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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4, 2010년, pp.7 - 18
유봉석 ((주)건화 교통계획부)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 박완용 ((주)건화 교통계획부) , 박준태 (서울시립대학교)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ve vehicle speed and vehicle deceleration time caused by traffic conflicts using vehicle speed data at expressway toll gates and traffic conflict occurrence data. According to the analysis, the greater the relative vehicle speed is at the toll gate, the more sudden ve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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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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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S는 무엇이며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 ETCS는 유료도로의 통행료를 자동으로 징수하는 것으로서 톨게이트에서 통행료 징수에 따른 교통혼잡을 완화시키며, 수동징수로 인하여 나타나는 인력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ETCS는 크게 터치패스와 하이패스로 구분된다. | |
하이패스는 무엇인가? | ETCS는 크게 터치패스와 하이패스로 구분된다. 터치패스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쓰이고 있는 것과 같이 가치가 저장되어 있는 전자카드를 요금소 단말기를 통하여 통행료를 징수하는 방식이고, 하이패스는 전자카드를 차량 내부의 앞 유리 중앙 하단에 부착된 차량탑재기(OBU : On Board Unit)에 삽입하여 요금소를 무정차 통과하면서 요금소 안테나 간 무선통신(또는 적외선)을 통해 통행료를 징수하는 방식이다. 위반 차량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촬영하여 통행료 및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 |
상충이 발생하는 조건은 어떻게 설정하였는가? | 첫째, 영업소 진출 후 하이패스 이용차량 및 일반차량의 본선 진입시 속도 측정 둘째, 영업소 진출후 안전시설물 이후 하이패스 차량과 일반차량간 합류시 상충 발생 가능성 및 상충 횟수 측정 셋째, 하이패스 및 일반차량간 상충 발생시 브레이크 사용시간 및 횟수 측정 넷째, 구리영업소 하행 진출부의 경우 본선1차로에서 하이패스 차량간 합류시 상충 발생 가능성 및 횟수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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