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0 no.2, 2010년, pp.182 - 190
박진희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이은하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배선형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and to evaluate the factors affecting learning achievement for nursing students using a web-based Health Assessment e-Book. Methods: The research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e-러닝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하지만 웹 기반 전자교과서와 같이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학습활동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는 않으며(Cook, 2005, 2007), 다양한 요인들이 e-러닝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요 요인으로는 ‘교수학습 요인’, ‘시스템 요인’, ‘학습자 요인’, ‘지원 환경 요인’ 등을 들 수 있으며(Kim, Choi, & Lee, 2007), 이 중 학습자 특성은 e-러닝의 학습효과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Moore & Kearsley, 1996), 성공적인 e-러닝을 위해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하며 이러한 참여 자체가 학습자의 특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 |
e-러닝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학습자를 더 이상 수동적인 지식의 습득자가 아니라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스스로 지식을 형성해나가는 자율적인 존재로 전환하였으며(Cook, 2005, 2007),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목표와 욕구를 진단하여 방대한 양의 지식 중 자신의 학습에 필요한 자원과 학습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교육의 핵심적인 사항이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변화된 교육환경에 따라 학습자가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가상공간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지식을 재구성하고 능동적으로 학습을 이끌어 나가도록 하는 e-러닝(e-learning)의 잠재성이 주목받고 있다(Park, 2008; Zsohar & Smith, 2008). 실제로 국내외의 많은 대학에서 사이버 강의를 학점으로 인정하고 e-러닝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지원체제 및 행정 조직을 정비하고 있으며, 국가적으로도 2002년에 교육과학기술부가 대학정보화를 위한 ‘e-캠퍼스 비전 2007’을 발표하여 광역별 대학 e-러닝센터를 통한 e-러닝의 체계적인 발판을 구축하기도 하였다(Kim, Choi, & Lee, 2007). | |
정보통신기술의 빠른 발전과 고도화로 수업환경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기술의 빠른 발전과 고도화는 21세기 교육환경의 총체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하여 전통적인 교실수업의 교사중심 수업방식이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으로, 기존의 서책중심의 교과서를 벗어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를 이용한 수업환경으로 점차 바뀌어가고 있다.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학습자를 더 이상 수동적인 지식의 습득자가 아니라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스스로 지식을 형성해나가는 자율적인 존재로 전환하였으며(Cook, 2005, 2007),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목표와 욕구를 진단하여 방대한 양의 지식 중 자신의 학습에 필요한 자원과 학습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교육의 핵심적인 사항이 되었다. |
Adams, A., & Timmins, F. (2006). Students views of integrating web-based learning technology into the nursing curriculum-A descriptive survey. Nurse Education in Practices, 6, 12-21.
Ary, D., Jacobs, L. C., & Razavieh, A. (2002).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 (6th ed.). Belmont, CA: Wadsworth Thompson Learning.
Cho, S. W., & Kim, A. Y. (1998). The relationships between goal orientations, the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Ewh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7, 71-88.
Cook, D. A. (2005). The research we still are not doing: An agenda for the study of computer-based learning. Academic Medicine, 80, 541-548.
Cook, D. A. (2007). Web-based learning: Prons, cons and controversies. Clinical Medicine, 7, 37-42.
Cook, D. A., Gelula, M. H., Dupras, D. M., & Schwartz, A. (2007). Instructional methods and cognitive and learning styles in webbased learning: Report of two randomized trials. Medical education, 41, 897-905.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Georgia, Atherns, GA, USA.
Jeong, B. Y. (2004). Analyses of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 cyber universities: A case study.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0, 127-150.
Kang, S. H. (1999). Educational technological approach for design of digital textbook: Focused on type and fun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4, 1-22.
Keller, J. M. (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motiva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Kim, H. Y. (1997). The effects of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personality types, and attribution styles on academic achievement in adult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im, M. Y., Choi, W. S., & Lee, K. N. (2007). A Study on the characters of leaners affecting the success of learning under e-learning circumstances for universities.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8, 221-236.
Kim, S. H. (2007). Relations among learner's personality types, selfdirection, attitudes and self-efficacy toward technology, and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Cambridge
Ko, I. S., Kang, K. S., Shin, J. O., Park, J. H., Yook, S. Y., & Yun, S. Y. (2005).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vital signs e-book for undergraduate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 1036-1043.
Ko, I. S., Park, J. H., Kang, K. S., Yook, S. Y., Song, I. J., Cho, S. A., et al. (2006).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web-based wound care course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1324-1330.
Kwack, B. S., Lee, T. W., Kang, S. H., & Choi, S. H. (1998). The method of the development of e-book. Seoul: Korean Textbook Research Foundation.
Lee, H. Y. (2005).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attitude toward distance education,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chievement, participation, satisfaction in distance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Y. H. (2003).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among goal orientation,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online inquiry-based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Meece, J. L., Blumenfel, P. C., & Hoyle, R. H. (1988). Students' goal orientations and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activit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514-523.
Midgley, C., Kaplan, A., Middleton, M., Maehr, M., Urdan, T., Anderman, L., et al. (199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ales assessing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3, 113-131.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4, September 15). New educational paradigm: Development of elearning system. Retrieved November 23, 2009, from http://ko.wikipedia.org/wiki/%EC%A0%84%EC%9E%90_%ED%95%99%EC%8A%B5
Moore, M. G., & Kearsley, G. (1996). Distance education: A systems view.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Pachnowski, L., & Jurczyk, J. (2000, February). Correlating self-directed learning with distance learning success. Paper presented to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Easter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learwater, FL.
Park, H. J. (2008). Relationship between e-learning effectiveness and its related factors in college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eagu.
Park, H, J., & Choi, M. S. (2008). Relationships between e-learning effectiveness and its related factor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4, 27-53.
Pintrich, P. R. (2000). Multiple goals, multiple pathways: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in learning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544-555.
Roh, S. Z. (2007). Factors influencing the academic achievements of web-based distance Learners-the case of capital region's undergraduate distance learn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 99-130.
Rovai, A. P., Wighting, M. J., Baker, J. D., & Grooms, L. D. (2009).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perceived cognitive, affective, and psychomotor learning in traditional and virtual classroom higher education setting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2, 7-13.
Zsohar, H., & Smith, J. A. (2008). Transition from the classroom to the web: Successful strategies for teaching onlin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9, 23-2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