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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Shipping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4, 2010년, pp.122 - 146  

이상평 (대경선박) ,  신한원 (한국해양대학교) ,  박성건 (대호상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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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해운시장에서 차별적 전략의 일환으로 기업내부의 종사원을 내부고객으로 인식하고 외부고객만족을 위해 내부마케팅 실행요인을 강화함으로써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고 이에 따라 고객만족도 향상될 것이라는 실증분석을 하기 위하여 서비스 제공자인 해운기업과 서비스 수요자인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선행 연구들을 통한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내부마케팅,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해운기업에 적합한 개념들을 도출하고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해운기업과 국제물류주선업체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SPSS ver.12를 이용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정하고 구성개념들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요인 중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권한위임은 해운기업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며, 해운기업의 서비스품질은 고객인 화주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활동은 화주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해운기업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업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나 새로운 기술 정보의 습득, 기업의 사명과 전략 및 환경을 이해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우수한 인력관리와 기업을 위해서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권장하려는 동기부여를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보다 고객지향적인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재량권이 부여됨으로써 종사원 자신들의 직무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을 증대시켜 한층 고객지향적인 사고와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화주가 지각하는 해운기업의 제반 서비스품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해운기업의 고객만족도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ausal relation among constituent concepts and verify the relation among internal marketing,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shipping companies. To achieve the goal of this study, the author studied literatures on internal marketing, servi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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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기업에서 직접서비스를 생산하는 종업원들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마케팅의 핵심요인들을 도출하고, 내부마케팅의 핵심요인들이 화주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분석함으로써 해운기업의 경쟁력제고를 위한 내부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들 중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의 개념을 접목하고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 노력이 서비스품질을 향상시켜 화주의 만족을 향상시키고자 내부마케팅 구성요소가 서비스품질과 고객인화주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한 내부마케팅 관련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해운기업 내부마케팅에 관한 탐색적 연구로서 관련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 선행연구를 기초로 제안된 연구모형과 가설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정함으로써 내부마케팅에 관한 연구범위를 확장시켰으며, 해운기업 내부마케팅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과 서비스품질 그리고 고객만족에 대한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된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여러 변수들 간의 관계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해운기업에서 추구하는 최선의 목표인 고객만족경영을 성취하기 위해서 기업내부의 마케팅활동이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해운기업에서 본연의 서비스 업무는 선박을 이용한 화물이나 여객의 운송이며, 선박에 승무하면서 선박을 직접 운항할 선원과 육상직원으로 분리되므로 기업내부마케팅의 중요성을 보다 확장하여 사고해야 하며 고립된 환경에서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는 선원의 직무만족을 이루고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고객지향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하는 것은 여타의 서비스기업보다는 어려움이 더할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운기업에서 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에 대한 설문을, 해운기업의 고객인 화주업체에서 해운기업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대한 설문을 실시함으로써 양방향 연구를 실시하였다
  • 해운기업의 고객만족에 상대적으로 가장 큰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 변수는 권한위임이며 다음으로 보상시스템과 교육훈련의 순으로 확인되었다. 화주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해운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교육훈련의 반복과 고객의 이익을 위한 신속한 의사결정 및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한 직원에게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 결과 고객인 화주에게 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제공하게 되어 그 결과는 화주의 만족으로 연결될 것이다.

가설 설정

  • “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은 해운기업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은 해운기업의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해운기업의 서비스품질은 해운기업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은 해운기업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해운기업의 서비스품질은 해운기업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해운기업의 내부마케팅은 해운기업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고객만족은 서비스품질뿐만 아니라 가격, 개인적 상호작용, 감정적 정서, 전반적 가치 등도 포함되는 개념이므로 서비스품질보다는 더 포괄적인 개념이며 해운기업에서도 보다 우수한 서비스품질을 제공할수록 화주인 고객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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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마케팅이란? 내부마케팅이란 직원을 최초의 고객으로 보고 그들에게 서비스마인드나 고객지향적 사고를 심어주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는 활동으로 이를 통해 종업원들의 직무환경에 대한 만족을 높여 직무수행을 보다 정확하고 성의있게 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전제에서 나온 개념이다.
내부마케팅의 목적은? 내부마케팅의 목적은 외부고객만족을 실현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최상의 기업성과를 달성하는데 있다. 고객의 욕구를 고객의 관점에서 충족시키려는 기업은 고객만족을 위하여 노력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및 기업성과 측면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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