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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감(五感)을 이용한 가구디자인에 관한 연구 - 디자인에서의 공감각(共感覺)을 중심으로 -
A Study on Furniture Design using the Five Senses -Focusing on Synesthesia in Design-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1 no.2, 2010년, pp.133 - 143  

윤여항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  유도현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past design developments that emphasized only the outer appearances of products were mostly concentrated on the areas of forms and colors in an attempt to satisfy humans' visual needs, it is expected that future designs to come will go in the direction to stimulate more diversified human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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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오히려 인문학적 접근을 통한 연구가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에서의 확대된 의미의 공감각, 즉 사물과 각각의 감각 사이의 병렬적인 관계와 그 사례를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 실제로 우리주변에는 인간의 오감을 기초로 가구에 적용할 수 있는 공감각 디자인 요소가 수없이 많으며, 특히 촉각과 시각을 고려한 디자인은 이미 여러 디자인 분야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은 가구에서의 오감디자인 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디자인 적용 사례 연구를 통해 가구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자동차나 비행기의 시트(Seat), 그리고 영화관이나 공연장의 좌석은 확대된 의미의 가구디자인 영역에 포함될 수 있으며, 이러한 분야는 첨단 과학 기술의 발달과 함께 그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본 연구는 인간의 오감을 이용한 다양한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고, 가구에서의 오감디자인을 소개하는 순서로 이루어졌다. 먼저 본론 전반부 기타 디자인 사례에서는 최근 이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작가와 작품, 그리고 전시 및 발표를 특정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소개했다.
  • 지금까지 디자인에서 공감각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공감각 디자인의 적용 사례와 오감을 이용한 가구디자인의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소개된 공감각 디자인 사례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고 이를 보충할 후속 연구가 요구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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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감디자인의 효용가치는? 비록 그 작동이나 사용방법은 제품의 특징이나 성격에 따라 가구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모든 디자인은 인간의 감성을 다룬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고 인간의 오감을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더 큰 재미와 만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감디자인은 시장에서 가구의 가치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침체되어 있는 가구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요소로서 그 효용가치가 매우 크다. 실제로 우리주변에는 인간의 오감을 기초로 가구에 적용할 수 있는 공감각 디자인 요소가 수없이 많으며, 특히 촉각과 시각을 고려한 디자인은 이미 여러 디자인 분야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 디자인은 어떨것으로 예상되는가? 지금까지 제품의 형태와 컬러 개발은 디자인의 거의 모든 부분을 차지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타일링 위주의 형태와 컬러에 관한 과거 제품디자인 개발은 주로 인간의 시각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었지만, 앞으로 다가올 미래 디자인은 보다 다양한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애플의 아이폰이나 삼성전자의 글로벌 히트 상품인 보르도 TV는 매년 형태와 색상을 바꿔가며 진화를 거듭해 온 제품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여준다.
제품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는것은? 실제로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애플의 아이폰이나 삼성전자의 글로벌 히트 상품인 보르도 TV는 매년 형태와 색상을 바꿔가며 진화를 거듭해 온 제품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여준다. 그것은 절제된 형태와 컬러를 통해 인간의 시각적 욕구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단순화된 형태 안에서 다양한 질감의 표현을 통해 또 다른 새로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간의 감각적 욕구를 추구하는 제품디자인의 변화는 우리 가구산업에서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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