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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특성에 따른 교통사고 안전성 평가지표 개발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Safety Index under Different Weather Conditio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1, 2010년, pp.157 - 163  

박준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홍지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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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상태에 따른 교통사고발생 및 사고심각도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잘 알려져있다. 최근고속도로에서 교통 안전성 평가지표 및 시스템의 개발은 사고 치명도를 줄이고자 접근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선형 요소와 기상 상태를 고려한 교통사고 영향 요인을 분석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기상상태요인과 도로요인과의 교통사고 발생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과거사고이력자료를 이용하여 판별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눈, 맑음, 비, 안개, 흐림의 5가지 유형에 대해 도로 구성요소인 노면과 경사도를 통해 구분하였다. 그 결과 콘크리트 노면과 하향경사 3%이상인 구간에서 각 기상상태 별 사고영향이 다르며 이러한 주행환경에서는 시정거리의 감소와 정지거리의 증가가 주행 위험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구간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상악화시 콘크리트 노면과 하향경사가 형성된 구간이 평상시 보다 주행시 주의를 필요로 하는 구간임을 분석하였으며 분류함수의 계수 비교를 통해 영향지표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ell known that weather conditions are closely related with the number and severity of traffic accidents. At present, installation of safety countermeasures including systems is common approach to reduce the damage of traffic accidents at expressways. In this study, the differences of caus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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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상상태에 따른 사고특성 분석을 위해 기상별 사고집 단을 구분하여 판별분석(discriminant analysis)을 통 해 집단판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가 무엇이며, 독립변 수 중 영향력이 가장 큰 변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선행 연구 검토 결과 기상상태에 따른 사고 발생 빈도 및 치사율의 차이성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수 있다. 본 연 구에서는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으로 도로 기하구조 및 구간 특성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상상태별 사고발생과 도로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500개의 고속도로 사고자료를 기반으로 판별분석을 수행하였다. 기상상태를 눈, 맑음, 비, 안개, 흐림으로 구분하고 각 상태에 따른 사고발생지점의 기하구조 및 도로요인 자료를 구축, 분석한 결과 기상상태 별 집단 구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기하구조측면에서 내리막 3% 이상의 경사도와 노면의 콘크리트포장에서 습기상태일 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기상특성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성을 기하구조 특성과 연관하여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각 기상상태 별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의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을 주요 연구 내용으로 하며 분석방법으로는 판별분석을 통해 집단판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판별함수식을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판별분석은 여러 개의 독립변수가 지닌 특성들을 파악하여 그 표본이 어느 집단에 속하는가를 판별하는 방법을 말하며, 분석을 통해 미지의 사례가 어떤 집단에 속할 것 인지를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변수가 종속변 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인가도 알 수 있다. 판별분석 은 분석의 대상이 되는 사례집단을 처음부터 어떤 독립변 수의 속성에 따라 부분집합으로 구별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이에 집합을 판별할 수 있는 독립변수를 판별변수로 선정하고 이 판별변수들이 선형조합을 이루게 되면 이것 은 사례를 몇 개의 집합으로 분류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 판별분석은 다변량 정규분포를 가정하고 또한 각 집단의 공분산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성립된다. 집단에 대한 공분산 행렬의 동일성 검정은 Box's M 통계 검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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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악천후 기상이 교통사고를 유발시키는 가장 우선적인 요인은? 악천후 기상이 교통사고를 유발시키는 가장 우선적인 요인1)은 운전자의 시정을 감소시킨다는 것과 노면의 마찰력이 감소되는 데 있으며 통행속도가 높은 고속도로의 경우 일반 단일로보다 기상상태에 따른 사고 심각도가 높은 특성이 있다.
영국의 Edward(1998)는 도로교통사고 의 심각도와 날씨요인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국외 연구로 영국의 Edward(1998)는 도로교통사고 의 심각도와 날씨요인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으로 강 우, 안개, 강풍시의 사고와 기상상태가 좋은 맑은 날의 사고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사고와 상관도가 높게 나 타난 변수로는 안개요인으로 안개시 사고 심각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을 제시하였다.
독립변수로 무엇을 이용하였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사고데이터의 사고발생지점 현 황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였다. 여기서 사고발생시의 기 상상황(맑음, 흐림, 눈, 비, 안개)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 으며 독립변수로 사고지점, 주야구분, 사고유형, 포장구 분, 평면선형, 종단경사, 노면상태, 절성토구분 현황자료 를 이용하였다. 은 변수구분에 대한 구성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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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고상선.배기목.이원규.정헌영(2002), "교통사고 발생원인 인식과 감소대책 인지 영향요인 판별.분류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7호, pp.143-153. 

  2. 설재훈(2005), "우리나라의 도로교통사고 특성과 안전정책 현황", 도로안전정책 및 기술의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도로학회지 제7권 4호. 

  3. 이상용(1997), "운전자 행태분석을 통한 교통사고특성분석 : 접근방법, 연구사례 및 정책적 의미", 한국교통연구원. 

  4. 김진경(2008), "교통사고 건당 EPDO를 이용한 교통사고 특성분석,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교통사고 통계분석(2008), 도로교통공단. 

  6. 이순철(2007), "교통행동연구", 서울: 태창문화. 

  7. "I-526 Cooper River Bridge Surveillance and Response Plan," South Carolina Department of Highways and Public Transportation, June, 1992. 

  8. "A Highway Accident Report on Multiple-Vehicle Collisions During Limited Visibility (FOG) on Interstate 75 Near Calhoun, Tennessee, December 11, 1990,"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Washington, D.C., 1992. 

  9. "A Disaster on the Sunshine Skyway," Tampa Tribune, December 31,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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