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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해선박의 선수 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ow Shape of Ice Breaking Vesse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3, 2010년, pp.469 - 475  

김현수 (인하공업전문대학 선박해양시스템과) ,  이춘주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eration scenarios, types of ice, draft and propulsion system are important design point on the beginning stage of the ice breaking vessel. The concept of hull form in ice breaking vessel has to compromise the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operation route especially if ship is operating in ic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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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쇄빙선의 선수 선형 설계에서 운항 시나리오, 운항 해역의 얼음 종류, 추진 시스템, 흘수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선수 선형의 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선수 선형은 점선으로 표시된 설계흘수 주변에서는 빙 파괴(Ice Breaking)를 할 수 있는 형상을 가지면서도 작은 벌브를 가지고 있어서 일반해역에서의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한 시도를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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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쇄빙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Fig. 1에서 표시된 선수각 (Stem Angle), 플레어각 (Flare Angle), 수선면각 (Waterline Angle)이 쇄빙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다. 선수각은 빙판에 쉽게 올라 갈 수 있도록 결정 되어야 한다.
Concave Bow 선형의 선수각은 어떻게 되는가? 2에 개략적인 형상으로 표현된 "Concave Bow"라 불리는 선형이 있다. 이 선형은 쇄빙선의 쇄빙현상을 잘 활용한 선형으로 평탄빙을 잘 타고 올라가도록 고안되어 있고, 선수 선형의 자중에 의해 쇄빙이 잘 되도록 선수각을 20º~25º 정도로 한다.(Kim 등, 2004a)
Spoon Bow형태의 선수는 Concave Bow 보다 어떤 능력이 좀 더 우수하다고 평가되는가? “Spoon Bow” 형태의 선수는 Fig. 3과 같이 선체와 ice의 접촉 면적을 작게 하여 자중이 한곳으로 집중하도록 설계한 것으로 "Concave Bow"보다 쇄빙능력이 좀 더 우수한 것으로 Kim 등(2006)에 의해 평가되었다. Kim 등(2006)의 결과에 의하면 “Spoon Bow”의 일반해역 성능은 "Concave Bow"선형 보다 열세이고, Pack ice의 성능은 비슷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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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orlett, E.C.B., Snaith, G.R., 1964, “Someaspects of Icebreaker design,”The Royal Institutionof Naval Architects, Vol. 106 No. 4, pp.389-413. 

  2. Edward, R.Y., Major, R.A., Kim, J.K., J.G.,German, J.W., Lewis, Miller, D.R., 1976,“Influence of Major Characteristics of IcebreakerHulls on Their Powering Requirementsand Maneuverability in Ice,” Transactions ofSNAME, Vol. 84, pp. 364-407. 

  3. Kim, H.S., Ha, M.K., F.M. Williams, D.Molyneux, Chun, H.H., 2004a, “Speed-powerperformance of 95,000 DWT Arctic tankerdesign,” JOMAE (Journal of Offshore Mechanicsand Arctic Engineering Transactions ofASME) Vol. 127, pp. 135-140. 

  4. Kim, H.S., Ha, M.K., Baek, M.C., Kim, S.Y.,Park, J.W., Chun, H.H., 2004b, “Developmentof 115K Tanker Design adopted Ice class 1A,”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Korea, Vol. 41 No. 6, pp. 120-125, 2004. 12. 

  5. Kim, H.S., Ha, M.K., Ahn, D., Chun, H.H.,2006, "Comparison study on the resistanceCharacteristics of an Arctic Tanker and aGeneral Tanker," Journal of the society of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3 No. 1, pp.43-49. 

  6. Lewis, J.W., Edward, R.Y., 1970, “Method forpredicting Icebreaking and Ice ResistanceCharacteristics of Icebreakers,” Transactions ofSNAME, Vol. 78, pp. 213-249. 

  7. Park, H.G., Lee, Y.C., Ahn, S.M., Hwanbo, S.M., Jung, H.C., Lee, J.H., 2008, “A study onBow Hull form Design and Propulsion Type forIce breaking Vessel with the balance of Openand Ice performance,” ICETECH 2008, No.ICETECH08-108-RF. 

  8. Timco, G.W., Burden, R.P., 1997, “An analysisof the shapes of sea ice ridge,” Cold regionsscience and technology 25, pp. 65-77. 

  9. Wilkman, G., Arpiainen, M., Kiili, R., T.,Mattsson, 2008, “Icebreaking Ore Carrier Projectfor Baffinland Iron Mines Corporation,” ICETECH2008, No. ICETECH08-112-RF. 

  10. Yamaguchi, H., Suzuki, Y., Uemura, O., Kato,H. and Izumiyama, K., 1997, “Influence of Bowshape on Ice breaking Resistance in LowSpeed Range,” Proc. Of the 16th OMAEconference Vol. IV, pp. 5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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