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방사선학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국제표준단위의 기본단위와 방사선 관련단위의 인지정도에 대하여 18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조사결과 약44%의 학생들이 기본단위인 kV에 대하여 오답을 표기하였으며, 약 28%의 학생들이 km에 대하여 오답을 표기하였다. 특히 단위와 숫자와의 관계에서는 약57%의 학생들이 오답을 선택하였다. 접두어인 메가와 기가에 대해서는 각각 22%, 20%가 오답을 선택하였다. 방사선 관련단위인 Sv 또한 약 30%의 학생이 오답을 선택하였다. 방사선 관련 국제단위에 대해서는 고학년일수록 인지도가 높았다. 단위에 대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았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50%가 넘는 학생들이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국제표준단위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방사선학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국제표준단위의 기본단위와 방사선 관련단위의 인지정도에 대하여 18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조사결과 약44%의 학생들이 기본단위인 kV에 대하여 오답을 표기하였으며, 약 28%의 학생들이 km에 대하여 오답을 표기하였다. 특히 단위와 숫자와의 관계에서는 약57%의 학생들이 오답을 선택하였다. 접두어인 메가와 기가에 대해서는 각각 22%, 20%가 오답을 선택하였다. 방사선 관련단위인 Sv 또한 약 30%의 학생이 오답을 선택하였다. 방사선 관련 국제단위에 대해서는 고학년일수록 인지도가 높았다. 단위에 대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았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50%가 넘는 학생들이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국제표준단위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In this study, we surveyed students recognition of the base units and radiation related units among international standard units, and determined the necessity of unit educ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using a questionnaire composed of 18 questions, and in the survey, students at the Radiology Depa...
In this study, we surveyed students recognition of the base units and radiation related units among international standard units, and determined the necessity of unit educ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using a questionnaire composed of 18 questions, and in the survey, students at the Radiology Department were asked about recognition and educ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urvey, around 44% of the students answered wrongly on base unit kV, and around 28% answered wrongly on km. Particularly with regard to the relation between units and numbers, around 57% of the students chose wrong answers. As to prefix mega and giga, respectively, 22% and 20% of the students chose wrong answers. To the question on radiation related unit Sv, around 30% gave wrong answers. Recognition of radiation related units was higher in senior students. To the question of whether to have received special education on units, over 50% of the students replied negatively. These results suggest the necessity of education on international standard units.
In this study, we surveyed students recognition of the base units and radiation related units among international standard units, and determined the necessity of unit educ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using a questionnaire composed of 18 questions, and in the survey, students at the Radiology Department were asked about recognition and educ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urvey, around 44% of the students answered wrongly on base unit kV, and around 28% answered wrongly on km. Particularly with regard to the relation between units and numbers, around 57% of the students chose wrong answers. As to prefix mega and giga, respectively, 22% and 20% of the students chose wrong answers. To the question on radiation related unit Sv, around 30% gave wrong answers. Recognition of radiation related units was higher in senior students. To the question of whether to have received special education on units, over 50% of the students replied negatively. These results suggest the necessity of education on international standard uni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방사선학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국제 표준단위의 기본단위와 방사선 관련단위의 인지정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총 18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1번부터 4번까지는 성별 학년 및 나이 등의 기본 사항을 묻는 문항이며 5개의 문항은 기본단위에 대한 문항이다.
대상 데이터
7%)이 바른 답을 하였다. 243명중 17명(7%)과 38명(15.6%)의 학생들은 각각 직립체가 아닌 기울임체를 선택하고, 접두어를 대문자인 Kg을 선택하였다(표 3).
길이의 단위인 cm는 60명(25%)의 학생이 틀린 답을 선택하였으며 183명(75.3%)이 바른 답을 선택하였다. 그중 직립체가 아닌 기울임체를 선택한 사람이 27명(11.
본 연구의 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대학교 방사선학과, 강원도 원주시에 소재한 ○○대학교 방사선학과,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한 ○○대학 방사선과 총 3개 학교의 방사선(학)과 학생 총 243명(전체 약 7,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그러므로 설문 결과의 전국적 해석에 어려움이 있고, 전체 방사선(학)과 대학생을 대변하다고 볼 수 없다.
접두어인 메가(M)에 대해서는 약 52명(22%)이 틀린 답을 표기하였고 기가(G)에 대해서는 약 47명(20%)이 틀린 답을 표기 하였다. 접두어 M(메가), G(기가)에 대해서 각각 오답자의 24명(9.9%), 36명(14.8%)이 직립체가 아닌 기울임체를 선택하였다. 많은 학생들이 접두어에 대하여 직립체를 사용해야 된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였다(표 6).
데이터처리
설문조사 데이터는 Microsoft 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응답별 빈도와 백분율을 계산하였다.
성능/효과
특히 등가선량 및 유효선량의 단위인 Sv와 같은 경우는 무려 30%가 오답을 표기 하였다. 위 데이터를 보듯이 방사선에 관련된 단위들은 1학년보다는 고학년이 현저하게 인지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1학년보다 고학년이 더욱 많이 방사선 전문 단위를 접할 기회가 많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표 1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량 및 측정 단위에는 무엇이 있는가?
상거래, 보건, 안전 및 환경 등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계량 및 측정 단위인 길이, 질량, 시간, 온도, 광도, 전류, 물질량 등 물상상태의 양을 결정할 때 국제적으로 적용가능하고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1960년 제11차 국제도량형총회(Conférence Générale des Poids et Mesures, CGPM)에서 SI units (Le Système International d'Unités)를 채택하였으며, 국가측정표준을 정하는 단위의 체계로서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법제화를 통하여 이를 공식적으로 채택하고 있다.
SI 단위와 비 SI 단위를 혼용하면 어떠한 위험이 존재하는가?
SI 단위와 비 SI 단위를 혼용하면 기업체나 의료기관에서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존재한다. 1999년 4월 우리나라의 화물항공기가 중국의 상하이에 추락한 것은 조종사가 피트와 미터를 혼돈하여 무리하게 하강하다가 일으킨 사고였다.
SI units이 필요하게 된 이유는?
상거래, 보건, 안전 및 환경 등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계량 및 측정 단위인 길이, 질량, 시간, 온도, 광도, 전류, 물질량 등 물상상태의 양을 결정할 때 국제적으로 적용가능하고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1960년 제11차 국제도량형총회(Conférence Générale des Poids et Mesures, CGPM)에서 SI units (Le Système International d'Unités)를 채택하였으며, 국가측정표준을 정하는 단위의 체계로서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법제화를 통하여 이를 공식적으로 채택하고 있다.
참고문헌 (11)
박은규 , "SI단위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 교양학부 논문집 5:219-226, (1976)
박혜진, 안민영, "목원대신문에 기재된 설문지조사에 대한 평가 연구와 그에 따른 설문지조사", 목원대학 통계학술논문집 13:35-61 (1998)
조영일, "SI단위와 그 사용법", 한국화학공학회 논문집 20(1):71-76 (1982)
신현묵, "SI 단위와 토목공학", 대한토목학회지 24(2):15-19 (1976)
Taylor B. N., Mohr P. J., The Role of Fundamental Constants in the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SI): Present and Future, IEEE TRANSACTIONS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50(2):563-567 (20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