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국의 공항 인근지역에 있는 190여개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의 피해의식예측 모형을 수량화이론 II류를 이용하여 구축하였고, 피해학교 교사 1,012명의 설문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진행방해 예측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특히 군용/민간 공용비행장 4개소와 사격연습장 1개소 총 5개 지역의 항공기 소음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군용/민간 공용 공항에서의 항공기 소음 WECPNL 5개 지역 모두 피해지역 제1종 지역과 2종 지역으로 나타나 항공기 소음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어 대책이 수립되어야 하겠다. 학교의 항공기 소음 피해의식 모형에서 가장 영향이 높은 요인은 공항과 학교와의 거리로서 5 Km 미만에서 양의 관계를 나타내며 10 Km 이상에서 음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항공기 소음의 폭로시간과 폭로회수가 각각 설명이 높으며 공항의 종류와 창문의 구조에도 깊은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고, 본 예측모형은 상관비 0.56으로서 적합성이 높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전국의 공항 인근지역에 있는 190여개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의 피해의식예측 모형을 수량화이론 II류를 이용하여 구축하였고, 피해학교 교사 1,012명의 설문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진행방해 예측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특히 군용/민간 공용비행장 4개소와 사격연습장 1개소 총 5개 지역의 항공기 소음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군용/민간 공용 공항에서의 항공기 소음 WECPNL 5개 지역 모두 피해지역 제1종 지역과 2종 지역으로 나타나 항공기 소음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어 대책이 수립되어야 하겠다. 학교의 항공기 소음 피해의식 모형에서 가장 영향이 높은 요인은 공항과 학교와의 거리로서 5 Km 미만에서 양의 관계를 나타내며 10 Km 이상에서 음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항공기 소음의 폭로시간과 폭로회수가 각각 설명이 높으며 공항의 종류와 창문의 구조에도 깊은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고, 본 예측모형은 상관비 0.56으로서 적합성이 높다고 하겠다.
In this study, damages due to the aircraft noise were examined in more than 190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near the airports in Korea, and the persecutory idea forecast model was established using the quantification theory type II. Via the survey of 1,012 teachers in the schools, a class in...
In this study, damages due to the aircraft noise were examined in more than 190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near the airports in Korea, and the persecutory idea forecast model was established using the quantification theory type II. Via the survey of 1,012 teachers in the schools, a class interference forecast model was established, and the noise characteristics of five areas, four military/civil common-use airports and one shooting range, were examined.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made from the study. WECPNL values in the five military/civil common-use airports showed that all of them were Class 1 or 2 affected areas, which indicated that they had serious aircraft noise problems to be addressed.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the aircraft noise persecutory idea model was the distance between the airport and the school. It showed a positive relationship at a distance of less than 5 km, and a negative relationship at a distance of 10 km or more. The number and time of aircraft noise exposure as well as the types of airports and window structures had strong influences. The forecast model had a correlation ratio of 0.56, which indicates that it is highly appropriate. In the class interference factor analysis, the time and number of aircraft noise exposure were strong influential factors, and the results varied according to the service duration and sex of teachers. This model had a correlation ratio of 0.61, which indicates it is highly appropriate.
In this study, damages due to the aircraft noise were examined in more than 190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near the airports in Korea, and the persecutory idea forecast model was established using the quantification theory type II. Via the survey of 1,012 teachers in the schools, a class interference forecast model was established, and the noise characteristics of five areas, four military/civil common-use airports and one shooting range, were examined.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made from the study. WECPNL values in the five military/civil common-use airports showed that all of them were Class 1 or 2 affected areas, which indicated that they had serious aircraft noise problems to be addressed.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the aircraft noise persecutory idea model was the distance between the airport and the school. It showed a positive relationship at a distance of less than 5 km, and a negative relationship at a distance of 10 km or more. The number and time of aircraft noise exposure as well as the types of airports and window structures had strong influences. The forecast model had a correlation ratio of 0.56, which indicates that it is highly appropriate. In the class interference factor analysis, the time and number of aircraft noise exposure were strong influential factors, and the results varied according to the service duration and sex of teachers. This model had a correlation ratio of 0.61, which indicates it is highly appropri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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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항 주변의 학교를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피해 현황 및 항공기 소음에 대한 피해의식을 조사하고 종속변수가 범주형자료인 경우 설명변수와의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유용한 수량화이론 Ⅱ류를 이용하여 소음피해의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공항주변학교 173개의 설문자료를 이용해 학교의 피해의식과 피해의식의 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량화이론 Ⅱ류를 이용하였으며, 외적기준(종속변수)으로는 피해의식 정도, 설명변수로는 공항과 학교까지의 거리, 공항의 종류, 폭로횟수, 폭로시간, 방음창유무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3>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전국 공항인근지역에 있는 초․ 중․고등학교 190여개를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의 피해의식예측 모형을 수량화이론 Ⅱ류를 이용하여 구축하였다. 또한 피해학교 교사 1,012명의 설문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진행방해 예측모형을 수량화이론 Ⅱ류를 이용하여 구축하였으며, 특히 군용/민간 공용비행장 4개소와 사격연습장 1개소 총 5개 지역의 항공기 소음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 공항인근지역에 있는 초․ 중․고등학교 190여개를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의 피해의식예측 모형을 수량화이론 Ⅱ류를 이용하여 구축하였다. 또한 피해학교 교사 1,012명의 설문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진행방해 예측모형을 수량화이론 Ⅱ류를 이용하여 구축하였으며, 특히 군용/민간 공용비행장 4개소와 사격연습장 1개소 총 5개 지역의 항공기 소음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항공기 소음 폭로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인터넷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조사한 1,046명의 설문자료 중 유효한 1,012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피해의식구조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수업방해의 정도를 외적기준으로 하고 영향요인으로서는 성별, 근무기간, 항공기 소음 폭로 회수, 항공기 소음 폭로 지속 시간 등을 채택하여 수량화 이론 Ⅱ류를 이용하여 수업진행장해모형을 구축하였다.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항공기 소음 폭로학교 190개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발송하여 학교의 일반적 특성, 항공기 소음의 폭로정도, 피해정도, 항공기 소음에 대한 관심과 대책 등의 내용을 조사하였다. 또한 항공기 소음 폭로학교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항공기 소음의 피해의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해당학교와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항공기 소음조사는 하절기와 동절기로 나누어서 하였으며, 일주일간의 WECPNL과 운동장과 교실에서 창문 개방과 밀폐의 경우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에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항공기 소음 폭로학교 190개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발송하여 학교의 일반적 특성, 항공기 소음의 폭로정도, 피해정도, 항공기 소음에 대한 관심과 대책 등의 내용을 조사하였다. 또한 항공기 소음 폭로학교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046명이 참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항공기 소음에 대한 피해의식 구조를 파악하는데 이용하였다.
1. 항공기 소음조사
조사대상지역은 민간항공기와 군용항공기가 동시에 운항하고 있는 대구, 수원, 횡성, 광주공항과 상주의 사격연습장 등 5개 지역으로 하였다. 항공기 소음 조사는 동절기와 하절기로 나누어 2008년 8월과 12월에 주말(토, 일요일)을 제외한 평일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기인 소음계는 Rion NA 20, 32형과 Real Time Analyser 840 등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방법은 환경오염 공정 시험법(소음진동)에 준하여 하였다.
또한 항공기 소음 폭로학교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046명이 참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항공기 소음에 대한 피해의식 구조를 파악하는데 이용하였다.
항공기 소음 폭로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인터넷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조사한 1,046명의 설문자료 중 유효한 1,012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피해의식구조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수업방해의 정도를 외적기준으로 하고 영향요인으로서는 성별, 근무기간, 항공기 소음 폭로 회수, 항공기 소음 폭로 지속 시간 등을 채택하여 수량화 이론 Ⅱ류를 이용하여 수업진행장해모형을 구축하였다.
항공기 소음에 폭로되고 있는 190개 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76개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중 군용비행장, 군용 및 민간비행장, 군사격장 주변의 학교가 132개, 민간비행장 주변의 학교가 44개교이다.
이론/모형
조사대상지역은 민간항공기와 군용항공기가 동시에 운항하고 있는 대구, 수원, 횡성, 광주공항과 상주의 사격연습장 등 5개 지역으로 하였다. 항공기 소음 조사는 동절기와 하절기로 나누어 2008년 8월과 12월에 주말(토, 일요일)을 제외한 평일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기인 소음계는 Rion NA 20, 32형과 Real Time Analyser 840 등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방법은 환경오염 공정 시험법(소음진동)에 준하여 하였다.
항공기 소음에 대한 평가치로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제안한 WECPNL을 사용하였다. 즉 1일 단위로 당일의 평균 최고소음도 #를 구하여 WECPNL을 계산한다.
성능/효과
넷째, 학교의 항공기 소음 피해의식 모형에서 가장 영향이 높은 요인은 공항과 학교와의 거리로서 5 Km 미만에서 양의 관계를 나타내며 10 Km 이상에서 음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다섯째, 피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항공기 소음의 폭로시간과 폭로회수가 영향이 높음을 나타내었으며, 공항의 종류와 창문의 구조도 다소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절기의 항공기 소음은 비행대수의 감소로 하절기보다 다소 낮으나 항공기 소음에 문제가 있음은 하절기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기 소음 폭로회수는 주 3~6회 정도로는 방해가 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교사들의 근무시간이 많을수록 소음에 대한 반응은 낮게 나타나다. 또한 근무기간이 짧은 교사들이 보다 민감하게 반영하였으며 남자교사보다 여교사가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범위의 순서나 편상관계수의 순위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나 설득력 있는 모형이 구축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상관비가 0.
또한 근무기간이 짧은 교사들이 보다 민감하게 반영하였으며 남자교사보다 여교사가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범위의 순서나 편상관계수의 순위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나 설득력 있는 모형이 구축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상관비가 0.61로서 상당히 높게 나타나 모형의 적합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4> 교사의 수업진행장해의 영향 요인 분석
분석결과, 교사들의 수업진행에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은 항공기 소음폭로 지속시간으로 2~3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많았으며, 비교적 지속시간이 짧을 때는 다소 방해를 받거나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항공기 소음 폭로회수는 주 3~6회 정도로는 방해가 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교사들의 근무시간이 많을수록 소음에 대한 반응은 낮게 나타나다.
셋째, 운동장과 교실에서의 항공기 소음 차이는 WECPNL 15 정도, 창문을 열었을 때는 5.0으로서 창문을 열고 수업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 나타났다.
수량화이론 Ⅱ류 분석결과, 분석모형의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편상관계수의 순위와 범위의 순위를 보면 거의 같은 것으로 나타나 모형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상관비가 0.56로서 높아 모형에 채택한 설명 변수들이 외적기준을 설명하는데 유의하다고 할 수 있다.
여섯째, 교사의 수업진행 방해의 영향요인 분석에서는 항공기 소음 폭로 지속시간과 폭로회수가 주요 영향 요인이었으며, 교사의 근무기간과 성별에 따라서 수업진행방해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운동장과 창문 밀폐시의 WECPNL 차이는 15 정도로 교실 창문의 차폐효과가 크다는 것을 나타내었으며, 창문 개방 시에는 운동장과의 차이가 5.0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어 창문을 개방하고 수업을 하는 데는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장에서 각 공항주변의 항공기 소음은 WECPNL 80~90정도의 높은 값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지역이 피해지역 1종 구역 및 2종 구역에 해당되며 항공기 소음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여 그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주지역 군사격 연습장 주변은 WECPNL값이 낮지만 비행 시의 LMAX는 매우 높아 사격장의 항공기 소음 평가치로서는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군용/민간 공용 공항에서의 항공기 소음 WECPNL은 5개 지역 모두 피해지역 제1종 지역과 2종 지역으로 나타나 항공기 소음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장에서 각 공항주변의 항공기 소음은 WECPNL 80~90정도의 높은 값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지역이 피해지역 1종 구역 및 2종 구역에 해당되며 항공기 소음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여 그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주지역 군사격 연습장 주변은 WECPNL값이 낮지만 비행 시의 LMAX는 매우 높아 사격장의 항공기 소음 평가치로서는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의식에 가장 영향이 높은 요인은 공항과 학교까지의 거리로서 2Km 이내의 학교에서는 피해가 심각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10Km 이격된 학교에서는 다소 방해되거나 방해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요인별 영향이 미치는 정도는 폭로시간과 폭로회수, 공항의 종류, 방음창에 대한 순으로 나타났으며, 폭로시간이 길수록 현저히 피해가 심각했으며, 폭로회수가 3~5회 미만의 경우에는 영향이 크게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종류에는 군용과 민간 공동공항의 경우가 민간공항보다 크게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음대책의 내용은 어떠한가?
외국에서는 82~90 WECPNL 이상 지역에서는 이주 보상 및 건물신축금지 조치를 취하게 하고, 75 WECPNL 이상의 지역에 대하여서는 방음시설을 설치하도록 엄격한 소음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항공법 에서는 95 WECPNL 이상 지역에서 이주보상 조치와 80 WECPNL 이상 지역에서는 방음시설을 설치하도록 다소 완화된 소음대책을 규정하고 있다.
수량화이론이란 무엇인가?
수량화이론은 정성적인 변수의 각각의 범주(Category)에 수량(Category score)을 부여하여 정량적 변수의 경우와 같이 다차원적인 해석을 행하는 수법이다. 수량화이론 Ⅱ는 정성적 자료의 판별․예측분석을 위한 방법론으로서 어떤 현상이 어떤 그룹(구분)의 어디에 속하는 가를 기술하고자 할 때, 이들 그룹을 판별하기 위해서 그룹의 판별 및 예측에 관여하는 특성아이템을 수량화하여 이들을 종합한 양으로 판별 및 예측분석을 행한다.
하절기와 동절기로 나누어 실시한 항공기 소음조사 결과 중, WECPNL값에 대한 계절적 차이는 어떠한가?
동절기의 항공기 소음의 분포도 하절기와 비슷한 양산을 보이고 있어 계절적인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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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수.이승수 역(1992), 다변량통계 해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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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기 외 5명(2003), 교통소음 노출인구 산정에 관한연구(II), 국립환경연구원보 2003년, pp.259-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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