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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Influence of a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Service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and the Attitude Change of Intra-City Bus Drivers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4, 2010년, pp.73 - 83  

최재원 (부산대학교, 도로교통공단)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장석용 (도로교통공단) ,  김광욱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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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여 좋은 성과를 이루고 있는 부산시를 통해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와 시행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른 시간적, 공간적, 시내버스 교통사고 요인별 추이 및 특성을 파악한 결과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시내버스 운전자의 교통법규위반감소 요인별 분석과 교통사고 감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요인으로 각각 안전운전의무불이행 위반 감소와 고용 안정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정도와 변화 요인 분석을 파악하였다. 금번 연구를 통하여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의 사고저감 효과분석과 함께 시간경과에 따른 문제점 분석 및 대책을 마련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factors of a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that influence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which are caused by intra-city buses and the attitude change of intra-city bus drivers over their driving. The results show that the traf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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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시행 전과 후의 사고실태분석과 함께 준공영제 시행 후 발생한 교통사고의 시간경과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더불어 교통사고 발생의 94.
  • 5%를 차지하고 있어 실제적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 운전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런 운전태도변화에 과연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많이 받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국내외 버스 준공영제와 관련된 기존문헌을 고찰하고, 국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현황을 파악하였다.
  • 하지만, 본 연구와 같이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교통사고 저감 및 운전태도 변화에 미치는 요인 분석에 대한 연구는 보이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와 시행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시내버스 교통사고건수의 단순 비교․분석 외에 사망사고 증가 요인과 그 추이에 대해서 관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운전자들이 준공영제 시행 후 실제적으로 운전태도가 어떻게 변화되었기에 교통사고 발생이 감소한 것인가에 대해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행하였다.
  • 7%4)가 운전자 과실 등의 인적요인에 기인 한다 점을 고려하여 시내버스 운전자를 대상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과 운전자의 운전태도의 변화를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시내 버스 교통사고 증감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향후의 대책 방향과 타도시의 대책수립에 있어 참고자료로 제공하고자 함에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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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에서는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을 위해 무엇을 시행하였는가? 서울시의 경우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준공영제, 무료 환승제도 등을 중심으로 하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시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성공적이라 평가받고 있으나 중앙버스전용차로제와 같은 도로시설물의 정비나 설치를 위해서 막대한 예산이 필요했으며,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설치로 인해 치명적인 교통사고 등이 발생해 사회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와 시행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른 시간적, 공간적, 시내버스 교통사고 요인별 추이 및 특성을 파악한 결과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시내버스 운전자의 교통법규위반감소 요인별 분석과 교통사고 감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요인으로 각각 안전운전의무불이행 위반 감소와 고용 안정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정도와 변화 요인 분석을 파악하였다. 금번 연구를 통하여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의 사고저감 효과분석과 함께 시간경과에 따른 문제점 분석 및 대책을 마련할 수 있었다.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많은 영향을 끼친 교통사고 감소요인은 무엇인가? 다섯째,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교통사고 감소요인 1순위로는 ‘신분적 안정(고용 안정)’과 2순위로는 ‘시내버스 배차 시간의 연장’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들 요인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운전자들의 심리적인 안정이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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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부산광역시(2006), "부산시 대중교통계획", 2006.12. 

  2. 정희돈.김찬성(2007), "대중교통평가론", 도서출판 한가람서원. 

  3. 노형진(2007), "SPSS에 의한 다변량 데이터의 통계분석", 도서출판 효산. 

  4. 부산발전연구원(2006), "부산시 버스준공영제 시행방안 연구", 2006.12. 

  5. 부산발전연구원(2007), "대중교통체계 개편 성과와 개선방안 연구", 2007.12. 

  6. 장석용.정헌영.이원규.고상선(2008), "Q 분석 방법을 이용한 운전자 운전성향별 유형화에 관한 연구 (교통법규 위반자 및 교통사고 야기자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65∼ 180. 

  7. 장석용.정헌영.이원규(2008), "택시 운전자의 교통사고 야기 성향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제28권 제2D호, 대한토목학회, pp.191-203. 

  8. 김봉기.정헌영.고상선(2006), "대형 교통사고 발생지점 유형화와 영향요인 분석에 따른 교통안전대책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39-52. 

  9. 이원규.정헌영(2008), "버스정류장의 서비스 수준 및 평가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85권 제2D호, 대한토목학회, pp.217-225. 

  10. 고상선.배기목.이원규.정헌영(2002), "교통사고 발생원인 인식과 감소대책 인지 영향요인 판별.분류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143-153. 

  11. 윤대식.박현철(2010),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통행패턴 변화에 관한 연구 (경산시를 사례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51-61. 

  12. 이혜승.이희연(2008),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통행수단선택의 차별적 변화", 2008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 추계학술대회. 

  13. Hamed, M. M. and A. S. Jaradat(1998). "Analysis of Commercial Minibus Accident",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No. 30, pp.555-567. 

  14. Chang, Hsin-Li and Chun-Chih Yeh(2005). "Factor affecting the safety performance of bus company - The experience of Taiwan bus deregulation", Safety Science No. 43, pp.323-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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