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간호학생의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과 자기효능, 의사소통, 학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의 상관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Clinical Competence on Diabetic Diet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Self-efficacy, Communic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Profession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2 no.2, 2010년, pp.221 - 228  

현경선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정연희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clinical competence of diabetic diet education on standardized patients, self-efficacy, communication skill, learning satisfaction, and profession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resent study was a descriptive re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과 자기효능, 의사소통능력, 학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당뇨식이 교육 수행능력과 자기효능, 의사소통능력, 학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 환자가 아닌 훈련된 평가자가 임상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 평가자는 5명으로 임상경력은 모두 3년 이상인 석사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이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간호학생의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과 자기효능, 의사소통능력, 학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 이에 따라 간호학생의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을 측정했을 때 자기효능, 의사소통 능력, 학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과 상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서 간호학생이 간호대상자의 눈높이에 맞추는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을 평가 받은 후 바로 자료수집실로 이동하여 자기효능, 의사소통 능력, 학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설문지에 자가 응답을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당뇨 환자의 혈당조절을 위해 간호사는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당뇨 환자의 혈당조절에 있어 적극적인 당뇨식이 이행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간호사는 당뇨식이의 이행에 대한 교육을 할 수 있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재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한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서 간호학생들이 당뇨식이 교육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당뇨 환자의 혈당조절에 있어 중요한 것은? 당뇨 환자의 혈당조절에 있어 적극적인 당뇨식이 이행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간호사는 당뇨식이의 이행에 대한 교육을 할 수 있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재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Cho와 Kwon의 연구에서 말하는 간호학생의 당뇨교육의 수행 비율은? 그러한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서 간호학생들이 당뇨식이 교육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Cho와 Kwon (2007)은 10개 대학의 졸업반 간호학생 333명을 조사한 결과 당뇨교육의 수행은 50.5%, 당뇨교육의 관찰은 46.5%에서만 경험하였음을 보고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andura, A. (1977). Self 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2. Barrows, H. S. (1993). An overview of the uses of standardized patients for teaching and evaluating clinical skills. Academic Medicine: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68, 443-451. 

  3. Cho, M. H., & Kwon, I. S. (2007).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 143-154. 

  4. Choi, J. Y., Jang, K. S., Choi, S. H., & Hong, M. S. (2008).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 83-91. 

  5.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Georgia, USA. 

  6. Habermas, J. (1995). Theorie des Kommunikativen Handelns; Zur Kritik der funktionalistischen Vernunft. Frankfurt: Am Main Suhkamp. 

  7. Han, S. S., Kim, M. H., & Yun, E. K.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4, 73-79. 

  8. Hauer, K. E., Teherani, A., Kerr, K. M., O'Sullivan, P. S., & Irby, D. M. (2007). Student performance problems in medical school clinical skills assessments. Academic Medicine, 82(10 Suppl), S69-S72. 

  9. Hyun, K. S., Kang, H. S., Kim, W. O., Park, S., Lee, J., & Sok, S. (2009). Development of a multimedia learning DM diet educ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analysis of its effects on clinical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 249-258. 

  10. Im, Y. W., & Lee, O. H. (2008). A study on relation among the learning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vement of cyber learner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6(2), 177-200. 

  11. Kim, J. I. (1994). An effect of aquatic exercise program with self-help group activities and strategies for promoting self-efficacy on pain, physiological parameters and quality of life in patients having rheumatoid arthrit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2. Kim, Y. H., Kang, S. Y., Kim, M. W., Jang, K. S., & Choi, J. Y. (2008). Usefulness of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for graduation certific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 344-351. 

  13. Kim, Y. S., Kim, M. S., & Cho, W. S.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esteem, self efficacy and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academic achievement, decision making of major field in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8, 51-60. 

  14. Kim, H. S., Yi, Y. J., & Yang, I. S. (2005).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in school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206-213. 

  15. Kong, B. H., Lee, W. H., Kim, I. S., Kim, S., & Lee, S. H. (2007). An ethical appraisal of informed consent in the clinical sett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9, 556-566. 

  1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6).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17. Laidlaw, T. S., Kaufman, D. M., MacLeod, H., van Zanten, S., Simpson, D., & Wrixon, W. (2006). Relationship of resident characteristics, attitudes, prior training and clinical knowledge to communication skills performance. Medical Education, 40(1), 18-25. 

  18. Lee, J. Y. (2004). A study on the selection of content delivery strategies to improve learn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e-learning course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4), 185-214 

  19. Seong, K. Y. (2008). Effects of practice nursing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subcutaneous insulin inj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20. Sherer, M., & Maddux, J. E. (1982). The self efficacy-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21. Shue, C. K., & Arnold, L. (2009). Medical students' interviews with older adults: An examination of their performance. Health Communication, 24(2), 146-155. 

  22. Sok, S. H., Kang, H. S., Kim, W. O., Hyun, K. S., Lee, J., & Park, S. (2009). Effects and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evalu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Based on abdominal surgical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1(5), 468-476. 

  23. Tsai, J. C., Liu, K. M., Lee, K. T., Yen, J. C., Yen, J. H., Liu, C. K., et al. (2008).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postgraduate general medicine training by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pilot study and reflection on the experiences of Kaohsiung Medical University Hospital. The Kaohsiung Journal of Medical Science, 24(12), 27-33. 

  24.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 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 205-213 

  25. Wimmers, P. F., & Fung, C. C. (2008). The impact of case specificity and generalisable skills on clinical performance: A correlated traits-correlated methods approach. Medical Education, 42, 580-588. 

  26. Wolman, B. (1989).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SanDiego: Academic press. 

  27. Yeun, E. J., Kwon, Y. M., & Ahn, O. 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 1091-1100. 

  28. Yoo, M. S. (2000).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