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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크 너트의 풀림 방지 성능 향상을 위한 스프링의 최적 형상 설계
Optimum Shape Design of the Spring to Improve the Loose-proof Performance of the Lock Nu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2, 2010년, pp.91 - 96  

송현석 (자동차부품연구원) ,  정원선 (자동차부품연구원) ,  정도현 (자동차부품연구원) ,  서영교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bination of a bolt and nut is the element most widely used for connecting machines and structures. When a load is repetitively applied in the direction right angle to the bolt axis after the bolt and nut is fastened, the nut gradually becomes loose. To solve this problem, in this study, a ne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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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볼트가 스프링에 결합되면서 볼트 내부의 축력이 증대되고, 따라서 볼트와 너트의 결합력이 더욱 증대되는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본 논문에서는 로크너트의 풀림 방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유한 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로크 너트 내부에 장착된 스프링의 최적 형상을 설계하였다. 볼트 및 스프링에 대한 유한 요소 모델을 생성하였고, MSC/Marc를 이용하여 볼트가 스프링에 삽입될 때 볼트 내부의 축력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로크 너트의 풀림 방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볼트와 결합되어 볼트의 축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는 스프링의 최적 형상을 찾아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풀림 방지 너트에 대한 국내 독자 기술을 개발하고 및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스프링을 삽입한 풀림방지용 로크너트(lock nut)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너트의 내부에는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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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Y LOCK의 단점은? 최근 너트 자체의 풀림방지 기능을 강화한 다양한 풀림방지너트들이 해외 선진사를 중심으로 개발되어 시판 중에 있다. WINDSOR에서 개발한 NY LOCK은 너트내부에 고무 패킹(packing)을 삽입하여 볼트와 패킹간의 마찰력을 발생시켜 너트의 풀림을 방지한 제품으로 고무 제품의 특성상 열/화학적 변화에 매우 취약하고, 고무의 소성 변형으로 인해 재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다. 일본에서 개발된 HARD LOCK은 편심원리를 이용하여 두 개의 편심된 너트에 볼트를 삽입함으로써 볼트의 축력을 증대시킨 제품으로 조립공정이 불편하고, 너트의 테이퍼 진 부분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NY LOCK이란? 최근 너트 자체의 풀림방지 기능을 강화한 다양한 풀림방지너트들이 해외 선진사를 중심으로 개발되어 시판 중에 있다. WINDSOR에서 개발한 NY LOCK은 너트내부에 고무 패킹(packing)을 삽입하여 볼트와 패킹간의 마찰력을 발생시켜 너트의 풀림을 방지한 제품으로 고무 제품의 특성상 열/화학적 변화에 매우 취약하고, 고무의 소성 변형으로 인해 재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다. 일본에서 개발된 HARD LOCK은 편심원리를 이용하여 두 개의 편심된 너트에 볼트를 삽입함으로써 볼트의 축력을 증대시킨 제품으로 조립공정이 불편하고, 너트의 테이퍼 진 부분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톱니형 볼트와 와셔를 이용한 풀림 방지법의 장단점은? 이는 톱니의 풀림 반발력을 이용한다. 그러나 이것을 이용하면 연성재료는 강하게 체결 되어질 수 있으나, 정밀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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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T. Sawa and Y Shoji, Analytical Research on Mechanism of Bolt Loosening due to Lateral Loads, Hard Lock Technical Reports, 2006. 

  2. S. Izumi, T. Yokoyama, A. Iwasaki and S. Sakai,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Analysis on Tightening and Loosening Mechanism of Threaded Fastener,"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12, No.4, pp.604-615, 2005. 

  3. M. Zhang, Y. Jiang and C.H. Lee, "Finite Element Modeling of Self-loosening of Bolted Joints," Transactions of the ASME, Vol.129, No.2, pp.218-226, 2007. 

  4. S. Jung and T. Park, "Development of the Optimization Design Module for a Brake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3, pp.166-171, 2008. 

  5. SAE Spring Committee, Spring Design Manual, second edition, AE-21,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1996. 

  6. S. Park, Understanding of Design of Experiments, Minyoungsa, Seoul, Korea, 2005. 

  7. N. Vanderplaats,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s for Engineering Design with Applications, McGraw-Hill, San Francisco,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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