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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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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은 동적 환경과 시행-착오를 통해 상호 작용하면서 학습을 수행한다. 그러므로 동적 환경에서 TD-학습과 TD(${\lambda}$)-학습과 같은 강화학습 방법들은 전통적인 통계적 학습 방법보다 더 빠르게 학습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제안된 대부분의 강화학습 알고리즘들은 학습을 수행하는 에이전트(agent)가 목표 상태에 도달하였을 때만 강화 값(reinforcement value)이 주어지기 때문에 최적 해에 매우 늦게 수렴한다. 본 논문에서는 미로 환경(maze environment)에서 최단 경로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강화학습 방법(GORLS : Goal-Directed Reinforcement Learning System)을 제안하였다. GDRLS 미로 환경에서 최단 경로가 될 수 있는 후보 상태들을 선택한다. 그리고 나서 최단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 후보 상태들을 학습한다. 실험을 통해, GDRLS는 미로 환경에서 TD-학습과 TD(${\lambda}$)-학습보다 더 빠르게 최단 경로를 탐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inforcement learning performs learning through interacting with trial-and-error in dynamic environment. Therefore, in dynamic environment, reinforcement learning method like TD-learning and TD(${\lambda}$)-learning are faster in learning than the conventional stochastic learning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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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미로 환경(maze environment)과 같은 에피소딕 환경에서 최적 함수에 빠르게 수렴할 수 있는 GDRLS 방법을 제안하였다. 일반적으로 미로 환경에서 학습을 수행하기 위한 강화 학습 방법들은 최적 함수에 얼마나 빠르게 수렴하는가? 즉.
  • 본 논문에서는 미로 환경에서 최적 값-함수에 매우 빠르게 수렴할 수 있는 목표 지향적(goal-directed) 강화 학습(GDRLS)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학습 시스템은 초기 상태에서 목표 상태까지 최단 경로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으며 그림1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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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화학습은 어떻게 학습을 수행하는가?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은 동적 환경과 시행-착오를 통해 상호 작용하면서 학습을 수행한다. 그러므로 동적 환경에서 TD-학습과 TD(${\lambda}$)-학습과 같은 강화학습 방법들은 전통적인 통계적 학습 방법보다 더 빠르게 학습을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GDRLS의 탐색모듈과 학습모듈은 각각 어떤 단계인가? 본 논문에서 제안된 GDRLS는 탐색 모듈(search module)과 학습 모듈(learning module)로 구성되어 있다. 탐색 모듈은 최적 경로를 찾기 위해 최적 경로가 될 수 있는 후보 상태들을 탐색하기 위해 학습을 수행하는 단계이고, 학습 모듈은 탐색 모듈에서 선택된 상태들에 대해 최단 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학습하는 단계이다. 제안된 학습 방법은 TD-오류를 이용한 Q-학습[5] 그리고 TD(λ)를 이용한 Q(λ)-학습[6]을 Abbott, R이 제안한 미로 환경[7]에 적용한 결과 제안된 방법이 최적 함수에 매우 빠르게 수렴함을 알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강화 학습을 위해 제시된 학습 방법들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Minsky에 의해 소개된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은 동적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과 교사학습(supervised learning)을 혼합한 형태의 학습 방법으로서 학습을 수행하는 에이전트(agent)는 에이전트 외부에 존재하는 환경(environment)과 시행-착오(trial-and-error)를 통해 상호작용(interaction)하면서 학습한다[1]. 일반적으로 강화 학습을 위해 제시된 많은 학습 방법들은 동적프로그래밍[2], 몬테카를로(Monte Carlo)[3] 그리고 TD-학습[4]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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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L. Minsky "Theory of Neural-Aanlog Reinforcement Systems and Application to the Brain-Model Problem", Ph.D. Thesis Princetion University, Princetion, 1954. 

  2. D. P. Bertsekas, "Dynamic Programming and Optimal Control", Athena Scientific, Belmont, MA., 1995. 

  3. M.H.Kalos and P. A. Whitlock, " Monte Carlo Methods", Wiley, NY., 1986. 

  4. P. Dayan and G. E. Hinton, "Improving generalization for temporal difference learning : the successor representation", Neural Computation, 5, pp.613-624, 1993. 

  5. C. J. C. H. Watkins, "Learning from Delayed Rewards, Ph.D. Thesis, King's College, Cambride, U.K., 1989. 

  6. R. S. Sutton, "Generalization in Reinforcement Learning : Successful examples using sparse coarse coding", Advances in N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8, pp. 1038-1045, MIT Press, Cambridge MA, 1996. 

  7. Abbott, R: Mad Mazes: Intriguing Mind Twisters for Puzzle Buffs, Game Nuts and Other Smart People. Adams Media, 1990 

  8. S.P. Singh and R. S. Sutton, "Reinforcement learning with Replacing Eigibility Traces", Machine Learning, 22, pp. 123-15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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