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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용 의자의 부강성 진동 절연 시스템

Vibration Isolation System for Driver's Seats with Negative Stiffness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2, 2010년, pp.114 - 121  

박성태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상주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vehicle speed increases, more vibration energy is transmitted from chassis to a driver. Current isolation system for the driver's seat by damping control can reduce the transmitted vibration energy near resonance area. But in higher frequency region than natural frequency multiplied by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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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간단한 스프링-링크 구조를 이용하여 기존 운전자 의자의 고유진동수를 1Hz이하로 낮추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운전자 의자 진동 절연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제시하고 제작 및 실험을 수행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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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 트럭, 중장비 차량 및 각종 운반기계 등의 차체를 통해 운전석으로 전달되는 진동 에너지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버스, 트럭, 중장비 차량 및 각종 운반기계 등의 차체를 통해 운전석으로 전달되는 진동 에너지는 운전자에게 요통, 두통, 어깨결림 및 시력저하 등의 증상을 가져오며 작업효율의 저하, 사고 및 직업병의 원인이 된다.1,2) 진동 주파수에 대한 인체의 피로를 규정한 ISO 2361-1(Fig.
효과적인 진동 절연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것이 효과적인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효과적인 진동 절연을 위해서는 시스템의 고유 진동수를 낮추는 것이 효과적이다. 식 (1)의 운동 방정식에서 자유진동에 대한 고유진동수는 다음과 같다.
공기 스프링 의자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공기 스프링 의자의 경우 기존 스프링-댐퍼 시스템 보다 낮은 1-2Hz 사이의 고유진동수 값을 가지며 공진점에서의 전달률도 기존 스프링-댐퍼 시스템보다 향상된 진동 절연 특성을 가진다. 하지만 공기 스프링을 사용한 시스템은 복잡한 시스템의 구성, 동작 소음, 높은 가격 그리고 짧은 주기의 유지 보수를 필요로 하는 단점이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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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 Hulshof and B. V. Van Zanter, "Whole Body Vibration and Low Back Pain," International Archives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 Vol.59, pp.205-220, 1987. 

  2. H. C. Boshuizen, P. M. Bongers and C. T. J. Hulshof, "Self-reported Back Pain in Tractor Drivers Exposed to Whole Body-vibration," International Archives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 Vol.62, pp.109-115, 1990. 

  3. M. H. Pope, D. G. Wilder and M. Magnusson, "Possible Mechanism of Low-back Pain due to Whole-body Vibra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215, pp.687-697, 1998. 

  4. I. Hostens, K. Deprez and H. Ramon, "An Improved Design of Air Suspension Seats of Mobile Agricultural Machin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276, pp.141-156, 2004. 

  5. S. T. Park and T. T. Luu, "A New Method for Reducing the Natural Frequency of Single Degree of Freedom Syste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300, pp.422-428, 2007. 

  6. S. T. Park and T. T. Luu, "A Novel Design of Suspension System for Driver's Seat," Spring Conference of Proceedings, KSAE, pp.1026- 103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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