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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6 no.7, 2010년, pp.632 - 638
김동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창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영렬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 한창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This paper presents an optimum tire force distribution method for 6WD/6WS(6-Wheel-Drive and 6-Wheel-Steering) electric vehicles. Using an independent steering and driving system, the performance of 6WD/6WS vehicles can be improved, as, for example, with respect to their maneuverability under low s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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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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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륜 차량이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 군사 혹은 기타 특수 목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6륜 차량들이 사용되어 왔고, 이들은 탱크와 같은 궤도차량이 보유하는 제자리 선회 능력 및 험지주행 능력을 갖는다. 또한 이러한 6륜 차량은 하중을 전·후륜뿐만 아니라 중륜 에도 배분함으로써 급가속시나 급제동시의 피치각을 감소시키는 구조적 안정성을 지닌다. 이러한 차량은 다수의 휠을 구동시키므로, 한 개 또는 두 개의 휠이 failure일 시에도 차량으로서의 기본 성능을 만족하며, 보다 중요한 것은 fail-safe 관점에서 failure 발생시 그 failure에 따른 차량 제어 전략을 소프트웨어적으로 빠르게 보상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
제어적인 측면에서 전력 구동 시스템의 이점은? | (1) 가·감속 두 경우에 대하여 매우 빠르고 정확한 토크 발생이 가능하다. 내연기관 차량은 엔진 throttle를 여는 대만 200ms 이상의 응답시간이 요구되는 반면, 모터는 10ms 미만의 응답 속도를 갖는다. 따라서 이러한 모터의 특성을 활용하여 ABS (Antilock brake system) 및 TCS (Traction control system)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휠에 생성되는 토크를 쉽게 예측할 수 있다.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엔진 공기 유입량과 같은 제어 입력과 휠에 생성되는 토크 사이에 매우 큰 비선형성 및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정확한 토크 값을 얻기 힘든 반면, 휠이 모터로 바로 구동될 경우에는 모터에 인가되는 전류 값으로만 구동 토크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3) 모터는 각각의 차륜에 탑재 될 수 있다. 따라서 좌우륜에 서로 다른 크기의 토크를 발생시킴으로써 DYC (Direct Yaw-Moment Control)와 같은 제어기법을 통해 차량의 선회안정성을 제어하기 용이하다. | |
6륜 차량들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는가? | 군사 혹은 기타 특수 목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6륜 차량들이 사용되어 왔고, 이들은 탱크와 같은 궤도차량이 보유하는 제자리 선회 능력 및 험지주행 능력을 갖는다. 또한 이러한 6륜 차량은 하중을 전·후륜뿐만 아니라 중륜 에도 배분함으로써 급가속시나 급제동시의 피치각을 감소시키는 구조적 안정성을 지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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