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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해된 과산화수소와 케로신을 이용한 1,200 N 급 이원추진제 로켓 엔진의 연구
Study on 1,200 N-class bipropellant rocket engine using decomposed $H_2O_2$ and kerosen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6 = no.61, 2010년, pp.69 - 78  

조성권 (KAIST 항공우주공학과) ,  안성용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신형로평가실) ,  김종학 ((주)스페이스솔루션 개발팀) ,  윤호성 ((주)스페이스솔루션 개발팀) ,  권세진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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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농도 과산화수소를 이용하는 1,200 N 급 이원추진제 로켓 엔진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의 일환으로 이원추진제 엔진 요소를 설계하고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공급된 과산화수소의 분해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MnO_2$와 Pb가 첨가된 $MnO_2$ 촉매들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촉매 반응기를 설계하였으며, 97.2%의 분해 효율을 얻었다. 별도의 점화원이 없이 자연점화를 이용하기 위해, 다양한 당량비에 대해 자연점화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든 실험조건에서 자연 점화를 확인하였으며, $C^*$ 효율은 90% 혹은 그 이상을 보였다. 추력측정 결과, 가장 높은 추력은 830 N을 보였으며, $C^*$ 효율과 $I_{sp}$ 효율을 같다고 가정했을 때, 진공 추력 1,035 N으로 계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art of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ment of 1,200 N-class bipropellant rocket engine with the concentrated hydrogen peroxide, bipropellant engine elements were designed and experimentally tested. The catalysts of $MnO_2$ and $MnO_2$ added Pb as an additive were compar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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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안 등[18, 19]에 의해 MnO2 촉매의 성능에 대한 실험이 수행되었으며, Hanjing Tian 등[20]은 MnO2에 Pb를 첨가함으로써 더 높은 촉매 활성도를 보일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촉매를 제작하여 촉매반응기를 이용한 직접적인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 추력을 달성하기 위해, 당량비 변화에 따른 로켓 엔진의 C*효율을 평가하고, 추력 측정을 통해 엔진 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가장 높은 비추력 성능을 보이는 당량비에 대해, 연소실 압력 및 C*성능을 설계 수치와 비교․분석하고, 진공 예상 추력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케로신과 촉매에 의해 분해된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사용하는 1,200 N 급 이원추진제 로켓 엔진의 개발을 위한 촉매반응기 및 자연점화 성능을 연구하고자 한다. 과산화수소 분해용 반응기의 최적 설계를 위해, MnO2과 Pb가 첨가된 MnO2, 두 가지 촉매에 대해 공급 유량 변화에 따라 분해성능을 확인하였다.
  • 분해된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케로신을 연료로 하는 1,200 N 급 이원추진제 로켓 엔진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로서, 촉매 및 촉매반응기에 대한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과산화수소 분해열을 이용한 케로신의 자연점화 특성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고, 당량비 변화에 따른 C* 효율과 추력을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연소 효율의 감소에 따른 연소 생성물의 압력 감소로 판단할 수 있으며, 연료 인젝터의 수정을 통해 C*효율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실험에서 획득한 추력및 C*효율을 기반으로 진공에서의 예상추력을Isp효율과 C*효율이 동일하게 가정하여 계산을수행하였으며, Table 5에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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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농도 과산화수소는 어떤 추진제로 널리 사용되었는가? 고농도 과산화수소는 가장 오래된 추진제 중 하나로, 인공위성 및 발사체 상단 자세제어용 단일추진제 및 가스발생기용 추진제로써 널리 사용되었다[1]. 또한 Gamma2, 8 발사체 1단의 엔진에서 산화제로 사용되었다[2].
고농도 과산화수소가 산화제로 사용된 예는 무엇이 있는가? 고농도 과산화수소는 가장 오래된 추진제 중 하나로, 인공위성 및 발사체 상단 자세제어용 단일추진제 및 가스발생기용 추진제로써 널리 사용되었다[1]. 또한 Gamma2, 8 발사체 1단의 엔진에서 산화제로 사용되었다[2]. 하지만 약 20-30% 높은 비추력을 보이는 하이드라진과 이를 분해시킬 Shell 405의 개발로 과산화수소를 대체하게 되었다.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사용하는 이원추진제에서 자연점화를 이용한 점화방식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사용하는 이원추진제의 경우, 자연점화를 이용한 점화방식을 적용하기 위해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적용 및 연구되고 있다. 첫 번째는 촉매반응기에서 과산화수소를 분해시킨 후 분해된 과산화수소 즉, 고온의 수증기와 산소를 연소기로 공급하며, 이와 동시에 연료를 산화제 유동에 분사시켜서 자연점화 시키는 방법이다[7-11]. 두 번째는 액상의 연료 및 산화제를 연소기에 동시에 분사시키는 방법이며, 이때 연료에는 과산화수소를 분해시킬 수 있는 액상의 촉매를 혼합하여, 연료와 과산화수소가 혼합되는 동시에 분해열에 의해 점화되는 방법이다[12]. 전자의 경우, 과산화수소 유량에 적합하도록 촉매 및 촉매반응기의 설계가 선행되어야 하며, 촉매의 성능에 의해 이원추진제 엔진의무게 및 크기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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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 Ventura, G. Garboden, "A Brief History of Concentrated Hydrogen Peroxide Uses," 3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AIAA 1999-2739 

  2. Andrews, D., Sunley, H., "The Gamma Rocket Engines for Black Knight," Journal of the British Interplanetary Society, Vol. 43, Jul. 1990, pp.301-310 

  3. Ventura, M., Mullens, P., "The Use of Hydrogen Peroxide for Propulsion and Power," 3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AIAA 1999-2880 

  4. 임하영, 안성용, 권세진, "친환경추진제 "과산화수소"의 특성과 응용," 한국추진공학회춘계학술회의, 2006, pp.283-287 

  5. 안성용, 권세진, "액체추력기 촉매베드 크기 결정을 위한 실험적 방법,"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3호, 2008, pp.24-33 

  6. 하성업, 권민찬, 서견수, 한상엽 "발사체 추진제로서 과산화수소의 과거와 미래전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7호, 2009, pp.717-728 

  7. Coxhill, I., Richardson, G., and Sweeting, M., "An Investigation of a Low Cost HTP/Kerosene 40N Thruster for Small Satellites," AIAA Paper 2002-4155, July 2002 

  8. 박근홍, 임하영, 권세진, "촉매 분해된 과산화수소 제트에 분사된 케로신의 자연발화 특성," 제14차 유도무기학술대회, 2007, pp.677-681 

  9. Sisco, J. C., Austin, B. L., Mok, J. S., and Anderson, W. E., "Autoignition of Kerosene by Decomposed Hydrogen Peroxide in a Dump-Combustor Configura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1, No. 3, 2005, pp.450-459 

  10. 조성권, 권세진, "분해된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케로신의 자연점화특성 조사,"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08, pp.397-400 

  11. Jo, S., Kwon, S., "An investigation for autoignition by spray jet injection of fuel in the $H_2O_2$ /Kerosene bipropellant thruster," 9th Asia-Pacific Conference on Combustion, 2009 

  12. Cong, Y., Zhang, T., Li, T., Sun, J., Wang, X., Ma, L., Liang, D., Lin, L., "Propulsive Performance of a Hypergolic $H_2O_2$ /Kerosene Bipropellant,"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0, No. 1, 2004, pp.83-86 

  13. Wernimont, E. J., "Hydrogen Peroxide Catalyst Beds: Lighter and Better Than Liquid Injectors," 35th AIAA/ASME/SAE/ 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AIAA-2005-4455 

  14. Hydrogen peroxide handbook, Air Force Rocket Propulsion Laboratory, AFRPL-TR-67-144, USA, 1967 

  15. "Liquid Rocket Engine Injectors, NASA Space Vehicle Design Criteria (Chemical Propulsion)," NASA SP-8089, Mar. 1976 

  16. An, S., and Kwon, S., "Scaling and Evaluation of $Pt/Al_2O_3$ Catalytic Reactor for Hydrogen Peroxide Monopropellant Thruster,"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5, No. 5, 2009, pp.1041-1045 

  17. 조성권, 권세진, "케로신/과산화수소 이원추진제 추력기에서 산화제의 재순환을 이용한 연료희박 조건에서의 자연점화," 한국연소학회 추계학술대회, 2009, pp.129-132 

  18. 안성용, 박대종, 정승미, 권세진, "인젝터 방식 및 촉매 알갱이 크기에 따른 과산화수소 단일추진제 추력기의 응답 특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3권, 제1호, 2009, pp.19-26 

  19. An, S., Brahmi, R., Kappenstein, C., Kwon, S., "Transient Behavior of $H_2O_2$ Thruster: Effect of Injector Type and Ullage Volum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5, No. 6, 2009, pp.1357-1360 

  20. Tian, H., Zhang, T., Sun, X., Liang, D., Lin, L., "A Novel Mixed Metal Oxide Catalyst for the Decomposition of Hydrogen Peroxide," 2nd International Hyrogen Peroxide Propulsion Conference, 1999, pp.199-208 

  21. 전학제, 서곤, 촉매개론, 제4판, 한림원, 2002 

  22. Gordon, S., and McBride, B. J.,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NASA Reference Publication 1311,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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