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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분포셀 연접공간 집단화를 통한 기반시설부담구역 검토 사례연구
Spatial Aggregation of Contiguous Population Distribution Grid Cells Based on Stepwise Cell Grouping Scenarios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18 no.4, 2010년, pp.51 - 60  

최내영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건설도시공학부 도시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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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8년도에 기존의 기반시설부담금제가 국토계획법 상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로 개정되면서 2009년도 이후 전국적으로 다수 지자체들이 본 제도를 도입, 시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새 제도를 통해 난개발 방지를 위한 선계획의 마련과 기반시설 설치비용 확보를 위한 유용한 제도적 기반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기반 시설설치계획과 기반시설부담비용 산정과정에 앞서 필요한 기반시설부담구역 지정에 대해 시행령에서 명시한 인구증가율 기준을 근거로 인구격자의 수직수평방향 사출형 셀 집단화 방법을 통해 구역지정 대안을 검토해 보고 이를 실제 기반시설부담구역 지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는 화성시 수영리 개발제한구역 일원 대상지에 적용해 봄으로써 상기 방법론의 기술적 적용가능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실무적 차원의 구역결정 제언을 시도해 보았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08, the Development Impact Fee Zoning has been newly amended and added to the existing National Territory Planning Act. Since the beginning of 2009, many local governments nationwide started to adopt the law as a powerful tool to prepare the prescirbed masterplans for the installment of adequ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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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상기 연구에서 채택한 대상지인 화성시 동탄동은 이미 마스터플랜에 의해 계획적으로 조성된 신도시로서 법정 기반시설부담구역 지정 대상에는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인구증가셀 집단화 시나리오 검증차원에서의 모의실험 연구라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는 상기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 중 수평수직 방향의 연접 집단화 방법에 국한하여 그 방법론을 차용하되 이를 확장 활용하여 현실적으로 제도적용이 필요한 구체적 사례지에 대해 보다 실무적 차원에서 적용해 봄으로써 현실성과 시의성에 있어 위 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지고자 한다. 즉 기반시설설치계획 수립이나 기반시설부담비용 산정 등에 우선하여 실무적 단계에서 최초 당면하게 되는 기반시설부담구역 지정과정에서 대안적 구역검토 가능성을 살펴보고, 이와 함께 기술적으로 분석된 대안들 중 당면한 지역현황에 맞게 지자체가 선택적으로 최종 구역 지정 결정을 할 수 있는 구역선정과정에 대해 사례연구를 통해 예시해 보고자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 운영편람(2008b)에서도 이와 같은 격자분석 방법을 통해 기반시설부담구역 지정을 위한 공간분석 지침으로 제시한 바 있고, 본 연구 방법론의 기본분석 틀을 제시한 최내영(상게서)의 연구에서도 50m 격자분석을 사용한 바있어 본 연구에서도 기본적으로 분석격자 셀 크기에 있어서는 리 단위의 소규모 사례지 크기를 감안하여 공간적 정밀도가 높은 50m 격자 셀 규격을 적용코자 한다. 또한 이러한 전 과정에서의 공간분석은 ArcGIS v9.3플랫폼 상에서 공간DB의 전산처리를 통해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바로 국토계획법의 상기 조항에 준거하여 인구증가가 국지적, 개별적,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보편적 도시 및 지역상황에서 보다 합리적이고 기술적으로 상기 인구증가율 법정기준을 구역경계 지정에 적용하기 위한 대안적 방법론 모색에 착안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와 관련한 선행연구로는 특히 최내영(2009b)의 연구를 들 수 있는데 상기 연구는 대상지에 대하여 인구격자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기초로 인구증가 셀 집단화 단계설정 방안으로서 원형의 방사상(radial)과 수평 수직방향의 사출형(extrusion) 등 두 가지 기술적 대안을 제시한 바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사례지인 화성시 수영리 전체인구 자료로부터 필지정보와 건축정보를 활용해 인구격자분석을 수행하고, 현행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 시행령에서 규정한 법정 인구증가 구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였으며, 지자체 현황에 부응하여 선별 선택할 수 있는 구역 설정 대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론적으로는 Martin(상게서) 외 다수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격자분석 방법론을 구현하였고, 제시된 격자분석 결과 세부격자 단위로 인구분포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관련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구역설정 모의실험 차원의 논의를 현실적으로 구역지정이 실제 필요한 사례지를 대상으로 그 적용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여겨진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높은 개발압력이 발생하고 있는 수도권 내 대표적 지자체인 화성시에서 특히 최근 대규모 봉담택지개발사업지구가 조성된 봉담읍 소재 수영리 관내 일부 소규모 사례지를 실제적인 대상지로 하여 법정 인구증가율 기준을 초과한 공간구역 집단화을 위한 기술적 모의실험을 수행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절에서는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평수직방향의 사출(extrusion)형으로 연접공간을 연동시키는 방안을 적용하여 인구증가 잠재력이 높은 일련의 구역을 선별, 집단화해 보고자 한다. 이때 집단화 방법은 기본적으로 일정 격자간격(여기서는 격자셀 한 변의 길이에 해당하는 50m 단위)을 최소 1단계에서 5단계까지 단계적으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요약될 수 있으며, 각 단계별 집단화 기준을 예시하면 그림 5 및 표 1에서 보이는 바와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는 상기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 중 수평수직 방향의 연접 집단화 방법에 국한하여 그 방법론을 차용하되 이를 확장 활용하여 현실적으로 제도적용이 필요한 구체적 사례지에 대해 보다 실무적 차원에서 적용해 봄으로써 현실성과 시의성에 있어 위 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지고자 한다. 즉 기반시설설치계획 수립이나 기반시설부담비용 산정 등에 우선하여 실무적 단계에서 최초 당면하게 되는 기반시설부담구역 지정과정에서 대안적 구역검토 가능성을 살펴보고, 이와 함께 기술적으로 분석된 대안들 중 당면한 지역현황에 맞게 지자체가 선택적으로 최종 구역 지정 결정을 할 수 있는 구역선정과정에 대해 사례연구를 통해 예시해 보고자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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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점개발을 통해 기반시설의 설치를 회피하여 생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정부가 한 노력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도 택지개발사업 등과 같은 대규모 사업은 대개 기반시설을 계획적, 효율적으로 확보하는데 비해 개별 입지 개발은 기존의 기반시설에 무임승차하는 방식의 점개발을 통해 기반시설의 설치를 회피하여 온 사례가 많았다. 일종의 난개발의 형태로 목도된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2003년 앞서 언급한 국토계획법을 처음 제정하면서 미국의 Impat Fee제도의 장점을 접목시킨 기반시설연동제를 최초 도입한 바 있고, 이후 여러 차례 법개정을 통해 제도 활성화를 위한 수정보완 노력을 경주해 왔다. 그 마지막 단계로 정부는 2008년 9월 국토계획법 개정을 통해 2009년도부터 시행된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를 정착시키게 되었다. 이로써 우리나라도 비도시지역을 중심으로 특별히 개발압력이 높은 특정구역을 지정하여 개별적 개발행위의 억제와 함께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고 기반시설이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기반시설설치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확고히 하게 되었다.
기반시설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도시에 많은 사람이 모여 공동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도로, 상하수도, 학교, 공원, 녹지 등 여러 가지 시설이 제공되어야 하며, 이러한 정주활동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리적 시설을 총칭하여 기반시설이라 한다(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2008). 국내 도시개발사업에 있어 계획적인 기반시설의 설치 및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로는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이하 '국토계획법'이라 함)에서 정하고 있는 개발행위허가제와 기반시설부담구역제 등이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기반시설부담 구역제의 원형은 무엇인가? 이중 본고에서 실증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것은 후자에 해당하는 기반시설부담구역제이다. 이러한 기반시설부담 구역제는 일찍이 미국에서 1980년대에 도입되어 운용되고 있는 Development Impact Fee제도가 그 원형이라 할 수 있다. Baden과 Coursey(1998)는 미국의 Impact Fee제도가 90년대에 이르러 전국 많은 지자체들이 학교, 상하수도, 도로, 공원, 기타 폐기물처리시설 등 공공의 도시쾌적성(public amenities) 제고를 위해 필요한 시설설치 재원을 충당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보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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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건설교통부, 2004, 기반시설연동제 운영편람. 

  2. 국토해양부, 2008a,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 시행 및 운영활성화를 위한 연구. 

  3. 국토해양부, 2008b,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 운영편람. 

  4. 김형복, 홍철진, 2003, "개발에 따른 기반시설부담비용의 적정배분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8권, 3호, pp.259-74. 

  5.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2008, 도시계획론 5정판, 서울 : 보성각. 

  6. 이명훈, 김철, 2002, "도시개발사업에 있어 도시기반시설의 비용부담실태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7권 제1호, pp.219-29. 

  7. 최내영, 2009a. "인구격자 셀 버퍼공간 설정에 의한 기반시설부담구역경계 검토방안 연구",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제17권, 제4호, pp.53-60. 

  8. 최내영, 2009b, "인구증가 분석격자의 공간정보를 이용한 기반시설부담구역 설정방안", 한국지리정보학회지, 한국지리정보학회, 제12권 제4호, pp.74-83. 

  9. 최막중, 김진유, 1999, "기발시설 제약조건에서의 도시개발용량과 토지이용밀도,"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4권 제3호, pp.61-72. 

  10. 화성시, 2004, 화성시 기반시설부담구역 지정 및 부담계획 기준수립 연구. 

  11. 화성시, 2005, 매송 기반시설부담계획. 

  12. 화성시, 2008, 도시기본계획 2020. 

  13. Baden, M. and Coursey, D., 1998,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Impact Fees on Chicago's Suburbs", A Discussion Paper for the Workshop in Economic Policy and Public Finance, University of Chcago Department of Economics. 

  14. Bracken, I. and Martin, D., 1995, "Linkage of the 1981 and 1991 Censuses Using Surface Modelling Concepts", Environment and Planning A, Vol. 27, pp.379-390. 

  15. Burge, G. and Ihlanfeldt, K., 2006, "Impact Fees and Single-family Home Construction", Journal of Urban Economics, Vol. 60, pp.284-306. 

  16. Martin, D., 1996, "An Assessment of Surface and Zonal Models of Pop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s, Vol. 10(8), pp.973-989. 

  17. Mennis, J., 2003, "Generating Surface Models of Population Using Dasymetric Mapping", The Professional Geographer, Vol. 55(1), pp.31-42. 

  18. Moody, M. and Nelson, A., 2002, "Impact Fees: the Grease That Sustains Local Economic Development", A Discussion Paper prepared for the Brookings Institution Center on Urban and Metropolitan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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