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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공학을 이용한 차내 경고정보 제공방식 평가
Evaluation of In-vehicle Warning Information Modalities by Kansei Engineering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3, 2010년, pp.39 - 49  

박준영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명주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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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감성공학적 분석방법론을 이용하여 운전자가 감성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교통안전 경고정보 제공방식 도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교통안전 경고정보는 운전자에게 전방의 위험요소를 미리 알려주어 사고회피를 위한 적절한 반응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며 네비게이션과 같은 차내단말기를 통해 제공될 수 있다. 경고정보는 정보 제공방식들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9개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두 번의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의미미분법, 상관분석, 수량화I류 이론을 이용한 감성공학I류 분석방법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성별차이에 따른 운전자 감성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성별차이에 따라 각 정보의 제공방식에 대해 운전자가 느끼는 감성정도가 전체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공방식의 조합은 '청각적 요소: Beep음+음성안내', '메시지창: Text+픽토그램', '배경점멸: 빨간색 점멸'이 운전자의 감성정도와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운전자의 감성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통안전 경고정보 설계 및 제공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vision of in-vehicle warning information is of keen interest since it can be effectively used to prevent traffic accident on the road. This study evaluates the effectiveness of information provision modalities based on kansei engineering. Various warning information scenarios using different mod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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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문조사를 시행한 30명의 운전자들은 남성 20명, 여성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남성과 여성 모두를 고려하거나 남성운전자에게 적합하거나 마지막으로 여성운전자에게 적합한 경우에 대해 운전자 감성특성을 분석하여 최적 정보 제공방식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모색하였다.
  • 본 연구는 주행환경에서 전방의 돌발상황이나 사고위험구간과 같은 위험한 상황에 대해 차내단말기에서 정보를 제공할 경우, 운전자가 감성적으로 선호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효과적으로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정보 제공 방식의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정보 제공방식의 도출은 제공방식 요소의 효과적인 조합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산업공학,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인간의 감성을 수치화하여 분석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감성공학적 분석방법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차내단말기에서 제공되는 경고정보가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로 구성된다는 가정하에 인간의 감성을 이용해서 최적 정보 제공방식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감성평가 방법중에서 보편적이고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감성공학Ⅰ류 분석방법을 이용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한정된 정보 제공방식과 대상에 대해서 운전자의 감성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최적의 경고정보 제공방식을 도출하기에는 위에서 제시한 여러 한계점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공학Ⅰ류 분석방법을 이용한 감성 평가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감성을 분석하였다. <그림 1>에 제시한 감성평가 프로세스의 순서로는 먼저 개발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 대상의 의미공간을 파악하기 위해 대상이 보유한 수치적 특징이나 육감적 속성을 추출하여 아이템과 카테고리를 분류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 주행환경에서 전방의 돌발상황이나 사고위험구간과 같은 위험한 상황에 대해 차내단말기에서 정보를 제공할 시, 운전자가 효과적으로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정보 제공방식의 도출을 목표로 하였다. 정보 제공방식의 도출은 제공방식 요소의 적절한 조합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최근 산업공학이나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제품의 개발시 사람의 선호도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감성공학적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성별에 따라 사람이 느끼는 정보 제공방식의 감성이 다를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전체’, ‘남성’, ‘여성’으로 데이터를 분류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방의 돌발상황발생이나 위험구간을 차내단말기에서 알려주어 운전자가 미리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였다. 직접적으로 사고위험과는 관계가 없으나 경고정보를 인지해서 사고의 위험에 대해 사전정보를 습득하는 환경이다.
  • 본 절에서는 감성공학의 정의와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감성평가 연구방법론에 대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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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공학의 평가방법을 디자인 평가에 이용한 연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감성공학의 평가방법을 디자인 평가에 이용한 연구로는 실용 제품의 디자인 개발을 위한 연구와 도로교통측면에서 도로경관평가를 위한 연구로 구분 할 수 있다. 첫번째로, 감성공학의 평가방법을 실용 제품의 디자인 개발에 사용한 연구로 이동준 외 4명(2010)은 스쿨존에서 어린이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할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시인성과 안전성, 디자인이 개선된 보행자전용 신호등 설계를 위한 디자인 요소 도출에 대해 감성공학적 기법을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Mitsuo Nagamachi는 감성공학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감성공학에 대해 Mitsuo Nagamachi(1996)는 인간이 제품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욕구로서의 이미지나 느낌을 물리적인 디자인요소로 번역하여 이를 제품의 디자인에 반영하는 기술이라 정의했으며, 윤형건(1998)은 감성공학이란 ‘감성과 공학을 결부시키는 기술’로서 인간의 감성을 분석하며 이를 제품설계에 이용하여 사람에게 기쁨과 만족을 줄 수 있는 제품만들기를 공학적으로 행하는 분야라고 설명했다. 이구형(1995)은 감성공학은 인간이 제품이나 주변 환경에 대하여 감각기관으로부터 받아들인 각종 감각 및 정보자극에 대하여 개인의 경험을 통하여 갖게 되는 복합감정으로의 감성을 측정 및 분석하여 제품이나 환경을 인간의 생활에 편리하고 안락하며 만족스럽게 개발하는 전체과정이라 했다.
수량화 이론으로부터 분류된 각 이론들은 어떠한 타 이론과 연계성이 있는가? 수량화 이론은 총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 이론들은 타 이론과 연계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수량화Ⅰ류 이론은 일반선형모형(General Linear Model)과, 수량화Ⅱ류 이론은 정준상관분석(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및 정준판별분석(Canonical Discrimination Analysis)과, 수량화Ⅲ류 이론은 대응분석(Correspondence Analysis)과, 마지막으로 수량화Ⅳ류 이론은 계량형 다차원척도법(Metric MDS)과 연계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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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박경수(2000), "감성공학 및 감각생리", 영지문화사. 

  2. 박상명?이병주?남궁문(2006), "감성공학에 의한 운전자의 가로경관 평가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25∼131. 

  3. 박일동?지길용?임성빈?금기정(2004), "LISREL 모형을 이용한 조명색채별 감성공학적 터널 내부경관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97∼106. 

  4. 손원표?박상명?강전용?노관섭(2010), "도로경관 평가를 위한 감성공학의 적용에 대한 연구", 제62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405∼410. 

  5. 송태진?오철?오주택?이청원(2009), "In-vehicle 교통안전 경고정보 제공에 따른 운전자 반응특성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63∼74. 

  6. 송태진?오철?오주택(2008), "실시간 교통안전 경고정보 제공을 위한 이용자 선호도 분석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7∼16. 

  7. 오철?김준형?송태진?박준형?임희섭(2008), "실시간 교통안전 분석?평가 기술개발 3차년도 중간보고서", 교통체계효율화사업(U-safety 교통안전 감시 및 분석시스템 개발). 

  8. 윤형건(1998), "감성과 감성공학의 개념도입을 위한 고찰", 디자인학연구집, 제3권 제1호, pp177∼187 

  9. 이구형(1995), "감성공학과 사용자만족을 위한 제품개발", Industrial Engineering Magazine, 제2권 제1호, pp22∼25. 

  10. 이동준?박준영?장명순?김정룡?강경우(2010), "감성공학을 이용한 스쿨존 보행자 신호등 디자인 요소 평가", 제62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129∼134. 

  11. 이순요(1993), "감성공학의 기초와 응용", 인간공학회. 

  12. 이순요(1998), "감성공학적 디자인 프로세스 시스템을 이용한 감성제품개발", 인간경영사. 

  13. 이정희(2002), "인간공학 및 시스템공학", 선학출판사. 

  14. 이학식?임지훈(2009), "SPSS 16.0 매뉴얼", 법문사. 

  15. 李舜堯, 長町三生(1996), "感性人間工學", 養英閣. 

  16. Campbell, J.L., Richman, J.B., Carney, C., and Lee, J.D(2004), "In-vehicle Display Icons and Other Information Elements Volume Ι: Guidelines", FHWA-RD-03-065. 

  17. Chen-Fu Chen, Chung-Hsing Yeh, Yang- Cheng Lin(2009), "A Kansei Engineering Approach to Eco-product Form Design",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ocieties of Design Research 2009. 

  18. Koji SUTO, Junyi ZHANG and Akimasa FUJIWARA(2008), "Effect of an In-vehicle Warning Information System on Driver's Behavior When They Approach a Large-Scale Crest-Shaped Interse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7th Annual Meeting. 

  19. Mitsuo Nagamachi(2008), "Perspectives and the new trend of Kansei/affective engineering", The TQM Jounal, vol. 20, NO. 4, pp. 290∼298. 

  20. Seikou YOKOYAMA, Shigekazu ISHIHARA, Mitsuo NAGAMACHI(2010), "Kansei Ergonomics applied to a toilet seat design", japan Ergonomics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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