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19 - 33
정희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family climate, peer support and self-esteem on children's self-regulatio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369 children (M=11.78 year) who completed questionnaires regarding family climate, peer support, self-esteem and self-regulation. Data were analyzed me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조절능력이란 무엇인가? | 자기조절능력(Self-regulation)이란 타인과 조화롭게 적응하고, 사회적으로 합의된 규칙이나 질서를 잘 지키고 따르기 위해서 외적인 통제 대신 내면화된 규칙에 따라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말한다(송혜영, 2006; Kopp, 1982). 행동적 자기조절능력은 자신의 목표를 위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조화롭고 융통성있는 방식으로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을 말하며, 겉으로 표출되는 행동을 어떻게 조율하느냐에 초점을 둔다(Kochanska, Coy, & Murray, 2002). | |
자기조절능력이 낮은 아동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되는가? | 일반적으로 자기조절능력이 높은 아동들은 사회적 관계에서 적절한 목표와 전략을 사용하며, 자신감과 유능감을 가지고 있어 자신을 신뢰한다(Bronson, 2000). 반면에 자신의 행동이나 정서를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여 외현적인 문제행동과 내재화된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은 사회생활에서 부적응을 보이거나,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Eisenberg, Fabes, Bernzweing, Karbon, Poulin, & Hanish, 1993). 따라서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이해는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발달은 물론, 문제행동이나 부적응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필요하다고 본다. | |
정서적 자기조절능력이란 무엇인가? | 행동적 자기조절능력은 자신의 목표를 위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조화롭고 융통성있는 방식으로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을 말하며, 겉으로 표출되는 행동을 어떻게 조율하느냐에 초점을 둔다(Kochanska, Coy, & Murray, 2002). 반면, 정서적 자기조절능력은 자신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정서경험을 통해 사회상황에 맞게 정서를 조절하거나 표현하는 능력으로 내면적으로 느끼는 정서 뿐 아니라 겉으로 표출되는 정서들을 어떻게 조율하느냐에 초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Thompson, 1994). |
강지흔(2004).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계수(2007). Amos 7.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 한나래출판사.
김선자.조옥귀(2003).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자기존중감 및 행동문제와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3(1), 361-385.
김승미(1998). 초등학생과 중학생에서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지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희(2005). 부모의 개방적 의사소통과 아동의 행동 문제와의 관계- 자아존중감과 자기 통제력을 매개 변인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희.이정미(2002). 부모간의 갈등이 아동,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놀이 치료연구, 6(1), 95-114.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송혜영(2006). 유아의 정서적, 행동적 자기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안차수(2008). 초등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자아존중감이 인터넷 중독과 예방프로그램의 효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언론학연합회, 8(3), 347-380.
이영주(2007).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연구 : 아동의 자아개념과 부모,교사, 친구의 관계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학식.임지훈(2008).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7.0. 법문사 : 경기
임연진.나유미(2003). 청소년의 부모-자녀 관계 및 자아존중감과 외로움간의 관계 :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복지연구, 5(2), 61-69.
정기원(2006).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3(1), 165-190.
정은주(2005). 연령, 인지양식에 따른 유아의 행동적.정서적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연구. 영유아교육연구, 8, 241-259.
통계청(2007). 사망원인통계연보.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7).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한영숙(2006). 아동이 지각한 가족의 건강성 및 부모의 양육태도와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구 :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정경(2003). 학령기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척도 개발과 관련 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허정철(2008). 가족기능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10(3), 123-147.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19(1), 161-177.
홍승표, 이희주(2007). 인터넷중독에 따른 초등학생의 비사회행동 연구. 아동학회지, 29(10), 205-216.
Bagwell, C., Newcomb, A., & Budowaki, W.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Barber. B. K., & Erickson, L. D. (2001). Adolescent Social Initiative : Antecedents in the Ecology of Social Connection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6(4), 326-354.
Barnes, H. L., & Olson, D. H. (1985). Parental-adolescent communication and circumplex model. Child Development, 56, 438-447.
Bronson, M. B. (2000).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 nature and nurture. The Guilford Press.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Demaray, M. K., & Malecki, C. K. (2002). Critical level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ssociated with student adjustment. School Psychology Quarterly, 17, 213-241.
DuBois, David L., Burk-Braxton, Carol, Swenson, Lance P., Tevendale, Heather D., Lockerd, Erika M., Moran, & Benjamin L. (2002). Getting by with a little help from self and others :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as resources during early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38(5), 822-829.
Eisenberg, N., Fabes, R. A., Bemzwein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es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pmetric atarus. Child Development, 64, 1418-1438.
Hart, D., Hofmann, V., Edelstein, W., & Keller, M. (1997). The relation of childhood personality types to adolescent behavior and development : A Longitudinal study of Icelandic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3, 195-205.
Helen P. (1997). Social Self-Regulation : Exploring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Social Relationships, Academic Self-Regulation, and School Performance. Educational Psychologist, 32(4), 209-220.
James C. Anderson & David W. Gerbing (1998). Structural Equatind Modeling in Practice :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Kochanska, G., Coy, K. C., & Murray, K. T. (2002).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the first four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72, 1091-1111.
Kopp, C. B. (1982). Regulation of disstress and negative emotions : A development view. Development Psychology, 25(3), 343-354.
Little, Cunningham, Shahar & Widaman (2002). To parcel or not to parcel : Exploring the question, weighing the merit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9(2), 151-173.
Low, C. M. (2003). Self-regulation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delays : Roles of cognition, temperament and parenting.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h. D.
McMahon, S. D., & Watts, R. J. (2002). Exploring links with self-worth, aggression, and other psychosocial variables. Ethnic identity in urban African youth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30(4), 411-432.
Michael D., Duncan C., Howard M., Levent K., & Ralph T. (1999). Family and Peer Correlates of Behavioral Self-Regulation in Boys at Risk for Substance Abuse. Am. J. Drug Alcohol Abuse, 25(2), 219-237.
Moilanen. K. L. (2005). Parenting and self-regulation in adolescence : Associations with adolescent behavior, University of Nebrasks Lincoln.
Roberts A., Edward S., Sara P., Daniel C., Allen L., Lawrence A., Valkiria D., & JoAnn H. (2000). Perceived Family and Peer Transactions and Self-Esteem among Urban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0, 68-92.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Ryan, R. M., Stiller, J. D., & Lynch, J. H. (1994). Representations of relationships to teachers, parents, and friends as predictors of academic motiva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 226-249.
Shield, A., & Cicchetti. D. (1998). Reactive a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 The contribution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381-395.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 A theme in search of a defin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