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ground : There has been increased global interest in traditional medicine. Ayurveda and Korean medicines are most world-widely spread as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CAM). Objectives : This review gives an overview of basic principles and commonalities of Ayurveda, Tibetan and Korean m...
Background : There has been increased global interest in traditional medicine. Ayurveda and Korean medicines are most world-widely spread as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CAM). Objectives : This review gives an overview of basic principles and commonalities of Ayurveda, Tibetan and Korean medicine. Method : I have summarized the results of the research into the following categories: basic theoies, history, physiology and pathogenesis. Result : 1. Ayurveda is the medical science that grasps individual constitution through Tridosha, a combination of five primary elements(space, wind, fire, water, and earth), and systematically explains physiological and pathological phenomena which reveal according to the constitution. 2. The theoretical basis forming the Tibetan Medicine is the substance of phlegm, bile, and wind each of which is divided into five kinds. These physiological substances can be transformed into pathological factors when certain environment is formed. 3. Ayurveda, Tibetan and Korean medicine, three main axes of the traditional medicine arouse western medical researchers' interest by their peculiar views of the disease and the system of their medical theories. And they are expected to render services to human health. Conclusions : We can expect the potential of the approaching between Ayurveda, Tibetan and Korean medicine.
Background : There has been increased global interest in traditional medicine. Ayurveda and Korean medicines are most world-widely spread as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CAM). Objectives : This review gives an overview of basic principles and commonalities of Ayurveda, Tibetan and Korean medicine. Method : I have summarized the results of the research into the following categories: basic theoies, history, physiology and pathogenesis. Result : 1. Ayurveda is the medical science that grasps individual constitution through Tridosha, a combination of five primary elements(space, wind, fire, water, and earth), and systematically explains physiological and pathological phenomena which reveal according to the constitution. 2. The theoretical basis forming the Tibetan Medicine is the substance of phlegm, bile, and wind each of which is divided into five kinds. These physiological substances can be transformed into pathological factors when certain environment is formed. 3. Ayurveda, Tibetan and Korean medicine, three main axes of the traditional medicine arouse western medical researchers' interest by their peculiar views of the disease and the system of their medical theories. And they are expected to render services to human health. Conclusions : We can expect the potential of the approaching between Ayurveda, Tibetan and Korean medic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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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수많은 민족의학이 현존하고 있고, 특히 동양의학의 입장에서 주변 지역의 의학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의학을 되돌아 볼 수 있을 것이다.6) 또한 각 나라의 지리적 특성, 환경, 문화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의학이 발전되었으며 현대에 이르러 다양한 질병 및 난치병을 치료하는데 기존 한의학뿐만 아니라 각 전통의학의 이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유도하고 확장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 한의학과 인도아유르베다, 티베트 의학의 궁극적인 접근 가능성을 시도하고자 기본이론에 대한 내용을 비교하여 보고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1) 이러한 신체의 기본요소, 즉 도샤라는 것에 중점을 두어 한의학에서처럼 물질을 이루는 기본적 요소와 기능을 관장하는 선천적인 힘이 어우러져 생명 활동이 영위된다고 말한다. 한의학에서와 같이 신체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여러 지점이 있으며, 각종 질병과 치료는 한의학 이론과 유사하게 도샤의 성질과 그것에 수반하는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13) 인도와 우리나라와의 교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의 남쪽에 자리한 가야는 높은 수준의 문화를 발전시켰는데 기원후 2~3세기경에 활발한 대외무역을 하여 남중국을 통해 인도 문화와 접촉, 인도의 고대 문화가 유입되어 수로 신화의 원형에 첨가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15) 삼국시대에는 佛事와 의학을 겸행하는 승려의학이 출현되었던 것 같다. 승려의학은 종교적 신앙을 중심으로 한 전도 사업에 예속된 의학만이 아니고 당시 西東兩晋, 南北朝時代의 한의학과佛典과 함께 전해온 인도의서가 포함된 것 같다.
제안 방법
해부학적으로 인체에 심, 폐, 비, 간, 신 5개의 내장이 있고, 위, 담낭, 방광, 소장, 대장, 성기관 등 6개의 管道기관이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맥을 定脈, 有脈, 聯繫脈, 壽數脈 4종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특히 胚胎學에 대한 인식이 깊어 세계의학사에 있어서 일정한 지위를 점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아유르베다는 3대 경전으로 칭해지는 “Caraka-samhita (짜라카-상히따)”, “Astanga-hrdaya-samhita(아슈 탕가-흐리다야-상히타)”, “Susruta-samhita(수슈르따-상히따)”가 있는데 산스크리트어로 씌어져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 힘들어 “Susruta-samhita(수슈르따-상히따)”의 총설을 번역 연구한 서지영 논문7)을 바탕으로 기타 연구 자료를 참조하였으며, 티베트 의학은 티베트어로 씌어져 있고 언어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료의 부족으로 접근하기 어려움이 많아 “四部醫典”, “中國藏醫學”, “中國醫學百科事典 ․ 藏醫學”, "TIBETAN MEDICAL PAINTING"을 중심으로 연구 정리한 김규만 논문2,5)과 기타 연구자료를 참조하였다.
성능/효과
한반도의 남쪽에 자리한 가야는 높은 수준의 문화를 발전시켰는데 기원후 2~3세기경에 활발한 대외무역을 하여 남중국을 통해 인도 문화와 접촉, 인도의 고대 문화가 유입되어 수로 신화의 원형에 첨가되었을 것으로 보인다.14) 한국에 들어 온 인도 의학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아유르베다 자체의 모습이 아니고 불교의학의 형태로 도입되어 불교가 숭상되던 삼국시대의 의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12)
4) 藏族은 다른 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잘 수용하였으며, 그리고 소화, 흡수, 개조, 제고를 통하여 민족적인 상황과 서로 결합시킴으로써 민족의 특색을 갖춘 새로운 문화체계를 만들었다.5) 티베트 의학은 자체적으로 완전한 이론을 가지고 있고 오늘날에도 임상실천에서 유효하게 작용하고 있다.
4) 그중 8세기 초에 나온 현재 티베트 의학 최고문헌인 “月王藥診”은 그보다약 1세기 늦은 “四部醫典”과 비교하여 티베트 의학의기원을 밝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藏族은 다른 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잘 수용하였으며, 그리고 소화, 흡수, 개조, 제고를 통하여 민족적인 상황과 서로 결합시킴으로써 민족의 특색을 갖춘 새로운 문화체계를 만들었다.5) 티베트 의학은 자체적으로 완전한 이론을 가지고 있고 오늘날에도 임상실천에서 유효하게 작용하고 있다. 오늘날 한의학의 입장에서 보면 세계의학사는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으로 대별하여 예각을 이루고 있다.
아유 (Ayu)는 ‘삶’, 또는 ‘일상생활’을 의미하며, 베다 (Veda)는 ‘앎’이라는 뜻이다.8) 아유르베다는 종교예식에서 발전한 과학으로 질병의 치료법을 제외하고는 건강한 인간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아유르베다에서의 건강이란 “건전한 몸과 감각 그리고 마음”이라고 정의한다.
아유르베다는 세 도샤의 균형을 깨드리는 원인이 바로 질병의 원인이라고 보았는데 심신의 잘못된 사용 (Prajnaparadha), 감각기의 불건전한 행위(Asatmyen driyatha Samyoga), 시간과 계절의 영향(Kala-Parinama) 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크게 구분하였고, 티베트 의학은 불교가 매우 흥성하던 시기에 기초를 세웠기 때문에 종교적인 교의가 섞이긴 하였지만 아유르베다와 유사하게 時令, 인체의 五官 및 起居行爲에 의해 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한의학에서 외부 환경의 비정상적 상태인 六淫에 의해 질병이 발생한다는 관점인外因과 감정의 과도 사용이나 과로, 방사과도 등에 의한內因, 그리고 과식이나 소음, 감각기의 부적절한 사용 등의 不內外因에 해당하는 이론으로 비교해보면 많은 유사점이 있다.
이상의 내용으로 인도의 아유르베다 철학은 중국과 한국에 직간접적인 교역과 불교사상의 전파로 한의학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사료된다.
후속연구
1) 한의학도 이와 마찬가지로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적 모색과 수용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한 임상이나 이론의 검증과 실천에 활발해야 한다. 특히 현재의 한의학이 가지고 있는 중국편향적인 관점에서 탈피하여 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영역 속에서 한의학을 새롭게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이상과 같은 티베트 의학의 五元素의 개념은 한의학적인 개념과 비슷한데 한의학의 오행에서 기본전제로서 공간을 인식한다는 점에 차이가 있고, 이들 각자의 기능에 대해 막연하게 서술하여 한의학의 명확성에는 미치지 못하며, 그 중요성과 생리병리적인 의의에 대한 인식이 휠씬 미치지 못한다. 이상과 같이 四大要素, 五元素, 五行의 직접적인 관계와 영향에 대한 문제를 밝히기는 미흡하므로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과제라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은 나아가 의학적 입장에서 종교적인 접근도 기대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세 가지 의학의 직접적인 관계와 영향에 대한 문제를 밝히기는 미흡하므로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구체적으로 진행되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유르베다란?
아유르베다는 우주와 인간을 상호 연관 지어서 고찰하는 의학체계이며, 인도에서 시작되고 인도에서 폭넓게 응용되고 있다. ‘아유르베다(Ayurveda)’라는 말은‘생활의 과학’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이다. 아유 (Ayu)는 ‘삶’, 또는 ‘일상생활’을 의미하며, 베다 (Veda)는 ‘앎’이라는 뜻이다.
티베트 의학이란?
티베트 의학은 TIBET지역을 중심으로 인도의학과 중의학의 영향을 받아 토착적인 민간의술을 바탕으로 생성된 독특한 의학이다.4) 藏族은 다른 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잘 수용하였으며, 그리고 소화, 흡수, 개조, 제고를 통하여 민족적인 상황과 서로 결합시킴으로써 민족의 특색을 갖춘 새로운 문화체계를 만들었다.
티베트 의학의 역사는 일반적으로 한의학보다는 유구하지 못한 이유는?
티베트 의학의 역사는 일반적으로 한의학보다는 유구하지 못하다. 이는 藏族의 문자가 규범화된 역사가吐蕃 왕조가 통일된 시기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일 이전에도 의료행위가 있었을 것이므로 현재의 티베트 의학과 같은 모습은 상당히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23)
박정현, 김형준. 인도의 전통의학 아유르베다와 형상의학의 정기신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대한형상의학회지 2005;6(1):63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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