item Scale for Acc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7, No.3(2005), pp.213-233. 

  9. 오동근, 고객만족도서관경영을 위한 연구(서울 : 국립중앙도서관, 2006). 

  10. $LibQUAL+^{TM}$ : Charting Library Service Quality, [cited 2009. 5. 19]. 

  11. Collen Cook and Bruce Thomps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ERVQUAL Scores Used to Evaluate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26, No.4(2000), pp.103-112. 

  12. Martha Kyrillidou, "LibQUAL+ ${\circledR}$ Survey Introduction," Presented at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Midwinter Meeting(Denver, CO. 2009). 

  13. $DigiQUAL^{TM}$ 개요, [cited 2009. 5. 19]. 

  14. Martha Kyrillidou and Bruce Thompson, "DigiQUAL : a Digital Library Evaluation Service," Presented at 7th Northumbri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formance Measurement i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South Africa. 2007). 

  15. Y. S. Lincoln, C. Cook, and M. Kyrillidou, "Evaluating the NSF National Science Digital Library Collections : Categories and Themes form MERLOT and DLESE," Presented at 2004 MERLOT International Conference(Costa Mesa, California. 2004) ; 재인용 : 강지혜, DigiQUAL 모형을 적용한 과학기술분야 디지털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6). 

  16. E-Metrics : Measures for Electronic Resources, [cited 2009. 5. 19]. 

  17. EQUINOX 개요, [cited 2009.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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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T. Saracevic, "Digital Library Evaluation : Toward Evolution of Concepts," Library Trends, Vol.49, No.2 (2000), pp.350-369. 

  20. 황재영, 이응봉, 김종환, "디지털도서관의 e-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3호 (2007), pp.5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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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DLESE, [cited 2009. 12. 3]. 

  23. MERLOT, [cited 2009. 12. 3]. 

  24. iLumina, [cited 2009. 12. 3]. 

  25. the Math Forum, [cited 2009. 12. 3]. 

  26. NEEDS, [cited 2009. 12. 3]. 

  27. Martha Kyrillidou and Sarah Giersch, "Developing the DigiQUAL protocol for digital library evaluation," Presented at 5th ACM/IEEE Joint Conference on Digital Libraries(2005). 

  28. P. Hernon and P. J. Calvert, "E-service quality in libraries : Exploring its features and dimension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Vol.27, No.3(2005), pp.377-404. 

  29. Hong(Iris) Xie, "Evaluation of digital libraries : Criteria and problem from users' perspective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Vol.28(2006), pp.433-452. 

  30. 이현실, "델파이 조사를 이용한 정보활용능력 교육 항목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2004), pp.303-322 

  31. 안인자, "한국도서관통계 및 지표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비블리아, 제15권, 제2호(2004), pp.1-25 

  32. 김현희 외, "국가 지식정보의 효율적인 유통체제 구축을 위한 대학 리포지토리 평가 지표 개발: dCollection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pp.85-107 

  33. 김순희, "디자인분야 정보문해 교육방법 및 내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1호(2006), pp.239-259). 

  34.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연감(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8). 

  35.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서울 : 21세기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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