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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르베다와 티베트 의학의 기본이론과 한의학과의 비교 고찰
A Comparative Study o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and Ayurveda, Tibetan Medicine 원문보기

韓國韓醫學硏究院論文集 = Korean journal of oriental medicine, v.16 no.3 = no.30, 2010년, pp.23 - 32  

한창현 (한국한의학연구원 전통의학정보연구본부 문헌연구센터) ,  박지하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 ,  이상남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 기공학교실) ,  송익수 (맑은머리홍익한의원) ,  이봉효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경혈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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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nd : There has been increased global interest in traditional medicine. Ayurveda and Korean medicines are most world-widely spread as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CAM). Objectives : This review gives an overview of basic principles and commonalities of Ayurveda, Tibetan and Korean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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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수많은 민족의학이 현존하고 있고, 특히 동양의학의 입장에서 주변 지역의 의학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의학을 되돌아 볼 수 있을 것이다.6) 또한 각 나라의 지리적 특성, 환경, 문화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의학이 발전되었으며 현대에 이르러 다양한 질병 및 난치병을 치료하는데 기존 한의학뿐만 아니라 각 전통의학의 이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유도하고 확장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 한의학과 인도아유르베다, 티베트 의학의 궁극적인 접근 가능성을 시도하고자 기본이론에 대한 내용을 비교하여 보고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1) 이러한 신체의 기본요소, 즉 도샤라는 것에 중점을 두어 한의학에서처럼 물질을 이루는 기본적 요소와 기능을 관장하는 선천적인 힘이 어우러져 생명 활동이 영위된다고 말한다. 한의학에서와 같이 신체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여러 지점이 있으며, 각종 질병과 치료는 한의학 이론과 유사하게 도샤의 성질과 그것에 수반하는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 13) 인도와 우리나라와의 교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의 남쪽에 자리한 가야는 높은 수준의 문화를 발전시켰는데 기원후 2~3세기경에 활발한 대외무역을 하여 남중국을 통해 인도 문화와 접촉, 인도의 고대 문화가 유입되어 수로 신화의 원형에 첨가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 15) 삼국시대에는 佛事와 의학을 겸행하는 승려의학이 출현되었던 것 같다. 승려의학은 종교적 신앙을 중심으로 한 전도 사업에 예속된 의학만이 아니고 당시 西東兩晋, 南北朝時代의 한의학과佛典과 함께 전해온 인도의서가 포함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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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유르베다란? 아유르베다는 우주와 인간을 상호 연관 지어서 고찰하는 의학체계이며, 인도에서 시작되고 인도에서 폭넓게 응용되고 있다. ‘아유르베다(Ayurveda)’라는 말은‘생활의 과학’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이다. 아유 (Ayu)는 ‘삶’, 또는 ‘일상생활’을 의미하며, 베다 (Veda)는 ‘앎’이라는 뜻이다.
티베트 의학이란? 티베트 의학은 TIBET지역을 중심으로 인도의학과 중의학의 영향을 받아 토착적인 민간의술을 바탕으로 생성된 독특한 의학이다.4) 藏族은 다른 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잘 수용하였으며, 그리고 소화, 흡수, 개조, 제고를 통하여 민족적인 상황과 서로 결합시킴으로써 민족의 특색을 갖춘 새로운 문화체계를 만들었다.
티베트 의학의 역사는 일반적으로 한의학보다는 유구하지 못한 이유는? 티베트 의학의 역사는 일반적으로 한의학보다는 유구하지 못하다. 이는 藏族의 문자가 규범화된 역사가吐蕃 왕조가 통일된 시기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일 이전에도 의료행위가 있었을 것이므로 현재의 티베트 의학과 같은 모습은 상당히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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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박정현, 김형준. 인도의 전통의학 아유르베다와 형상의학의 정기신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대한형상의학회지 2005;6(1):636-74. 

  2. 김규만. 서장의학과 한의학이론의 비교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3. 박종운. 고대인도의학의 형성과 체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4. Rechung Rinpoche Jampal Kunzang 편저, 蔡景峰 번역. 西藏醫學. 西藏人民出版社. 1982:2-7. 

  5. 김규만. 장의학의 학술사상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2:2, 32, 33, 40, 50-1. 

  6. 김기욱, 박현국. 장의학의 진단법에 관한 연구. 대한한의원전학회지. 2003;16(2):188-9. 

  7. 서지영. Susruta-samhita ? Sutrasthana(수슈르따-상히따 ? 수뜨라스타나)의 編譯을 통한 Ayurveda(아유르베다)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8. 바산트 레드 저, 이호준 역. 아유르베다. 서울:관음출판사. 1993:21, 27, 35-38. 

  9. Sharadini A. Dahanukar 외 저. Ayurveda Revisited. Bombay:Popular prakashan. 1993:38-39. 

  10. G. D. Signal 외 저. Synopsis of Ayurveda. Delhi:Ocford Univ. Press. 1993:17. 

  11. 카미타 시게오 저, 장휘옥 역. 중국불교사 제1권. 서울: 도서출판 장승. 1997:91. 

  12. 고준환 저. 하나되는 한국사. 서울:범우사. 1992:202, 319. 

  13. 甄志亞 저. 中國醫學史. 北京:人民衛生出版社. 1991:178. 

  14. 이광수. 고대 인도와 한국 문화의 접촉 - 가락국 허왕후 설화를 중심으로-서울:사단법인 한배달. 1994;21:125. 

  15. 金斗鍾 저. 韓國醫學史. 서울:探求堂. 1993:36, 40. 

  16. 金斗鍾 저. 東洋醫學史大綱. 서울:探求堂. 1981:238-239. 

  17. 교양교재편찬위원회편. 불교학개론. 동국대학교출판부. 1984:229. 

  18. 강천봉. 계몽전의 연구. 서울:개마서원. 1980:14. 

  19. 鄭泰爀著. 印度哲學. 學硏社. 1991:31-34. 

  20. Dr Ysehi Donden저. Jeffrey hopkins, Dr. Lobsang Rabgay and Aian Waiiace 공동번역. Health through balance. Snow lion publications. 1986:47. 

  21. 服部敏良 著, 이경훈옮김. 佛敎醫學. 경서원. 1987:22 

  22. Scott Gerson 저. Ayurveda. Dorset(England):Element BooksLimited. 1993:70-1. 

  23. 바산트 레드. 신비의 건강법 아유르베다. 서울:관음출판사. 2003:27, 3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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