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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M Code 도입에 따른 국내 해양사고 및 보험율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nge of Domestic Marine Accidents and Insurance Rates according to Enforcement of ISM Cod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6 no.1 = no.40, 2010년, pp.65 - 69  

양형선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노창균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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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의 처리와 손해배상은 선박보험료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해양사고와 선박보험료와 증감은 선박의 국제안전관리규약(ISM Code) 도입의 효과를 측정하는 직접적인 평가척도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SM Code 국내도입 1년 전에서부터 도입 후 8년 동안에 변화하는 해양사고 및 선박보험요율의 분석을 통해, ISM 시행에 따른 성과를 파악하였다. 해양사고는 ISM 이행 1년 전에 비해 ISM 이행 8년차에는 약 14.4%가 감소하였고, 보험율도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riations of marine accidents and ship's insurences are measures for assessing the effects of ISM Code implementation, bemuse expenses for the treatment of ship accidents and compensations for the loss have an effect on the ship's insurence. In order to understand the results and accmplishem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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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선박보험료의 증감은 바로 선박의 안전품질관리의 효과를 측정하는 직접적인 평가척도가 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제안전관리규약(ISM Code) 국내도입 1년 전에서부터 도입 후 8년 동안에 변화하는 해양사고 및 선박보험요율을 분석함으로써, ISM 시행에 따른 성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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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노창균?김철승(2006), "국제안전관리 국내도입 성과 실증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발표지, pp. 27-31 

  2. 조동오?김영모(2001), 해운기업의 품질코스트가 해양안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해사재단, pp. 20-29, pp. 105-107 

  3. 해양수산부(2005), 내부자료 

  4. Conolly, Paul D.(1995), Loss Control Through Implementing Safety and Quality Management Systems Effectively, DNV Sweden Annual Client Seminar, p.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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