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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헤이안시대에 나타난 복식현상
A Study of the Clothes Phenomenon of the Heian Period of Japan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1, 2010년, pp.31 - 37  

이자연 (신라대학교 패션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auses of clothes phenomenon of the ruling class women on the Heian period of Japan in the aspects of politics, economics, society, culture, and religion.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main characteristics of the Heian period of Japan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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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헤이안시대에 나타난 복식현상에 주목하여 지배계층의 복식이 10세기 중엽을 기점으로 중국풍에서 일본풍으로 변화하게 된 현상에 관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차원에서 그 원인을 파악함으로서 당시의 사회와 복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함에 그 목적을 둔다.
  •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내용은 헤이안시대의 이해을 위하여 당시의 국제정세와 사회, 문화적인 배경에 관하여 알아보고, 당시 사회 내에서 나타난 지배계층 여자복식에 대한 복식 현상을 살펴본 후 이러한 복식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에 관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 본장에서는 위와 같은 복식현상에 대하여 당시 헤이안시대 중후기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이러한 복식현상이 생기게 된 원인에 대하여 다원적인 면에서 논의하여 보기로 한다.
  • 전기와 중후기에 나타난 복식현상의 요인 고찰을 위하여 당시의 복식양상에 관하여 파악하기로 한다. 우선 전기와 중후기의 지배계층 복식 중 복식현상이 현저히 나타나는 전기의 길상 천녀상에 나타난 복식과 중후기의 물구장속을 중심으로 종류와 명칭, 용도, 형태, 구성, 소재, 착장법, 색상에 관하여 비교해 보기로 한다.
  • 전기와 중후기에 나타난 복식현상의 요인 고찰을 위하여 당시의 복식양상에 관하여 파악하기로 한다. 우선 전기와 중후기의 지배계층 복식 중 복식현상이 현저히 나타나는 전기의 길상 천녀상에 나타난 복식과 중후기의 물구장속을 중심으로 종류와 명칭, 용도, 형태, 구성, 소재, 착장법, 색상에 관하여 비교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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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이안시대는 언제를 말하는가? 엔레키(延歷) 13년(794년) 수도를 헤이안쿄(平安京)로 옮겨 1192년 무사정권이 성립되기까지 약 400년간을 헤이안시대라고 하며, 수도 헤이안쿄는 메이지(明治)유신까지 천여 년간 정치, 문화의 중심이 된 곳이다. 초기 약 100년은 정치를 비롯한 다방면에 걸쳐 당제를 모방한 시대로 9세기 전반에는 그 정점에 달하였으나, 9세기 말 후지와라씨(藤原氏) 일가가 정권을 장악하는 등 새로운 국내사정이 생기자, 각종 문물제도가 변화하여 새로운 문화양식인 국풍문화가 성립하게 되었다(相川佳予子, 1984).
규란 무엇인가? 규는 원래 안에 입는 옷이라는 의미이며, 맨 아래의 내의와 맨 위에 입는 당의 사이에 착용하는 복식이다. 물구장속이 예 장으로 되면서 규는 내의 위에 15령 또는 20령까지 겹쳐 입게 되었으며, 맨 위에 입는 규를 특히 표착이라 하여 문양이 있고광택이 나는 것을 착용하기도 한다.
헤이안시대에 대외적인 상황이 어떠하였는가? 대외적으로는 당의 쇠퇴와 항로의 위험성, 경제적인 부담 등을 이유로 894년 견당사를 폐지하였고, 10세기 초에는 발해와의 교섭도 중지하는 등 공식적으로 다른 국가와의 교섭은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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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박동석, 박진우, 최영호. (2000). 일본역사와 정치 그리고 문화. 서울: 좋은날, pp. 52-55, p. 52, p. 55. 

  2. 이자연. (2008). 일본지배계층 복식의 변화와 양상.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3), 85-94. 

  3. 이자연. (2009). 일본 나라시대 지배계층의 여자복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5), 701-708. 

  4. 이자연. (1999). 일본 고분시대의 하니와의 복식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7(5), 19-32. 

  5. 최순우, 정양모, 안휘준, 김종태, 이성미, 허영환. (1993). 월드아트콜렉션. 서울: 삼성출판사, p.146. 

  6. 相川佳予子. (1984). 服裝史. 東京: 相川書房, p. 130, p. 130, p. 131. 

  7. 安允淑. (1998). 源氏物語における外來文物の文藝的硏究. 岡山大學大學院. 

  8. 林屋辰三郞. (1988). 日本文化史. 東京: 岩波書店, p. 163. 

  9. 河上繁樹. (1994). 日本の美術8. No.339, 東京: 至文堂, p. 21, p. 21, p. 21. 

  10. 高田倭男. (1977). 平安時代の服裝. 服裝文化, 155, 36-49. 

  11. 高田倭男. (1978). 平安末.鎌倉時代の服裝. 服裝文化, 158, 22-37. 

  12. 伊原 昭. (1977). 平安時代の服色美. 服裝文化, 155, 20-29. 

  13. ?根?隆. (1974). 奈良朝服飾の硏究. 東京: 吉川弘文館, p. 17. 

  14. 杉本正年.(1984). 平安朝の服飾に及ぼした中國宋文化の影響. 日本服飾??誌, 3, p.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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