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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상충기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하이패스차로 안전성 개선에 관한 연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본선영업소를 중심으로)
Safety Improvement of Installation of "Hi-pass" System at Expressway Toll Gat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4, 2010년, pp.7 - 18  

유봉석 ((주)건화 교통계획부)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  박완용 ((주)건화 교통계획부) ,  박준태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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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도로 영업소 진출부의 차량속도와 상충발생을 조사하여 상대속도 및 상충으로 인한 차량 감속시간 등을 분석한 결과 상대속도가 클수록 상충으로 인한 차량 급감속이 발생한다는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특히 운영형태가 상이한 지점들을 비교 분석하여 차로 운영 형태에 따라 상충 및 상대속도가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관찰을 통하여 하이패스 차량과 일반차량간 상대속도에 의한 사고 위험성을 정량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하이패스 차량과 일반차량간 합류가 하이패스차량간 합류보다 사고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차량간 상대속도차가 클수록 상충시 급감속 및 감속시간이 큼에 따라 사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합류 시점부가 영업소 진출 후 가까울수록 상대속도가 큼에 따라 상충시 TA분석값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업소 진출부에서 발생하는 상대속도차에 의한 상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급감속 및 사고발생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을 제시 영업소 내 하이패스 차로 설치시 안전성을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ve vehicle speed and vehicle deceleration time caused by traffic conflicts using vehicle speed data at expressway toll gates and traffic conflict occurrence data. According to the analysis, the greater the relative vehicle speed is at the toll gate, the more sudden ve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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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본선영업소 내 설치된 하이패스차로와 일반차로간 상충은 하이패스 차로측으로 중앙분리대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대향 및 직각 방향의 상충은 발생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상충유형을 결정하는 데 있어 하이패스 차량과 일반차량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측면충돌을 분석하였다.
  • 기존 국내연구에서 교통상충기법은 단속류의 교차로에 주로 적용하였지만 본 연구의 대상지인 고속도로 영업소 내 하이패스 차로와 일반차로간의 상충에 대한 연구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업소 광장 내 연속류와 단속류간 상대속도에 따른 상충유형 및 TA분석을 정립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이패스차로 설치로 인한 영업소 진출부에서 하이패스 이용차량과 일반부스 이용차량간 속도분포 및 두 차량간 상대속도, 상충분석을 통한 영업소 진출부 안전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하이패스 톨프라자에 대한 상대속도 및 교통상충을 근거로 하이패스 차로가 설치된 톨프라자 광장 진출부에 대한 적정 기준 및 운영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민자고속도로 구간 제외) 본선상의 구리, 성남, 청계, 시흥, 구리영업소로 총 5개소이다. 또한 본 연구는 하이패스차로 이용차량과 일반 부스 이용차량의 속도 및 운행행태를 관찰 이를 토대로 영업소 내에서 발생하는 차량간 속도 및 상충을 바탕으로 상대속도 및 교통상충을 통하여 하이패스차로가 설치된 영업소에 대한 안전성을 개선할 수 있는 개선대안과 적정 기준을 정립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상에 운영 중인 본선 영업소 진출부에 하이패스차로 설치로 인한 일반차량과의 상대속도에 의한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영업소 진출부에 대한 차로운영과 적정 광장길이 및 진로변경제한구간을 검토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관찰을 통하여 하이패스 차량과 일반차량간 상대속도에 의한 사고 위험성을 정량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지방부 2차로 도로와 고속도로, 도시부 고속도로 등 여러 종류의 도로의 지표를 종합하여 속도편차와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 고속도로 영업소 하이패스 차로는 영업소에서 발생하는 지·정체 해소 및 처리용량 증대라는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기존 영업소의 경우 하이패스라는 연속류와 TCS 이용차량은 단속류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연속류와 단속류간 합류시 상대속도 및 상충발생으로 사고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이패스 차량과 일반차량간 상대속도 및 상충분석을 통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본선영업소 진출부에 대한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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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TCS는 무엇이며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ETCS는 유료도로의 통행료를 자동으로 징수하는 것으로서 톨게이트에서 통행료 징수에 따른 교통혼잡을 완화시키며, 수동징수로 인하여 나타나는 인력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ETCS는 크게 터치패스와 하이패스로 구분된다.
하이패스는 무엇인가? ETCS는 크게 터치패스와 하이패스로 구분된다. 터치패스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쓰이고 있는 것과 같이 가치가 저장되어 있는 전자카드를 요금소 단말기를 통하여 통행료를 징수하는 방식이고, 하이패스는 전자카드를 차량 내부의 앞 유리 중앙 하단에 부착된 차량탑재기(OBU : On Board Unit)에 삽입하여 요금소를 무정차 통과하면서 요금소 안테나 간 무선통신(또는 적외선)을 통해 통행료를 징수하는 방식이다. 위반 차량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촬영하여 통행료 및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상충이 발생하는 조건은 어떻게 설정하였는가? 첫째, 영업소 진출 후 하이패스 이용차량 및 일반차량의 본선 진입시 속도 측정 둘째, 영업소 진출후 안전시설물 이후 하이패스 차량과 일반차량간 합류시 상충 발생 가능성 및 상충 횟수 측정 셋째, 하이패스 및 일반차량간 상충 발생시 브레이크 사용시간 및 횟수 측정 넷째, 구리영업소 하행 진출부의 경우 본선1차로에서 하이패스 차량간 합류시 상충 발생 가능성 및 횟수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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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 교통안전공단(2006), "고속도로 진출입구 속도관리 방안 연구". 

  3. 김원철.이수범.남궁문.今田寬典(2002), "퍼지추론을 적용한 교통상충기법(TCT)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55∼63. 

  4. 김현국(2006), "교통상충기법을 이용한 다인승차로 안저성 개선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대학원. 

  5. 도철웅(2001), "交通工學原論", 淸文閣. 

  6. 박형규(2002), "교통상충기준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전남대 대학원. 

  7. 이수범.강인숙(1999), "상충기법을 이용한 교차로 안전진단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9∼17. 

  8. 하태준.박제진.박형규.박찬모(2002), "교차로 교통상충기준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05∼115. 

  9. 한국도로공사(2008), "한국도로공사 설계실무자료집" 

  10. AASHTO(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4th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1. Charles A. Lave(1985), "Speeding, Coordination, and the 55mph Limit",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75, no5, pp1159∼1164. 

  12. http://www.abd.org.uk/speeddh.html, "The effect of alterring level of speed limit: summary of experience". 

  13. Nillson G(1984), "Speed Accident Rates and Personal Injury Consequences for Different Road Type", VIT Report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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