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핵의학 체내검사 업무 단계 별 피폭선량 측정 및 분석을 통한 피폭선량 감소 방안
The Plan of Dose Reduction by Measuring and Evaluating Occupationally Exposed Dose in vivo Tests of Nuclear Medicine 원문보기

핵의학기술 = The Kor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v.14 no.2, 2010년, pp.26 - 32  

길상형 (양산부산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임영현 (양산부산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박광열 (양산부산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조경남 (양산부산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김정훈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오지은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이상엽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이수정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전지탁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정의호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핵의학 체내검사 업무 단계 별 작업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측정 및 분석하여 환자 검사 및 업무효율 저하를 발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최소로 감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핵의학 체내검사 업무는 방사성 동위원소 분배, 방사성동위원소 주사($^{99m}Tc$, $^{18}F$-FDG), 환자 안내 및 검사로 이루어진다. RadEye-G10 측정기기(Thermo SCIENTIFIC)를 이용하여 각 업무 단계 별 피폭선량을 측정 및 분석 하였다. 방사성동위원소를 환자에게 주사하는 과정에서 많은 피폭이 발생하므로 작업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최소로 줄일 수 있도록 외부피폭 방어에 대한 교육과 방사성동위원소 주사 시 보호구를 착용하도록 하였으며 주사 전 검사에 대한 설명 및 주의사항을 교육하여 주사 후 환자와의 대면시간을 단축하여 피폭선량을 줄이도록 하였다. 방사성동위원소 주사 시 보호구 착용 유무에 따른 피폭선량과 주사 전 검사에 대한 설명 및 주의사항 교육 유무에 따른 피폭선량을 측정하였다. 총 피폭선량은 icrosoft office Excel 2007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피폭선량의 차이는 SPSS program 12.0을 이용하여 wilcoxon signed ranks test로 분석 하였다. 이 때 p값이 0.01 이하인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 하다고 판단하였다. $^{99m}Tc$-DPD 20 mCi를 보호구를 착용하고 주사 시 피폭되는 선량은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고 주사 시 피폭되는 선량보다 88% 감소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0.01). $^{18}F$-FDG 10 mCi를 보호구를 착용하고 주사 시 피폭되는 선량은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고 주사 시 피폭되는 선량보다 26% 감소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01). $^{99m}Tc$-DPD 20 mCi를 주사 전 검사에 대한 설명 및 주의사항 교육 시 피폭되는 선량은 주사 후 검사에 대한 설명 및 주의사항 교육 시 피폭되는 선량보다 63% 감소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18}F$-FDG 10 mCi를 주사 전 검사에 대한 설명 및 주의사항 교육 시 피폭 되는 선량은 주사 후 검사에 대한 설명 및 주의사항 교육 시 피폭되는 선량보다 52% 감소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방사성동위원소 $^{99m}Tc$을 이용하는 검사에서는 보호구 착용이 피폭선량을 줄이는데 더 효과적이고 $^{18}F$-FDG를 이용하는 검사에서는 주사 후 환자와의 대면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피폭선량을 줄이는데 더 효과적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방사성동위원소의 특성에 따라 차폐 방안을 모색한다면 더욱 더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방사선 차폐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t is to find the way to minimize occupationally exposed dose for workers in vivo tests in each working stage within the range of the working environment which does not ruin the examination and the performance efficiency. Materials and Methods: The process of the nuclear tests in vivo u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따라서 방사성동위원소를 환자에게 주사하는 과정에서 많은 피폭이 발생하므로 작업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최소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방사선원과 거리를 가능한 멀리하고 방사선 노출 시간을 짧게 하며 보호 장비 등을 착용하면 효과적으로 방사선 피폭을 예방 할 수 있다.
  • 8%의 방사선 차폐 효과가 있다고 하여 보호 장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피폭 방어에 대한 교육과 방사성동위원소 주사 시 보호구를 착용하도록 하였으며 주사 전 검사에 대한 설명 및 주의사항을 교육하여 주사 후 환자와의 대면시간을 단축하여 피폭선량을 줄이도록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99mTc-DPD 20 mCi를 보호구를 착용하고 주사 시 피폭되는 선량은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고 주사 시 피폭되는 선량보다 88% 감소하였으며 (Fig.
  • Ciraulo 등12)도 환자 치료 시 방사선 피폭량은 적지만 지속적인 방사선 피폭 노출이 발생함으로 적어도 납 가운 등의 기본적인 방어 장비만이라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핵의학 체내검사의 업무 단계 별 피폭선량을 측정 및 분석하여 환자 검사 및 업무효율 저하를 발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작업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최소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핵의학 체내검사는 방사성동위원소 분배, 방사성동위원소 주사(99mTc, 18F-FDG), 환자 안내 및 검사로 이루어진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핵의학 체내검사 업무 단계 별 작업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측정 및 분석하여 환자 검사 및 업무효율 저하를 발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작업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최소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핵의학 체내검사 업무 단계 별 작업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측정 및 분석하여 환자 검사 및 업무효율 저하를 발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최소로 감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사선의 이용 시 피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국제방사선방어위원회에서 권고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진단 및 치료에 방사선을 활용하는 첨단의료 장비가 증가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해진 반면 방사선 피폭사고의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방사선의 이용은 예기치 않은 방사선 피폭을 일으켜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국제방사선방어위원회(ICRP)에서는 방사선 피폭을 사회적, 경제적 인자들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달성 가능한 한도 내에서 낮게 유지할 수 있도록 최적의 방사선 방호 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하도록 권고하고 있다.3)
지속적으로 방사선에 피폭되는 경우 무슨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3,5) 이런 이유로 방사선 관계 종사자들은 방사선 피폭 계측기 착용을 통해 정기적으로 방사선 피폭의 정도를 평가 및 관리 받고 있다.6-9) 핵의학과에서 사용되는 방사선원은 저선량이지만 지속적으로 방사선에 피폭되는 경우 암 발생 및 유전자 변형 등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10) 국제적으로 한계선량을 정하여 방사선 피폭량을 관리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국제방사선방어위원회(ICRP)에서는 권고안인 ‘ICRP 60’을 발표하여 직업 상 방사선 노출 시 개인의 방사선 피폭선량이 연간 50 mSv 및 5년간 100 mSv 미만으로 유지되도록 권고하고 있다.
진단용 핵종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핵종은 무엇인가? 세계적으로 약 150여 종 이상의 방사성동위원소가 의료, 산업, 농업, 비파괴 및 연구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진단용 핵종으로는 99mTc이 가장 많이 이용되는 핵종으로 80% 이상을 차지하며 다음으로 18F-Fluorodeoxyglucose (18F-FDG)를 이용한 양전자방출단층촬영(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이 1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질병의 진단 및 치료기술은 단층촬영법과 컴퓨터 응용기술의 개발이 진일보하여 이루어진 신융합기술로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 내고 있으며 컴퓨터전산화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 CT)이 결합된 PET이 등장하여 진단효율이 30% 이상 향상되어 세계적으로 연간 300만 건 이상의 검사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