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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전문점 이용 동기가 브랜드 태도와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valuation of How the Motivation the Use of Specialized Coffee Branches Brand Attitude,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0 no.1, 2010년, pp.149 - 158  

김태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유희주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  이인옥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specialized coffee branch market is growing both in size and sales, and the competition between different brands is increasing.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divide the customer's consumption motivations into utility usage motivation, hedonic usage motivation, and ostentation usage mo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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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커피전문점 이용 동기를효용적 동기, 쾌락적 동기, 과시적 동기라는 3가지의 동기로 구분하여 각각의 이용 동기가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태도 형성 및 만족도와 이에 따른 재방문과 긍정적 구전효과 등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그러나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시키며 소비의 방향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는 커피전문점 이용 고객의이용 동기나 태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어려운 시장경제 상황에서도 꾸준한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커피전문점 시장의 계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소비자 행동의 첫 단계인 동기에 대한 연구를통해 브랜드 태도 및 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이용 동기가 브랜드 태도와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총 6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1개의 가설을 제외한 5개의 가설이채택되었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이용 동기가 브랜드 태도와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으로, 심화된 커피전문점 브랜드 간의 경쟁구도 속에서 커피전문점 이용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동기 요인으로 쾌락적 동기와 과시적 동기의 중요성을 밝혀냈다 점과기존 연구들이 시장 현황이나 선택 속성, 전략 등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소비자 행동을 유발시키며소비의 방향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는 고객의 이용 동기나 태도에 대한연구를 실행한 것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다양한 커피전문점 브랜드들이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각각의 브랜드들이 고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고객의 니즈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미 포화 상태인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거나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유용하게 사용되길 바란다.

가설 설정

  • 가설 1c: 커피전문점 이용 고객의 과시적 동기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브랜드 태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lb: 커피전문점 이용 고객의 쾌락적 동기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브랜드 태도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la: 커피전문점 이용 고객의 효용적 동기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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