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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2, 2010년, pp.135 - 140
A new treatment is proposed to handle a deflection limit in the open-loop-onset-point (OLOP), which is commonly used in the prediction of pilot in-the-loop oscillation (PIO) due to a rate saturation. The new approach is motivated by the frequency response of a stand-alone actuator in that, unlik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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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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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lot In-the-loop Oscillation란 무엇 때문에 생기는 현상인가? | PIO(Pilot In-the-loop Oscillation)는 조종사의 입력과 비행체 동적 반응의 부조화로 생기는 진동 현상으로 종종 위험한 결과를 초래한다. YF-22와 JAS-39 Gripen 시제기가 비행시험 단계에서 PIO 현상으로 인해 추락한 사고는 이미 널리 알려진 바 있다. | |
비행기의 조종면을 움직이는 구동기로는 어떤 것이 이용되는가? | 비행기의 조종면을 움직이는 구동기로는 유압서보가 널리 이용된다. 유압이 충분한 경우, 구동기의 관성 항에 의한 영향은 생략될 수 있고, 따라서 구동기의 모델은 근사적으로 적분기와 이를 둘러싼 페루프 시스템으로 간단히 표현될 수 있다. | |
Pilot In-the-loop Oscillation을 원인에 따라 3가지 범주로 구분하면? | PIO는 그 원인에 따라 일반적으로 3가지 범주로 구분한다[1]. 범주 I PIO는 항공기와 제어시스템의 선형적 특성에 의한 것으로, 이는 개발 초기 단계에서 선형 해석으로 사전 예측 가능한 영역이다. 범주 II는 비선형 특성으로 발생하는 PIO 현상이며, 주된 요인으로는 조종면을 움직이는 구동기의 시간당 변화율 한계(Rate Limit)이며, PIO에 의한 사고의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한다. 마지막으로 범주 III은 변화율 한계나 변위 한계 외의 비선형 특성 -예를 들면 Mode Switching 등- 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PIO 현상이다. 실제로 많은 경우에 범주 II와 III이 복합되어 PIO가 발생하기도 한다. |
"Aviation Safety and Pilot Control - Understanding and Preventing Unfavorable Pilot-Vehicle Interactions", Rept. of the National Research Council Committee in the Effects of Aircraft Pilot Coupling in Flight Safety,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1997.
Graham, D., and McRuer, D., "Analysis of Nonlinear Control Systems", Wiley, New York, 1961.
Duda, H., "Prediction of Pilot-in-the-Loop Oscillations Due to Rate Saturation",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20, No.3, 1997, pp. 581-587.
Dutton, K., Thompson, S., Barraclough, B., "The Art of Control Engineering", Addison-Wesley 1997.
Ogata, K., "Modern Control Engineering",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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