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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면세균막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반복 직접 잇솔질교육 효과
Effect of Repeated Directing Tooth-brushing Education on Plaque Contr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6, 2010년, pp.2088 - 2092  

조민정 (계명대학교 공중보건학과) ,  민경진 (계명대학교 공중보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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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D광역시에 소재하는 H치과의원에 방문한 환자를 교육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 134명과 대조군 110명에게 반복 직접 잇솔질교육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통하여 일반적 특성, 주관적 건강상태, 구강지식, 구강인식, 구강실천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실제 구강실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치면세균막 관리점수를 O'Leary index로 평가 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반복 직접 잇솔질교육 후 관심도, 주관적 건강상태, 구강인식, 구강지식, 구강실천, 치면세균막 관리점수의 모든 항목에서 유의하게 증가되었다(p<0.001). 그리고 반복 직접 잇솔질교육의 횟수가 늘어남 에 따라 치면세균막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0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al object of this study was patients who visited H-dental clinic in D-Metropolitan City. It was investigated on the general character, subjective health condition, oral knowledge, oral recognition and oral practice of patients(experimental group 134 subjects and control group 110 subj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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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에게 반복 직접 잇솔질교육을 실시하고, 실제 구강실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치면세균막 관리점수를 O'Leary index[5]로 평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신의 구강 건강은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며 올바른 구강관리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습관화시키려는 구강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반복 직접 잇솔질교육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 사용 할 수 있는 구강관리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에게 반복 직접 잇솔질교육을 실시하고, 실제 구강실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치면세균막 관리점수를 O'Leary index[5]로 평가, 분석하였다.
  • 따라서 구강보건교육은 피교육자로 하여금 구강보건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켜 평생 동안 구강건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습관화시켜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동기유발을 위하여 실험군에게 각자의 구강에 맞는 구강교육을 함으로써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치면세균막 착색을 이용하여 치면세균막 정도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위상차 현미경을 이용하여 구강균을 눈으로 보여 준 동기유발 과정이 올바른 잇솔질 행위의 필요성을 인식함으로써, 구강관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 관심이 잇솔질 실천으로 연결되었다고 생각된다. Baad, Weinstein [19]의 연구에서 손거울을 이용하여 치면세균막 착색 정도를 보여주는 것은 구강위생 관리에 대한 교육과 철저한 잇솔질을 해야겠다는 동기를 유발시켜 잇솔질의 효율성을 높이고 구강위생관리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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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강건강에서 well-being이라 함은 무엇인가? 구강건강은 예로부터 오복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을 만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welling-being과도 상당한 관련이 있다. 구강건강에서 well-being이라 함은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이며, 이러한 건강한 치아를 위해서는 치료보다 예방적치아관리가 절실하다.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의 원인은? 양대 구강병인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은 치면세균막에 의해 발생된다. 그러므로 구강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치면세균막 관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잇솔질이다.
치면세균막 검사에 사용된 측정 도구인 O'Leary index의 점수가 낮으면 무엇을 의미하는가? O'Leary index는 전체 치면 중 치면세균막이 있는 치면을 백분율로 나타낸다. 즉, 점수가 낮을수록 잇솔질을 잘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높은 점수일수록 관리가 잘 되었다고 인식하는 일반인의 경향에 의해 100에서 O'Leary index를 감한 수를 치면세균막 점수로 칭하고, 이를 본 논문에 사용하여 매 교육 시 마다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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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이순신, 백대일, 김종배, "교육방법별 잇솔질 교육효과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14권, 제2호, pp. 233-242, 1990. 

  2. 최용금, "회전법 및 바스법 잇솔질 난이도와 교육 효과 평가", 강릉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 박덕영, "치면별 치면세균막지수분석에 의한 치면세균막관리 교육방법개선에 관한 연구", 강릉대학교 자연과학논문집, 제16권, 제2호, pp. 67-82, 2000. 

  4. Suchman, E. A., "Health attitude and behavior", Archives of Environmental Health 20, no. 1: 105-110, 1970. 

  5. O'Leary, T. J., R. B. Drake, and J. E. Naylor., "The plaque control record", Journal of Periodontology 43: 38, 1972. 

  6. 원재희, "방문건강관리인력의 구강건강인식, 지식과 실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7. 이호연, "건강증진 모형을 이용한 구강건강 행위 관련 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8. 배수연, "계속치면세균막관리자의 치주건강인식도 및 진료만족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9. 이정희, "구강보건 인식과 실천간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0. 박덕영, 마득상, 김백일, 이병진, "치과의원에서 가 능한 계속구강건강관리법", 도서출판 동우, pp. 1-115, 6월, 2008. 

  11. 엄미란, "맞춤형 반복교육에 따른 치면세균막관리점수 개선 효과", 강릉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2. Sheiham, A., "Prevention and control of periodontal disease.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search in the biology of periodontal disease", University of Illinois College of Dentistry, Chicago, Ph.D. diss., 1977. 

  13. Brown, L. F., "Research in dental health education and health promo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Health Education Quarterly 21, no. 1: 83-102, 1994. 

  14. Watt, R., S. Fuller, R. Harnett, E. Treasure, and C. Stillman-Lowe., "Oral health promotion evaluation -time for development", Community Dentistry and Oral Epidemiology 29, no. 3: 161-166, 2001. 

  15. Ostberg, A. L., "Adolescents' view of oral health education: A qualitative study", Acta Odontologica Scandinavica 63. no. 5: 300-307, 2005. 

  16. 신승철, 조응휘, 서현석, "학교계속구강건강관리사업의 사례연구 및 확대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24권, 제2호, pp. 185-203, 2000. 

  17. 이혜진, 신승철, 조자원, 류현, "초등학교학생의 구강보건교육효과 평가에 관한 사례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28권, 제4호, pp. 449-463, 2004. 

  18. Blakdash, M., "Patient motivation and education: a conceptual mokel", Clinical Preventive Dentistry 1, no. 2: 10-4, 1979. 

  19. Baad, A. D., and P. Weinstein., "Oral hygiene instruction using a self inspection plaque index", Community Dentistry and Oral Epidemiology 11: 174-179,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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