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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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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을 비롯한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은 전자공학 및 컴퓨터 관련학과를 비롯한 많은 이공계 학과에서 매우 중요한 교과목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과목의 특성 상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상위 단계의 교과목 수강 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순서도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논리적인 단계들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으로, 알고리즘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많이 활용된다.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은 구현 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실습 중심의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더욱이 알고리즘의 개념 이해 및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보조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과정 중 기본 알고리즘에 대해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기초 알고리즘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iculum of programming education including algorithm has been recognized as a very important subject to many students majoring in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including electronic engineering and computer related departments. However, many students have had difficulties with it due to i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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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초 알고리즘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시스템을 이용하여 알고리즘의 가장 대표적인 GCD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자료구조와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초보자들도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순서도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으며, 또한 제공 되어진 샘플을 이용하여 순서도를 불러와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법에 대한 별도의 교육 없이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GUI 기반의 직관적 인터페이스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입문자들도 알고리즘의 개념 및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순서도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의 문제를 인식하고, 실행 순서에 맞게 순서도 기호를 배치한 후 단계별로 실행시켜 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프로그래밍 입문자들도 순서도 기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참조면서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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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정보사회에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중요한 능력이란? 지식정보사회에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중요한 능력은 어떤 사실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 당면했을 때 아이디어의 창출, 적용을 통해 문제 상황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순서도 배치 모듈의 구성은? 순서도 배치 모듈은 작업하고자 하는 알고리즘에 따라 순서도를 선택하여 순서도 배치 영역에 배치하는 모듈이다. 이 모듈에는 변수 선언 모듈, 조건 입력 모듈, 명령 입력 모듈, 분기방향 입력 모듈로 구성된다. 선택한 순서도는 종류에 따라 변수를 선언하거나, 조건을 입력할 수 있으며, 또한 명령을 입력하기도 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효과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컴퓨터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수행하도록 하는 작업으로써 일반적인 사고력 신장과 메타 인지적 측면의 효과, 이해도에 대한 모니터링, 문제 분석 기술 등의 향상뿐만 아니라 컴퓨터 계산 원리 이해와 논리적 사고의 표현 등의 학습 효과를 가지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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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2. 권창미, "프로그래밍 수업이 인지발달 수준과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 현혜경, "LOGO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4. 오일석, 양재동, 김수형, "국내 컴퓨팅 교육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향", 정보과학회지, 제25권 제 7호, pp.14-20, 2007. 

  5. 백영균,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교육공학연구, Vol.4, No.1, pp.145-165, 1988. 

  6. 박판우, 이성근, "웹기반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시스템", 대구대학원 석사논문, 2001. 

  7. 박미화, "목표모형에 기반한 중등 일반계 프로 그래밍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1-2, 2006. 

  8. 이정모, 이건효, "초보자의 C언어 학습과정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분석 연구 : 프로그래밍 학 습과정 동안의 은유 사용의 효과", 인지과학, Vol.9, No.4, pp.2-3, 1998. 

  9. Marc H. Brown, "Techniques for Algorithm Animation," IEEE Computer, Vol.2, No.1, pp.28-39, Jan. 1985. 

  10. John T. Stasko, "Tango: A Framework and System for Algorithm Animation," IEEE computer, Vol.23, No.9, pp.27-39, Sep. 1990. 

  11. Marc H. Brown, "Exploring Algorithms Using Balsa-II," IEEE Computer, Vol.21, No.5, pp.14-36, May 1988. 

  12. Marc H. Brown, "MacBALSA Version Aleph.3," Manuscript, 1989. 

  13. Marc H. Brown, "Zeus: A System for Algorithm Animation and Multi-View Editing," DEC. SRC research report 75, Feb. 1992. 

  14. Jone T. Stasko, "The Path-Transition Paradigm: A Practical Methodology for Adding Animation to Program Interfaces," Manuscript, College of Computing,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June 1991. 

  15. Jone T. Stasko, "XTANGO Algorithm Animation Designer's Package," Manuscript, College of Computing,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Oct. 1992. 

  16. Jone T. Stasko, "A Methodology for Building Application-Specific Visualization of Parallel Programs," Technical Report, Graphics, Visualization, and usability Center,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1992. 

  17. Moreno, A., N. Myller, E. Sutinen and M. Ben-Ari, "Visualizing programs with Jeliot 3,"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Working Conference on Advanced Visual Interfaces AVI 2004, 2004. 

  18. Rajala, T., M.-J. Laakso, E. Kaila and T.Salakoski, "VILLE ? A language-independent program visualization tool," Proceedings of The Seventh Koli Calling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2007. 

  19. Sajaniemi, J. and M. Kuittinen, Visualizing roles of variables in program animation, Information Visualization, pp.137-153, 2004. 

  20. Virtanen, A. T., E. Lahtinen and H.-M. J¨arvinen, VIP, "A Visual Interpreter for Learning Introductory Programming with C++", Proceedings of the Fifth Finnish/Baltic Sea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129-13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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