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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커피시장의 발전 과정에 관한 문헌적 연구 - 커피전문점 시장을 중심으로 -
A Literature Study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the Coffee Market in Japan - Focusing on a Specialized Japanese Coffee Store System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2, 2010년, pp.155 - 169  

김순하 (숭의여자대학 관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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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커피전문점은 경쟁력을 가진 업체만이 살아남을 것이며, 얼마나 고객들의 요구를 잘 충족하는지가 관건일 것이다. 다양한 고객들은 특징이 있고 개인의 개성을 중요시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채워줄 상품과 서비스를 갖고 있는 점포를 선호한다. 따라서 경영자들은 업태와 가격대의 차이는 있어도 점포 컨셉을 명확히 하고 세분화된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일본의 커피전문점 시장의 구조의 실태와 변화를 분석하여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의 흐름을 예측하고, 국내 커피 연구의 체계적인 이론적 확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의 구체적인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과로는 국내 커피관련 선행 연구들은 서비스 품질을 중심으로 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음을 파악하였다. 향후 커피전문점 관련 연구는 점포 규모별, 외국 계열과 국내 계열별로 구분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개인 경영 커피전문점과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의 비교 연구 등이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y specialized coffee stores which have a competitive power will survive in the future and what matters is that how well they satisfy customers. A variety of costumers regard their individuality as important and prefer the store which meets their value. Therefore, managers should have a marketing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경영자들이 해야 할 노력은 무엇인가? 다양한 고객들은 특징이 있고 개인의 개성을 중요시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채워줄 상품과 서비스를 갖고 있는 점포를 선호한다. 따라서 경영자들은 업태와 가격대의 차이는 있어도 점포 컨셉을 명확히 하고 세분화된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일본의 커피전문점 시장의 구조의 실태와 변화를 분석하여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의 흐름을 예측하고, 국내 커피 연구의 체계적인 이론적 확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의 구체적인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커피 소비시장을 연구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커피산업의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커피시장을 분석하여, 커피전문점을 찾는 고객의 욕구를 전략적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커피 소비시장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커피 소비국의 소비 사정을 기본적으로 파악함과 동시에 커피 소비의 역사적인 배경과 소비시장의 구조와 변화를 조사 연구해야 한다. 한편, 커피전문점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주로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과 만족 및 충성도의 요인에 관련된 서비스 품질을 중심으로 한 연구(Kim YO 2003; Kim KY 2005; Kim SS 등 2006; Jung YW 2006; Kim HB 등 2007; Choi MKㆍJung JC 2006; Kim HA 2008; Ki MO․Lee DI 2008; Kim JY 등2009)와 커피에 관한 식품학적 접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Seo HS 등 2003).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점포는 어떤 점포인가? 앞으로의 커피전문점은 경쟁력을 가진 업체만이 살아남을 것이며, 얼마나 고객들의 요구를 잘 충족하는지가 관건일 것이다. 다양한 고객들은 특징이 있고 개인의 개성을 중요시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채워줄 상품과 서비스를 갖고 있는 점포를 선호한다. 따라서 경영자들은 업태와 가격대의 차이는 있어도 점포 컨셉을 명확히 하고 세분화된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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