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Influence of a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Service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and the Attitude Change of Intra-City Bus Drivers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여 좋은 성과를 이루고 있는 부산시를 통해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와 시행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른 시간적, 공간적, 시내버스 교통사고 요인별 추이 및 특성을 파악한 결과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시내버스 운전자의 교통법규위반감소 요인별 분석과 교통사고 감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요인으로 각각 안전운전의무불이행 위반 감소와 고용 안정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정도와 변화 요인 분석을 파악하였다. 금번 연구를 통하여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의 사고저감 효과분석과 함께 시간경과에 따른 문제점 분석 및 대책을 마련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여 좋은 성과를 이루고 있는 부산시를 통해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와 시행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른 시간적, 공간적, 시내버스 교통사고 요인별 추이 및 특성을 파악한 결과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시내버스 운전자의 교통법규위반감소 요인별 분석과 교통사고 감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요인으로 각각 안전운전의무불이행 위반 감소와 고용 안정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정도와 변화 요인 분석을 파악하였다. 금번 연구를 통하여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의 사고저감 효과분석과 함께 시간경과에 따른 문제점 분석 및 대책을 마련할 수 있었다.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factors of a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that influence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which are caused by intra-city buses and the attitude change of intra-city bus drivers over their driving. The results show that the traffi...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factors of a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that influence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which are caused by intra-city buses and the attitude change of intra-city bus drivers over their driving. The results show that the traffic accidents decreased generally as a result of definition of the progresses and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of intra-city buses before-and-after the system is implemented and with the passing of time after the system began operations. Second,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decrease of traffic offenses before-and-after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are the decrease of violations, safe driving, and job security. Also, the causes which mostly influence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are defined. Finally, the changing degrees of driving attitudes before-and-after the system is implemented and the causes of the changes are determined. The effects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before-and-after the system is implemented as well as the problems and the solutions over time are the main products of this study.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factors of a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that influence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which are caused by intra-city buses and the attitude change of intra-city bus drivers over their driving. The results show that the traffic accidents decreased generally as a result of definition of the progresses and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of intra-city buses before-and-after the system is implemented and with the passing of time after the system began operations. Second,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decrease of traffic offenses before-and-after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are the decrease of violations, safe driving, and job security. Also, the causes which mostly influence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are defined. Finally, the changing degrees of driving attitudes before-and-after the system is implemented and the causes of the changes are determined. The effects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before-and-after the system is implemented as well as the problems and the solutions over time are the main products of this stud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시행 전과 후의 사고실태분석과 함께 준공영제 시행 후 발생한 교통사고의 시간경과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더불어 교통사고 발생의 94.
5%를 차지하고 있어 실제적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 운전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런 운전태도변화에 과연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많이 받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국내외 버스 준공영제와 관련된 기존문헌을 고찰하고, 국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현황을 파악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와 같이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교통사고 저감 및 운전태도 변화에 미치는 요인 분석에 대한 연구는 보이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와 시행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시내버스 교통사고건수의 단순 비교․분석 외에 사망사고 증가 요인과 그 추이에 대해서 관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운전자들이 준공영제 시행 후 실제적으로 운전태도가 어떻게 변화되었기에 교통사고 발생이 감소한 것인가에 대해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행하였다.
7%4)가 운전자 과실 등의 인적요인에 기인 한다 점을 고려하여 시내버스 운전자를 대상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과 운전자의 운전태도의 변화를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시내 버스 교통사고 증감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향후의 대책 방향과 타도시의 대책수립에 있어 참고자료로 제공하고자 함에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또한 자료로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 및 시간경과에 따른 2,995건의 사고실태에 대해 시간적, 공간적, 교통사고 특성을 요인별로 분석하였다. 더불어 시내버스 교통사고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내버스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운전태도 변화를 바탕으로 사고저감 대책을 마련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대상인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2007년 5월 15일부터 시행한 것을 감안하여, 2007년 1월 1일부터 2008년 12월 31일 까지 시내버스 운전자가 교통사고를 일으킨 자료를 부산시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으로 부터 제공받았다. 또한 자료로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 및 시간경과에 따른 2,995건의 사고실태에 대해 시간적, 공간적, 교통사고 특성을 요인별로 분석하였다. 더불어 시내버스 교통사고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내버스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운전태도의 변화와 특성을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파악하였다.
분석에 앞서 요인분석의 가능성과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해 스크리 도표를 , 설명된 총분산과 기여율을에 정리하였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 운전태도의 변화 원인과 운전태도의 변화 형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9년 8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의 개요는 와 같다.
운전자 개인속성, 교통사고 특성, 운전태도 변화 등 설문의 세부항목을 에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다음으로 본 연구의 대상인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2007년 5월 15일부터 시행한 것을 감안하여, 2007년 1월 1일부터 2008년 12월 31일 까지 시내버스 운전자가 교통사고를 일으킨 자료를 부산시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으로 부터 제공받았다. 또한 자료로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 및 시간경과에 따른 2,995건의 사고실태에 대해 시간적, 공간적, 교통사고 특성을 요인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시내버스 교통사고 통계자료는 부산시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2007년과 2008년 2년 동안 부산시에서 발생한 시내버스 사고 자료를 수집한 것이다. 통계자료의 주요 내용은 <표 2>와 같고, 주요 내용으로는 사고발생 시간과 장소, 사고유형(위반사항), 피해내역(사망, 중상, 경상, 대물), 피해상항(대인피해액, 대물피해액)을 포함하고 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운전자들이 준공영제 시행 후 실제적으로 운전태도가 어떻게 변화되었기에 교통사고 발생이 감소한 것인가에 대해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행하였다.
성능/효과
948으로 요인분석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14)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치는 카이제곱(2609.265), 자유도(210), 유의 확률(0.000)을 나타내어, 전체 변수들이 요인분석을 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교통사고 감소요인 1순위로는 ‘신분적 안정(고용안정)’과 ‘배차시간의 연장’ 순으로 나타났으며, 2순위로는 ‘시내버스 배차시간의 연장’과 ‘신분적 안정(고용안정)’, ‘일일 운행시간의 축소’ 항목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가장 많이 줄어든 교통법규위반감소 요인별 분석 결과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 안전거리 미확보 순으로 나타났다. 즉, 요인별 사고요인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일수록 부산시 시내버스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가장 많이 줄어든 교통법규위반 감소 요인별 순위도 높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다섯째,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교통사고 감소요인 1순위로는 ‘신분적 안정(고용 안정)’과 2순위로는 ‘시내버스 배차 시간의 연장’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공간적 특성으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 노상, 정류소와 교차로는 모두 감소하였지만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노상과 교차로의 사고는 계속 감소한 반면, 정류소 사고는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 뿐만 아니라 향후 타 시도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고려하고 있는 곳에서는 지점별 특성을 감안하여 교통사고 감소에 대한 대비책으로 승객의 안전한 하차를 반드시 확인 후 출발하도록 해야 하며, 충분한 배차간격과 배차시간의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과 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 전체적으로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과 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후와 시행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교통사고건수, 중상자수, 경상자수, 대물피해액은 지속적으로 감소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와 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으로 인한 사고지점별 교통사고 특성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에서는 노상, 정류소와 교차로 모두 감소하였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노상과 교차로의 사고는 계속 감소한 반면, 정류소 사고는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
5%를 차지하고 있어 실제적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 운전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운전태도 변화 요인 분석 결과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운전태도가 전체적으로 안전운전과 법규준수 능력이 강화되었으나 배차 간격과 배차 시간을 맞추기 위해 무리한 운행을 하게 된 것으로 나타나,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부정적인 요인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서울시와 부산시 모두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보행자 사망사고가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한 원인 중 하나로 사료되었다.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통해 시내버스 교통사고 실태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와는 달리 많은 소요 예산과 유지보수비용 없이 대중교통체계 개편만으로도 교통사고가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려는 타지자체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한다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의 목적과 더불어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부가적 혜택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시내버스 교통사고 요인별 추이 및 특성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안전운전불이행은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 일시적으로 증가하였지만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감소하였다. 하지만 신호․지시 의무위반의 경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게 된 것을 파악 할 수 있었다.
<표 5>는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사고지점을 비교한 것이다. 시행 전 후 모두 노상, 정류소, 교차로 순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였으며, 노상, 정류소와 교차로 모두 사고 증감률은 시행 전과 비교해서 각각 6.6%, 0.8%와 14.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운전태도 변화정도를 파악한 결과 운전태도에 변화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76.5%를 차지하고 있어 실제적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 운전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운전태도 변화 요인 분석 결과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운전태도가 전체적으로 안전운전과 법규준수 능력이 강화되었으나 배차 간격과 배차 시간을 맞추기 위해 무리한 운행을 하게 된 것으로 나타나,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부정적인 요인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요인 2는 운전 중 앞지르기 및 급출발 급가속 등이 줄어들었으며, 법규위반 행위와 운전집중에 방해가 되는 행위가 감소하는 등 전체적으로 법규준수 의지가 강화된 것으로 나타나 ‘법규준수 강화’요인으로 명명하였다, 또한 요인 3은 배차시간을 맞추기 위하여 다소무리를 하면서도 시간을 맞추기 위한 노력이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나 ‘운행 규정 강화’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요인별 항목 중 기타항목은 개문발차, 전방주시태만, 중앙선 침범, 횡단보도사고 등 여러 부분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요인별 사고 건수를 파악하여 많은 것부터 순서대로 제시하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 모두 안전운전불이행, 안전거리미확보, 진로변경방법위반 순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운전불이행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은 모두 감소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운전태도 요인분석 결과, 운전태도가 전체적으로 안전운전과 법규준수 능력이 강화되었으나 배차 간격과 배차 시간을 맞추기 위해 무리한 운행을 하게 된 것으로 나타나,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으로 인해 발생한 노선조정과 버스업체의 차량 배차시간의 조정으로 배차간격과 배차시간이 늘어난 차량의 운전자에게는 교통사고 저감 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만, 배차간격이 짧아지거나, 배차시간을 지켜야 한다는 압박감이 무리한 운전행위로 나타날 수 있음을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운전태도 요인분석 결과, 운전태도가 전체적으로 안전운전과 법규준수 능력이 강화되었으나 배차 간격과 배차 시간을 맞추기 위해 무리한 운행을 하게 된 것으로 나타나,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으로 인해 발생한 노선조정과 버스업체의 차량 배차시간의 조정으로 배차간격과 배차시간이 늘어난 차량의 운전자에게는 교통사고 저감 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만, 배차간격이 짧아지거나, 배차시간을 지켜야 한다는 압박감이 무리한 운전행위로 나타날 수 있음을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가장 많이 줄어든 교통법규위반감소 요인별 분석 결과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 안전거리 미확보 순으로 나타났다. 즉, 요인별 사고요인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일수록 부산시 시내버스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가장 많이 줄어든 교통법규위반 감소 요인별 순위도 높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8%만 감소하였지만, 사망건수는 28%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차 대 사람간의 교통사고 사망건수는 시행 후 5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2)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는 대중교통체계개편에 있어 노선개편, 환승 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 준공영제 등 여러 가지 세부항목이 있으나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와 관련이 깊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향후에는 노선개편과 환승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 등 다른 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영향도 연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시내버스 사고의 지점별 사고 특성과 그에 따른 대책에 대해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통해 시내버스 교통사고 실태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와는 달리 많은 소요 예산과 유지보수비용 없이 대중교통체계 개편만으로도 교통사고가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려는 타지자체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한다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의 목적과 더불어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부가적 혜택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결과를 통해, 향후 부산시 시내버스 교통사고 처리비용의 감소를 위해서는 이들 지역에 대한 대비책으로 사고지점의 시내버스 노선진단 평가 및 교통안전진단평가와 도로개선사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향후 시내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하려는 타 시도에서는 시내버스 사고의 저감을 위해 시내버스노선의 축의 교차가 최소화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과제에 있어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교통사고가 감소하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망사고와 그에 따른 대인피해액이 증가한 것을 감안하여 앞으로 2-3년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는 대중교통체계개편에 있어 노선개편, 환승 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 준공영제 등 여러 가지 세부항목이 있으나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와 관련이 깊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향후에는 노선개편과 환승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 등 다른 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영향도 연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시내버스 사고의 지점별 사고 특성과 그에 따른 대책에 대해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결과를 비춰볼 때, 서울시의 경우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단점을 보완하거나 교통사고의 사전 예방 및 저감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나타났다. 또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행으로 도로의 유지보수비용도 대폭 증가하여3) 예산 절감 차원에서도 서울시 이외의 지역에서 시행하는 대중교통체계개편으로 인한 우수사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바이다. 또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효과분석과 문제점 분석을 통한 보완책 마련에 관한 연구도 필요한 시점이다.
둘째, 공간적 특성으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 노상, 정류소와 교차로는 모두 감소하였지만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노상과 교차로의 사고는 계속 감소한 반면, 정류소 사고는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 뿐만 아니라 향후 타 시도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고려하고 있는 곳에서는 지점별 특성을 감안하여 교통사고 감소에 대한 대비책으로 승객의 안전한 하차를 반드시 확인 후 출발하도록 해야 하며, 충분한 배차간격과 배차시간의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부산지역 뿐만 아니라 향후 타 시도에서도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시행에 있어서 사고지점별 특성을 감안해야 하고, 더욱이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대비책으로 승객의 안전한 하차를 반드시 확인 후 출발하도록 해야 하며, 무리한 운행을 예방하기 위해 기존의 배차간격과 배차시간의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 전체적으로 교통사고를 줄이는 효과가 있음을 증명 할 수 있었지만, 시행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인피해액이 다시 증가한 것과, 사망사고의 증가에 대한 대비책으로 시내버스 운전자의 교통안전교육을 강화하는 방안과 함께 부산시와 시내버스 운수업체와의 긴밀한 협조와 지속적인 교통안전 캠페인을 전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결과를 비춰볼 때, 서울시의 경우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단점을 보완하거나 교통사고의 사전 예방 및 저감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나타났다. 또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행으로 도로의 유지보수비용도 대폭 증가하여3) 예산 절감 차원에서도 서울시 이외의 지역에서 시행하는 대중교통체계개편으로 인한 우수사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바이다.
이런 결과를 통해, 향후 부산시 시내버스 교통사고 처리비용의 감소를 위해서는 이들 지역에 대한 대비책으로 사고지점의 시내버스 노선진단 평가 및 교통안전진단평가와 도로개선사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향후 시내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하려는 타 시도에서는 시내버스 사고의 저감을 위해 시내버스노선의 축의 교차가 최소화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첫째, 시간적 특성으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와 시행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전체 교통사고 건수, 중상자, 경상자, 대물피해액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지만 대인피해액과 사망자의 경우 각각 증가하여 이에 따른 대비책으로 교통안전교육의 강화와 함께 시와 운수업체의 긴밀한 협조와 지속적인 교통안전캠페인을 전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제 3장의 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망사고의 증가에 따른 대인피해액이 늘어난 것을 보면 운전자들의 심리적인 안정이 위 결과와 반대로 사고증가 요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해 향후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과제에 있어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교통사고가 감소하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망사고와 그에 따른 대인피해액이 증가한 것을 감안하여 앞으로 2-3년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는 대중교통체계개편에 있어 노선개편, 환승 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 준공영제 등 여러 가지 세부항목이 있으나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와 관련이 깊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향후에는 노선개편과 환승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 등 다른 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영향도 연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에서는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을 위해 무엇을 시행하였는가?
서울시의 경우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준공영제, 무료 환승제도 등을 중심으로 하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시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성공적이라 평가받고 있으나 중앙버스전용차로제와 같은 도로시설물의 정비나 설치를 위해서 막대한 예산이 필요했으며,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설치로 인해 치명적인 교통사고 등이 발생해 사회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내버스 교통사고 및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와 시행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른 시간적, 공간적, 시내버스 교통사고 요인별 추이 및 특성을 파악한 결과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시내버스 운전자의 교통법규위반감소 요인별 분석과 교통사고 감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요인으로 각각 안전운전의무불이행 위반 감소와 고용 안정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전태도 변화정도와 변화 요인 분석을 파악하였다. 금번 연구를 통하여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 후의 사고저감 효과분석과 함께 시간경과에 따른 문제점 분석 및 대책을 마련할 수 있었다.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많은 영향을 끼친 교통사고 감소요인은 무엇인가?
다섯째,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에 비해 시행 후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교통사고 감소요인 1순위로는 ‘신분적 안정(고용 안정)’과 2순위로는 ‘시내버스 배차 시간의 연장’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들 요인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운전자들의 심리적인 안정이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참고문헌 (14)
부산광역시(2006), "부산시 대중교통계획", 2006.12.
정희돈.김찬성(2007), "대중교통평가론", 도서출판 한가람서원.
노형진(2007), "SPSS에 의한 다변량 데이터의 통계분석", 도서출판 효산.
부산발전연구원(2006), "부산시 버스준공영제 시행방안 연구", 2006.12.
부산발전연구원(2007), "대중교통체계 개편 성과와 개선방안 연구", 2007.12.
장석용.정헌영.이원규.고상선(2008), "Q 분석 방법을 이용한 운전자 운전성향별 유형화에 관한 연구 (교통법규 위반자 및 교통사고 야기자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65∼ 180.
Chang, Hsin-Li and Chun-Chih Yeh(2005). "Factor affecting the safety performance of bus company - The experience of Taiwan bus deregulation", Safety Science No. 43, pp.323-34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