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경량 탄소섬유소재 원문보기

섬유기술과 산업 = Fiber technology and industry, v.14 no.1, 2010년, pp.27 - 34  

정용식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섬유소재시스템공학과) ,  김기영 (한국생산기술기술원 섬유융합연구부) ,  한진욱 (한양대학교 자연과학부) ,  방윤혁 ((주)효성기술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자동차용 구조체 및 부품으로 응용 가능한 CFRP의 기술개발 동향을 선진국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자동차용 강판 대비 중량을 50% 경량화 할 수 있는 한편 안전성(에너지 흡수량 : 최종 목표치는 25 kJ, 철대비 1.5배)을 갖춘 CFRP 차체 구조 개발과 성형시간을 10분 이내로 하는 저비용, 대량생산 가능한 제조 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조기술로는 고속성형기술(초고속 경화형 성형수지, 입체성형 기술, 고속 수지함침 성형기술)의 개발, 차체 구조에 관련해서 이종재료와의 접합기술 및 안전설계기술(복합재료의 동적 해석기술, 철, 알루미늄 등 복합재료 하이브리드구조의 설계 .
  • 현존하는 A00 타입의 소형차(%lkswagen)의 BIW(body In white) 를 대상으로 CFRP의 고속 RTM 기술에 의한 50% 경량화와 70%의 부품수를 감소시키기 위해 제조 시뮬레이션, 설계기술과 공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설 설정

  • . 성형 시에 화학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단시간 성형 가능 . 열가소성 수지 성형기술의 전용 가능
  • . 열융착 접합 가능성에 따른 조립공정의 단순화 가능 . 리사이클성
  • . 열융착에 의한 접합 가능 — 조립 가공의 단순화 . 용매 무사용으로 작업환경 양호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