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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1, 2010년, pp.319 - 341
이 연구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추진된 대구광역시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의 성과를 평가한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통계분석과 설문조사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두 가지 연구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는 통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교도서관의 운영 및 활동의 주요 요소인 예산, 시설, 장서, 인력, 그리고 대출을 연도별로 분석한 것이다. 다른 하나는 활성화 사업의 효과와 만족도, 학교도서관의 기능에 대한 인식, 전담 인력의 자격, 향후 학교도서관 발전의 이니셔티브와 교육청의 정책과제 등에 관하여 학교장, 교과교사, 그리고 사서교사 및 도서관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한 것이다.
This paper investigates the impact of the School Library Revitalization Project of the Daegu Metropolitan City. The Project started in 2003, and by 2009 it revitalized 374 school libraries or 86% of all school libraries in Daegu. Utilizing statistical analysis and questionnaires, this research is d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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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학교도서관의 대출자 수가 그 도서관의 절대 이용자수를 측정하기보다는 도서관 간의 상대적 비교나 연도별 추이를 분석하는 데 더 유용할 수 있는 이유는? | 대출 현황은 학교도서관의 활성화 정도를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학교도서관의 주요 기능이 학생들의 독서활동에 초점이 맞춰진 상황에서 학교도서관 활용 정도는 대출자 수와 대출 권수로 가늠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학교도서관을 방문 이용하는 열람 학생의 수에 비해 대출자의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기 때문에 대출자는 도서관 실제 이용자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 |
「디지털자료실」사업의 주 목표는? | 한편 활성화사업에 앞서 2001년에 시작된 「디지털자료실」사업을 통해 40개 학교의 도서관이 디지털자료실로 탈바꿈하였다. 「디지털자료실」사업은 학교도서관의 업무전산화와 목록정보 공유가 주 목표였지만 도서관 환경개선이 병행되었으므로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의 전신으로 볼 수 있다. 정부가 주도한 활성화사업은 2007년에 종료되었지만 지역에서는 이후 사업을 계속하여 2009년까지 총 374교에서 사업이 완료되었다. | |
대구광역시교육청은 2003년부터 2007년까지 5년간 추진된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에 얼마를 투자하였는가? | 대구광역시교육청은 2003년부터 2007년까지 5년간 추진된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에 특별교부금과 지방비를 합하여 총 136억 원을 투자하여 272교에 학교도서관을 설치하거나 리모델링을 완료하였다. 한편 활성화사업에 앞서 2001년에 시작된 「디지털자료실」사업을 통해 40개 학교의 도서관이 디지털자료실로 탈바꿈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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