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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연탈황설비의 에너지 절약형 트레이 흡수탑에 대한 수치 해석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of the Energy-Saving Tray Absorber of Flue-Gas Desulfurization System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4 no.8 = no.299, 2010년, pp.775 - 782  

황재민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쌍석 (하나 에버텍) ,  정진택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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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형 석탄 화력 발전소 탈황설비 내 흡수탑의 성능향상을 위하여 Tray 설치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로 전산 유체역학(CFD) 기법을 이용하여 탈황설비 내 흡수탑의 내부유동을 전산해석 하였다. 흡수탑 내의 Gas와 Slurry의 거동에 대한 사실적 묘사를 위해 Euler-Lagrangian 기법을 이용한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기존 흡수탑 내에 Tray를 설치함에 따라 탈황설비 내에서 Slurry의 체공시간 증가로 인한 펌프동력 절감과 압력강하 증가로 인한 Fan의 소요동력 증가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비교 및 고찰하였다. 그 결과 Tray를 설치함에 따라 흡수탑 내에 Slurry의 체공시간과 배기가스의 압력강하가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체공시간 증가로 인하여 절약된 동력이 압력강하에 의한 동력 소모량 증가보다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erformed to study the effect of the tray in the absorber of a flue-gas desulphurization (FGD) system by using a computational fluid dynamic (CFD) technique. Stagnant time of slurry and the pressure drop in the FGD absorber increase when a tray is used in the absorber. Stagnant tim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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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lurry에 대한 Tray는 ‘reflect' 조건을 주어 실제 Slurry가 Tray와 부딪힐 때 입자가 튀어 오르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Tray라는 구조물이 흡수탑에 설치되어 일어나는 영향을 고찰하려하기 때문에 Tray의 형상을 매우 단순화 하였다. 향후 Tray 형상에 관한 parameter study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는 국내 석탄화력 발전소 탈황설비에 관한 연구로서 3D 수치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흡수탑 내 Tray를 설치함에 따른 동력절감 효과에 대하여 제시한다. 흡수탑 내 Tray 설치로 인한 재순환 펌프의 동력 절감과 배기가스 압력강하에 의한 Booster fan의 동력증가에 대하여 비교 및 분석하여 탈황설비의 흡수탑 내의 총 소요 동력절감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화력 발전소 배연탈황설비에 관한 연구로서 탈황설비의 기존 흡수탑에 Tray를 설치함에 따른 동력절감의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함에 있다. Euler-lagranginan 모델을 이용하여 gas와 slurry간 운동량 교환의 물리적인 현상을 묘사하여 보다 더 정확한 흡수탑 내 유동을 해석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흡수탑 내의 유동해석에서 압력강하 값으로 단순화한 것과는 달리 slurry 입자의 운동을 직접 고려하기 위하여 Euler - Lagrangian model을 사용하여 slurry 입자가 노즐을 통해 분사되어 연소가스와 부딪쳐 떨어지는 물리현상을 고려하였다.(4)

가설 설정

  • 그리고 실제 Slurry와 Gas는 화학반응 및 상변화와 열 교환이 일어나지만 본 연구에는 Slurry거동묘사만을 위하여 Slurry에 의한 화학반응과 상변화는 없고 운동량 교환만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Slurry의 온도는 약 섭씨 50도이고 Gas의 온도는 약 섭씨 100도인데 에너지 방정식을 계산한 결과와 계산하지 않은 결과를 비교하여 Fig.
  • 여기서 pumping 되는 수두의 높이는 평균 약 21m(h)이다. 그리고 펌프효율과 모터효율은 약 80%라고 가정하였다. 기존 흡수탑과 Tray 흡수탑의 전체의 slurry mass concentration을 비교한 바 Tray 흡수탑이 약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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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흡수탑에 Tray를 설치함에 따라 동력절감의 가능성을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Euler-lagranginan 모델을 이용하여 gas와 slurry간 운동량 교환의 물리적인 현상을 묘사하여 보다 더 정확한 흡수탑 내 유동을 해석할 수 있었다. Tray를 지난 후의 배기가스의 속도분포를 살펴본 결과 Tray 흡수탑의 경우가 조금 더 빠른 속도 양상을 보였으나 그 차이는 미비하였고 오히려 단면에서의 속도분포도는 Tray를 통과한 배기가스가 더 고르게 나타났다. 그리고 기존 흡수탑과 Tray 흡수탑의 전체의 Slurry mass concentration을 비교한 바 Tray 흡수탑이 약 2.96% 증가하여 절감할 수 있는 펌프의 동력은 약 51.35 kW으로 계산되었다. 이 반하여 Tray 흡수탑의 압력강하가 기존 흡수탑에 비하여 약 36.88 Pa 더 크게 나타나 약 20.03 kW의 fan의 동력 소모가 증가하여 최종적으로 흡수탑의 절감되는 전력은 약 31.32 kW로 나타나 흡수탑의 총 소요 동력에 약 1.9%를 절약하였다.
배연탈황설비란 무엇인가? 배연탈황설비(flue gas desulfurization system)란 일반적으로 화석연료를 보일러에서 연소시킬 때 연료 중 함유되어 있는 유황성분이 연소되어 배출되는 연소가스의 성분 중 하나인 황산화물을 알칼리 흡수제(탄산칼슘 slurry)를 이용하여 흡수, 산화, 중화 및 흡착 등의 물리, 화학적인 방법으로 제거하여 청정가스를 연도로 배출하는 설비를 말한다.(1)
배연탈황공정에서 화학적으로 제거율을 더이상 높이지 못하는 상황은 무엇인가? 배연탈황공정에서 이중경막 현상이 발생한다면 화학적으로 제거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제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액 접촉 면적이나 기-액 접촉 시간이 증가할 수 있도록 흡수탑의 내부 구조나 운전 조건을 변경해야만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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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won, J. S., 2000, "Flue Gas Desulfurization," Trans. of the SAREK, Vol. 29, No. 3, pp. 47-50. 

  2. Jung, S. Y., Kim, J. S., Moon, K. H., Kim, S. W. and Lee, H. K., 2003, "Flow Analysis of the Wet Flue Gas Desulfurization System for 800MW Power Plant," Trans. of the KOSAE, pp. 467-468. 

  3. Kim, K. H., Ahn, H. S., Park, S. S. and Park, K. K., 2005, "Enhancement of $SO_2$ Removal by DBA in FGD Plant," Trans. of the KOSAE, pp. 419-420. 

  4. Choi, C. R., 2007, "Numerical Analysis on the Flue Gas Flow and Slurry Behavior in the Absorber of a Flue Gas Desulphurization (FGD) System," Trans. of the KOSAE, Vol. 23, No. 4, pp. 478-486. 

  5. An, H. S., Kim, K. H., Park, S. S., Park, K. K. and Kim, Y. H., 2008,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0.4MW-Scale Gas Dipersion Type FGD Absorber," Trans. of the KOSAE, Vol. 24, No. 4, pp. 415-422. 

  6. Hong, J. P., 2000, "Current status of technology of FGD System," Trans. of the KSME, Vol. 40, No. 7, pp. 40-44. 

  7. Daly, B. J. and Harlow, F. H., 1970, "Transport Equations in Turbulence," Phys. Fluids, 13, pp. 2634-2649. 

  8. Morsi, S. A. and Alexander, A. J., 1972, "An Investigation of Particle Trajectories in Two-Phase Flow Systems," Trans. J. Fluid Mech., Vol. 55, No. 20, pp. 193-208. 

  9. Haider and Levenspiel, O., 1989, "Drag Coefficient and Terminalvelocity of Spherical and Nonspherical Particles," Trans. Powder Technology, 58. 

  10. Hinze, J. O., 1975, Turbulence, McGraw-Hill Publishing Co., New York. 

  11. Lee, B. K., Jeon S. K. and Cho, S. K., 2001, "Improvement of the Sox Removal by Adding Dibasic Acids into the JBR FGD Processes," Trans. of the KOSAE, Vol. 17 No. E4, pp. 157-162. 

  12. Lee, H, K., 2004, "A Study on the Gas Distribution Improvement in $SO_2$ Scrubber Using CFD," M.S. Thesis, ChangWon University. 

  13. Patankar, S.V., 1980, Numerical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Hemisphere, Washington, D.C. 

  14. "FLUENT 6 User's Guide," FLUENT INC.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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