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CAN(controller Area Network)통신은 노이즈에 강인한 시리얼통신으로 전자모듈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CAN통신은 자동차 전자제어모듈, 엔진제어유닛, 센서모듈 등 자동차 부분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 이지만 CAN 통신의 연결노드 우선순위와 오류가 낮아 공장자동화 라인에도 적용되고 있다. CAN통신은 기본적으로 전기 노이즈에 강인하여 적용가능한 분야가 다양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High-Speed, Full-CAN에서 2개의 CAN Node를 사용하여 임베디드 시스템용으로 오류 검출이 가능한 CAN통신 인터페이스를 설계 하였다.
현재 CAN(controller Area Network)통신은 노이즈에 강인한 시리얼통신으로 전자모듈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CAN통신은 자동차 전자제어모듈, 엔진제어유닛, 센서모듈 등 자동차 부분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 이지만 CAN 통신의 연결노드 우선순위와 오류가 낮아 공장자동화 라인에도 적용되고 있다. CAN통신은 기본적으로 전기 노이즈에 강인하여 적용가능한 분야가 다양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High-Speed, Full-CAN에서 2개의 CAN Node를 사용하여 임베디드 시스템용으로 오류 검출이 가능한 CAN통신 인터페이스를 설계 하였다.
Now the CAN(controller Area Network) is using electronic modules as a serial communication which is very robust to noise. Especially the CAN is using for automotive part that very popular in which automotive electronic control module, engine controller unit, sensor modules, etc. but the CAN has the ...
Now the CAN(controller Area Network) is using electronic modules as a serial communication which is very robust to noise. Especially the CAN is using for automotive part that very popular in which automotive electronic control module, engine controller unit, sensor modules, etc. but the CAN has the order of priority to linking node and also has fault confinement so using in these features that is applied to in factory automation product line. The CAN communication is basically very robust to electric noise so varied applying to others part. In this paper, we suggest to CAN interface for embedded system that is possible for error detection using two CAN nodes on Hi-speed, full-CAN.
Now the CAN(controller Area Network) is using electronic modules as a serial communication which is very robust to noise. Especially the CAN is using for automotive part that very popular in which automotive electronic control module, engine controller unit, sensor modules, etc. but the CAN has the order of priority to linking node and also has fault confinement so using in these features that is applied to in factory automation product line. The CAN communication is basically very robust to electric noise so varied applying to others part. In this paper, we suggest to CAN interface for embedded system that is possible for error detection using two CAN nodes on Hi-speed, full-C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은 기존의 CAN통신의 오류를 판단할 수 있도록 2개의 CAN node를 사용하여 1개의 통신 Node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또 다른 Node로 feed back 받아서 오류 검출을 가능하게 하였다.[1]
제안 방법
Multi-CAN을 이용하여 오류검출이 가능한 네트워크를 설계하여 보았다. 각종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해서 CAN통신을 적용할 수 있으며 발생할 수 있는 노이즈 및 물리적인 충돌을 조절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11bit의 Arbiter field를 이용하는 CAN2.0A를 사용하여 CAN Node0를 기본통신으로 하여 동 버스 상에 CAN Node1에서 Feed back하는 방식으로 버스에서 일어나는 송수신을 검출하는 방식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Multi-CAN Feed Back Network을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에 사용 가능한 Multi-CAN Node를 내장한 Full CAN MCU를 사용하였고 Hi-CAN Transceiver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XC886은 Full-CAN Node를 가지고 32개의 Message object를 가지고 있다. Standard 11-bit ID를 사용 하였고 가능한 8Byte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전송속도는 500k bps, Stand-by mode, Event trigger 방식을 사용하였다. CAN Node1의 Feed back 수신 상태를 기존 데이터와 비교하였을 때 이상 없이 송수신됨을 알 수 있었고 특히 , 임의 노이즈 시 전송 후 불량 송신으로 Feed Back이 되지 않음을 판단하여 재전송 및 시스템 리셋이 가능하였다.
성능/효과
전송속도는 500k bps, Stand-by mode, Event trigger 방식을 사용하였다. CAN Node1의 Feed back 수신 상태를 기존 데이터와 비교하였을 때 이상 없이 송수신됨을 알 수 있었고 특히 , 임의 노이즈 시 전송 후 불량 송신으로 Feed Back이 되지 않음을 판단하여 재전송 및 시스템 리셋이 가능하였다.
후속연구
결과적으로 2개의 Node로 데이터 Feed-Back을 확인 하여 점검하는 방식으로 2개의 Transceiver를 하드웨어적으로 사용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향후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방식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되어지며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더 많은 연구를 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N의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CAN(Controller Area Network)은 1988년 Bosch와 Intel에서 차량용 네트워크 시스템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ISO 11898 및 11519-2 표준안으로 지정되어 있다.
CAN통신의 전송 속도와 전송 방식은?
현재 각종 자동화 산업 분야로 적용범위가 확장된 방식으로 자동차뿐만 아니라 FA나 선박 의료기기, 산업기기 등 다방면에서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전송 속도는 최대 1Mbit.sec이며 전송방식은 이벤트가 발생할 때 시스템이 작동 되는 Event Trigger형과 미리 정해진 시간이 되면 시스템이 작동하는 Time Trigger 형으로 분류 되어 진다. CAN에서는 1개의 Node가 통신경로를 점거하여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CAN통신은 무엇이며 어디에서 많이 사용하는가?
현재 CAN(controller Area Network)통신은 노이즈에 강인한 시리얼통신으로 전자모듈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CAN통신은 자동차 전자제어모듈, 엔진제어유닛, 센서모듈 등 자동차 부분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 이지만 CAN 통신의 연결노드 우선순위와 오류가 낮아 공장자동화 라인에도 적용되고 있다. CAN통신은 기본적으로 전기 노이즈에 강인하여 적용가능한 분야가 다양하다고 사료된다.
참고문헌 (6)
CAN Specification, Version2.0. Robert Bosch GmbH. Stutted, 1991
이기선,이태연,박재홍 자동차 응용분야를 위한 물 리계층의 특성을 고려한 CAN프로토콜 진단 장비 의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06년도 전기, 전자시스템부분 심포지움 pp.122-127
Road vechicles - Interchange of digital information: CAN for High-speed communication, ISO 11898,1993
Mark Zachos, Controller Area Networks(CAN) for Vehicle Application ,September 17-19, 2007
안종영, 김성수, 김영자, 박상정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CAN통신 인터페이스 설계, 2009년 한국인터넷방송통신TV학회추계대회논문집, pp26-28 한성대학교 2009
TLE6251DS Data sheet, Infineon -Rev. 3.0, 2005-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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