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of Jumoni (pouches), which takes the most quantity of traditional women's handicrafts in China, and examine figurative characteristics of them through demonstrative study focusing on collections of literature and museums. Traditional Jumoni of China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of Jumoni (pouches), which takes the most quantity of traditional women's handicrafts in China, and examine figurative characteristics of them through demonstrative study focusing on collections of literature and museums. Traditional Jumoni of China included Dae, Nang, Hapo, Tu, Hap, and Chimeui. Its types included a pleated type, a covered type with a lid, an opened type without a lid, and a type that was stitched up after putting objects in it. The Jumoni had various shapes such as a polygon, a circle, and shapes imitating objects. It was used to store cosmetic utensils, sewing supplies, everyday household utensils, valuables, medicinal ingredients, flavoring materials, and so on. It had various figurative characteristics which were different from those of women's handicrafts in Korea. Based on the findings, it aim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developing Korean traditional accessories that make the best of Korean traditional beauty as well as add modern esthetics have both Korean traditional beauty and modern esthet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of Jumoni (pouches), which takes the most quantity of traditional women's handicrafts in China, and examine figurative characteristics of them through demonstrative study focusing on collections of literature and museums. Traditional Jumoni of China included Dae, Nang, Hapo, Tu, Hap, and Chimeui. Its types included a pleated type, a covered type with a lid, an opened type without a lid, and a type that was stitched up after putting objects in it. The Jumoni had various shapes such as a polygon, a circle, and shapes imitating objects. It was used to store cosmetic utensils, sewing supplies, everyday household utensils, valuables, medicinal ingredients, flavoring materials, and so on. It had various figurative characteristics which were different from those of women's handicrafts in Korea. Based on the findings, it aim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developing Korean traditional accessories that make the best of Korean traditional beauty as well as add modern esthetics have both Korean traditional beauty and modern esth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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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조선시대 자수 규방공예품의 유형과 특성의 후속연구로서 화려하고 다양한 기법으로 제작된 중국 전통 규방소품 중 가장 많은 수량을 차지하는 중국 전통 주머니 유물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중국 주머니에 관한 실증고찰이 담긴 다양한 서적과 박물관에서 직접 고찰한 자료를 분석하여 주머니의 유형을 분류하고 색상, 문양, 소재, 장식기법, 형태, 용도 등의 조형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박물관 도록 및 서적을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와 유물을 직접 고찰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선별한 중국 전통 주머니 154점을 중심으로 색상, 문양, 소재, 장식기법, 형태, 용도 등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문헌(趙 , 1999; 趙評春, 趙鮮姬, 2001; 周 , 高春明, 1996; 趙 , 2004; 包銘新, 趙 , 1997; 賈應逸, 1980; 高漢玉, 1986; 兆和, 2008; 嚴 勇 房宏俊, 2008; 北京文物精粹大系 編纂會 北京市文物局, 2001; 中國織繡服 飾全集編輯委員會, 2005)에 표기된 명칭을 원칙으로 분류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조사한 유물의 내역은 Table 8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선시대 자수 규방공예품의 유형과 특성의 후속연구로서 화려하고 다양한 기법으로 제작된 중국 전통 규방소품 중 가장 많은 수량을 차지하는 중국 전통 주머니 유물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중국 주머니에 관한 실증고찰이 담긴 다양한 서적과 박물관에서 직접 고찰한 자료를 분석하여 주머니의 유형을 분류하고 색상, 문양, 소재, 장식기법, 형태, 용도 등의 조형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추후 이 연구결과는 글로컬(glocal)시대이며 문화의 공유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한국 고유문화의 전통성을 살리면서 현대적 감각을 가미한 한국적 디자인의 응용과 한국 전통 소품을 개발·제시 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론/모형
박물관 도록 및 서적을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와 유물을 직접 고찰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선별한 중국 전통 주머니 154점을 중심으로 색상, 문양, 소재, 장식기법, 형태, 용도 등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문헌(趙 , 1999; 趙評春, 趙鮮姬, 2001; 周 , 高春明, 1996; 趙 , 2004; 包銘新, 趙 , 1997; 賈應逸, 1980; 高漢玉, 1986; 兆和, 2008; 嚴 勇 房宏俊, 2008; 北京文物精粹大系 編纂會 北京市文物局, 2001; 中國織繡服 飾全集編輯委員會, 2005)에 표기된 명칭을 원칙으로 분류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조사한 유물의 내역은 Table 8과 같다.
성능/효과
29%)으로 사각형태가 97%, 정사각형태가 3%로 직사각형태가 월등하게높으며(Fig. 12) 사물형 중에서는 호로병형태가 42%, 복숭아형태가 21%, 긴 자루형태가 13% 순으로 나타났고(Fig. 13) 원형 중에서는 타원형태가 38.
12) 사물형 중에서는 호로병형태가 42%, 복숭아형태가 21%, 긴 자루형태가 13% 순으로 나타났고(Fig. 13) 원형 중에서는 타원형태가 38.71%, 정원형태가 35.48%, 반원형태가 25.81%로 타원과 정원형태가 반원형태보다 비교적 높게나타났다(Fig. 14).
2. 대는 담배, 검, 빈랑나무열매, 부채, 빗, 거울, 돈, 분첩, 부채, 안경 등을 넣는 자루, 부대, 주머니이며 주머니 종류 중가장 다양한 용도로 사용했으며 낭은 돈을 넣는 주머니로 많이 사용되었다는 문헌기록이 있으나 실제로는 향주머니로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하포는 낭의 전신으로 중국 송대이후에 처음 보이며 담배를 넣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대부분 평면적인 형태가 많은 점이 특징이다.
3. 중국 전통 주머니에는 황색과 적색을 사용한 예가 많았는데 적색은 벽사 및 질병예방과 같은 주술적 의미를 가진 색상 으로 몸에 가까이 지니는 소품류에 흔히 사용했을 것으로 생각 된다. 본 조사유물 중에는 황실유물이 다수 포함되어 있지만 주머니와 같이 크기가 작은 소품류에는 황실 색상인 황색이 비교적 많이 사용되었다.
4. 중국 전통 주머니에는 동물문양과 식물문양이 혼합되어 사용된 경우가 가장 많으며 단독문에서는 식물문양의 사용이 동물문양만 사용한 경우보다 많으며 충진형의 문양배치구도의 비중이 훨씬 높았다. 이는 주머니와 같이 크기가 작은 소품에는 중국 의복에서 흔히 사용하는 회화형의 배치구도보다 주머니의 겉면에 대부분 연속문양을 가득 채우는 충진형이 적합했음을알 수 있다.
5. 주머니에는 끈, 매듭, 술, 체인, 보석, 구슬, 방울 등과 같은 다양한 장식기법이 사용되었는데 한 가지 장식만이 부착되어 있는 단독형보다 두 가지 이상의 장식이 부착되어 있는 복합형의 비중이 훨씬 높았다. 단독형과 복합형 모두 끈을 사용한 비중이 높은데 이는 주머니에서 끈은 여미기 위한 실용적인 용도로 필수적인 것이었으며 더불어 장식적인 기능도 할 수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7. 이상의 중국 전통 주머니에 관한 조형성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규방 소품에 나타난 조형성과 유사점 및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중국 전통 주머니의 색상, 문양의 종류, 소재에나타난 조형성은 한국 전통 규방소품의 경우와 거의 유사하나 주머니의 형태와 여기에 사용된 장식기법은 훨씬 다양했다.
5%)이었다. 그러므로 모든 주머니별 문양의 배치구도에서도 충진형의 비중이 가장 놓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이것은 주머니와 같이 크기가 비교적 작은 소품에는 중국의 전통의복에 흔히 사용되는 회화형의 배치구도보다는 주머니의 겉면에 대부분 연속문양을 가득 채우는 충진형이 적합했음을 알 수 있다.
적색은 벽사 및 질병예방과 같은 주술적 의미를 가진 색상으로 몸에 가까이 지니는 주머니와 같은 소품류에는 흔히 사용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리고 적색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황색은 중국에서 황제의 색상으로 가장 귀한 자의 색상으로 알려져 있는데 본 연구에서 조사한 유물 중에는 황실에서 사용한 물건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 황색이 비중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또한 주머니와 같이 크기가 작은 소품류에는 즐겨 사용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1. 대
대는 담배, 검, 빈랑나무열매, 부채, 빗, 거울, 돈, 분첩, 부채, 안경 등을 넣는 자루, 부대, 주머니이며, 주머니 종류 중 가장 다양한 용도로 사용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Table 2는 중국문헌(北京文物精粹大系 編纂會·北京市文物局, 2001; 中國織繡服 飾全集編輯委員會, 2005; 賈應逸, 1980; 兆和, 2008)에 ‘대’라고 기록되어 있는 것을 형태에 따라 반원, 정원, 타원 등의 원형, 직사각, 정사각 등의 사각형, 호로, 복숭아, 매미 등 사물의 모양에 따라 만든 사물형으로 구분하여 정리한 것이다.
7). 모든 주머니별 문양의 배치구도를 보면 대의 경우 충진형이 38점(70.37%), 회화형이 14점(25.93%), 산점형이 2점(3.70%)이고, 하포의 경우는 충진형이 17점(68%), 회화형이 8점(32%)이고, 낭의 경우 충진형이 13점(65%), 회화형이 6점(30%), 산점형이 1점(5%)이고, 투의 경우 충진형이 20점(68.96%), 회화형이 8점 (27.50%), 산점형이 1점(3.45%)이고, 합의 경우 충진형이 14점 (87.5%), 회화 2점(12.5%)이었다. 그러므로 모든 주머니별 문양의 배치구도에서도 충진형의 비중이 가장 놓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이것은 주머니와 같이 크기가 비교적 작은 소품에는 중국의 전통의복에 흔히 사용되는 회화형의 배치구도보다는 주머니의 겉면에 대부분 연속문양을 가득 채우는 충진형이 적합했음을 알 수 있다.
15와 같다. 빗, 등심, 빈랑나무, 담배, 칼, 거울 등을 넣는 용도로는 대(100%), 시계와 부채를 넣는 용도로는 투(100%, 80.95%), 안경을 넣는 용도로는 합(53.55%), 돈을 넣는 용도로는 하포(50%), 바늘을 넣는 용도로는 침의(100%)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중 사각형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그 중에서도 직사각형의 비중이 월등하게 높았다. 사물형 중에서는 호로병형태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원형 중에서는 타원형와 정원형태가 반원형태보다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趙 (2004)에 의하면 하포의 형태는 한 개의 입구와한 개의 덮개(뚜껑)가 있으며 뚜껑의 크기는 주머니의 크기와 같거나 조금 작으며 대개 라직물에 자수를 놓거나 직금을 사용 했으며 이것의 용도는 대부분 돈주머니이다는 기록이 있다. 조사 결과 돈을 넣는 주머니와 담배쌈지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하포 역시 단직물에 자수를 놓은 경우가 가장 많았다.
주머니 색상의 출현율을 살펴보면 대의 경우는 청색계 (29.82%), 적색계(29.82%)가, 투의 경우는 황색계(37.93%), 적색계(20.69%)가, 荷包의 경우는 적색계(52%), 황색계(20%)가, 낭의 경우는 황색계(20%), 적색계(20%), 흑색계(20%)가 각각 높은 출현율을 보였다(Fig. 2). 돈을 주로 보관하는 하포는 적색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투는 황색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대는 적색과 청색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주머니 종류별로 형태를 살펴보면 대는 사물형이 43.86%, 사각형이 22.80%, 원형이 17.54%, 기타 15.8%로 호로형과 복숭아형과 같은 사물형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낭은 사물형이 44%, 사각형이 36%로 대와 마찬가지로 사물형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그리고 하포는 오각형 36%, 사물형이 36%이며 투는 사각형이 68.
중국 전통 주머니 중 기본 바탕색을 기준으로 색상별 출현율을 살펴보면 적색계(29.87%), 황색계(20.13%), 청색계으로 나타났으며(Fig. 1) 조선시대 자수주머니의 경우와 같이 중국 전통주머니의 경우에도 적색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을 알수 있다.
중국 전통 주머니는 빗, 등심, 빈랑나무열매, 담배쌈지, 칼, 거울, 향, 시계, 부채, 안경, 돈, 바늘 등을 넣어서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음을 확인했다. 용도별로 사용된 주머니의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 Fig.
후속연구
그러나 중국 전통 주머니에는 문양의 충진형 구도의 비중이 높으며 한국 전통 소품에는 비교적 한 가지 장식기법만을 부착한 예가 많았으나 중국 전통 주머니에는 두 가지 이상의 장식이 부착되어 있는 복합형의 비중이 훨씬 높으며 형태 또한 원형, 사각형, 사물형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 점이 특징이었다. 따라서 글로컬시대이며 문화의 공유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중국의 규방소품에 나타난 조형성의 아이디어를 응용하여 한국 고유문화의 전통성을 살리면서 현대적 감각을 가미한 한국적 디자인의 응용과 한국 전통 소품을 개발·제시하는데 기초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추후 이 연구결과는 글로컬(glocal)시대이며 문화의 공유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한국 고유문화의 전통성을 살리면서 현대적 감각을 가미한 한국적 디자인의 응용과 한국 전통 소품을 개발·제시 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12)
권수연. (2009). 조선시대 규방자수공예소품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 제주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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