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2, 2010년, pp.209 - 227
김경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박선영 (충청대학 사회복지학부)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perfectionism and achievement motivation, using a sample of 338 fifth and sixth graders. The participants completed questionnaires on parenting behaviors and their perfectionism and achievement motivation. Data were analyz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취동기의 대표적 환경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성취동기는 많은 연구자들로 부터 주목 받아온 연구변인들 가운데 하나로, 연구자들은 그 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 특히 이를 선천적이기보다는 후천적으로 학습되거나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측면이 강하다고 보는 관점(Crandall, 1963)에서 접근할 때, 생후 초기부터 일차적으로 밀접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성취동기와 관련된 대표적 환경적 요인으로 손꼽힌다. 양자간의 관련성은 실제로 몇몇 국내외 연구들(박영신ㆍ김의철, 2003; 박정근, 2002; 박춘희, 2005; 이윤우, 2003; 정인, 2000; McClelland & Pilon, 1983; Morris, 1988; Sutton-smith, 1973)에서 발견된다. | |
성취동기란 무엇인가? | 성취동기는 주어진 과업과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달성하고자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려는 동기로서(Murray, 1938), 어떤 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내적 의욕 또는 성향(이성진, 1975; McClelland, 1953)을 의미한다. 성취동기는 많은 연구자들로 부터 주목 받아온 연구변인들 가운데 하나로, 연구자들은 그 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 | |
성취동기가 높은 아동과 낮은 아동의 부모행동은 어떤 차이점을 보이는가? | 국외 연구들에서도 성취동기가 높은 아동과 낮은 아동의 부모행동에는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성취동기가 높은 아동의 부모는 경쟁적이고 아동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며 아동이 성취한 것에 흥미와 관심, 깊은 애정을 표현하는데 반해, 성취동기가 낮은 아동의 부모는 그렇지 못하였다(Rosen, 1956). 가정에서 성취, 독창성, 경쟁심이 격려되거나 강화되고 부모가 자녀의 실패에 화를 내기보다는 자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할 때, 자녀는 성취에 대해 높은 욕구를 발달시키기 쉬웠다(McClelland & Pilon, 1983). |
김경연(1979).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경희(1999).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성취동기 사이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기정(1985). 학업성취와 지각된 양육태도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23(2), 35-52.
김연실(2000). 부모권위에 따른 완벽주의와 지연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 논문.
김예숙(2004). 영재아동의 완벽주의 성향과 성취동기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은아(1996). 부모와 자녀의 완벽주의 성향 및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주년(1994).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 및 성취동기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혜진(2006).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이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희영(2008).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심리적 통제가 남 . 여 아동의 완벽주의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민숙정(1990).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청소년의 성취 동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박영신 . 김의철(2003). 한국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학업성취에 대한 부모-자녀관계의 영향. 청소년학 연구, 10(1), 139-165.
박은영(2005). 고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박정근(2002). 지각된 부모 양육태도와 중학생의 성취 동기 및 자기효능감.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박춘희(2005).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아 존중감 및 성취동기와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사공민(2006). 초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성별, 자아개념 및 지각된 부모 양육태도와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오성심 . 이종승(1982). 부모의 양육방식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의적 특성의 관계. 연구노트, 한국 행동과학연구소. 11(1), 1-15.
유미숙 . 하은혜 . 김혜진(2004). 완벽주의 성향의 발달 요인에 관한 연구-부모의 양육태도, 가족의 기능적 특성, 부모에 대한 애착 유형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1(3), 425-444.
윤은정(2001). 애착과 성취동기가 완벽주의 성향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명희(2006). 어머니의 취업수준과 양육태도 및 초등학생들의 성취동기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성진(1975).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출판사.
이윤우(2003).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성취동기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은종(2003).아동 후기의 애착 안정성과 완벽주의 성향이 우울 성향에 미치는 관계.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은희(1999). 지각된 부모-자녀관계에 따른 완벽주의와 우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재연(2004).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분노표현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장미정(2005).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기애와 완벽주의 성향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전인숙(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정인(2000). 부모의 양육태도와 중학생의 성취동기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 논문.
최윤자(2003). 중학생의 학습동기와 내외통제성 및 완벽주의 성향간의 관계.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한기연(1994). 다차원적 완벽성 : 개념, 측정 및 부적응과의 관련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홍성흔(2002), 모-자녀관계 및 자아존중감과 청소년의 성취동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Accordino, D. B., Accordino, M. P., & Slaney, R. B. (2000). An investigation of perfectionism, mental health, achieve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adolescents. Psychology in the Schools, 37, 535-545.
Barens, A. E. (1972). Socialization of need for achievement in boys and proceedings of 80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American Psychologist, 2, 73-274.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s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y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Blatt, S. (1995). The destructiveness of perfectionism. American Psychologist, 50, 1003-1020.
Burns, D. D. (1980). The Perfectionist's script for self-defeat. Psychology Today, Novem, 34-52.
Crandall, V. C. (1963). Achievement. In H. W. Stevenson (Ed), Child Psychology. Chicago : Chicago University Press.
Enns, M. W., Cox, B. J., & Clara, I. (2002). Adaptive and maladaptive perfectionism : Developmental origins and association with depression pronenes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 921-935.
Erikson, E. H. (1963). 아동기와 사회(제 2판). 윤진.김인경 역.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Felson, R. B., & Zielinski, M. A. (1989). Children's self-esteem and parental support.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1, 727-735.
Flett, G. L., Hewitt, P. L., & Singer, A. (1995). Perfectionism and parental authority styles. Individual Psychology, 51, 50-60.
Flett, G. L., Hewitt, P. L., Boucher, D. J., Davidson, L. A., & Munro. (2000). The Child and Adolescent Perfectionism Scale : Development, validation, and association with adjustment.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Frost, R. O., Marten, P., Lahart, C. M., & Rosenblate, R. (1990). The dimensions of Perfectionism.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4(5), 449-468.
Frost, R. O., Lahart, C. M., & Rosenblate, R. (1991). The development of Perfectionism : A study of daughters and their parent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5, 469-489.
Frost, R. O., Heimberg, R. G., Mathia, J. L., Holt, C. S., & Nebauer, A. (1993). A comparison of two measures of perfection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4, 119-126.
Hermans, H. J. (1970). A questionnaire measure of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4(4), 353-363.
Hewitt, P. L., & Flett, G. L. (1991). Perfectionism in self and social context :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 456-470.
Hewitt, P. L., Caelian, C. F., Flett, G. L., Sherry, S. B., Collins, L., & Flynn, C. A. (2002). Perfectionism in children : Associations with depression, anxiety, and ange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2(6), 1049-1061.
Kawamura, K. Y., Frost, R. O., & Harmatz, M. G. (2001).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to perfection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2, 317-327.
Lamborn, S. D., Mounts, N. S., Steinberg, L., & Dornbusch, S. M. (1991). Patterns of competence and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ful families. Child Development, 62, 1049-1065.
Lynn, D. B. (1974). The Father : His Role in child development, Monterey. California : Brooks.
McClelland, D. (1953). The Achievement Motive. New York : Appleton Century Crofts.
McClelland, D., & Pilon, D. (1983). Sources of adult motives in patterns of parent behavior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 564-574.
Morris, C. G. (1988). Psychology : An introduction(6th Ed.).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Murray, H. A. (1938). Explorations in personality : A clinical and experimental study of fifty men of college age.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Rosen, B. C. (1956). The achievement syndrome : A psycho-cultural dimension of social stratifica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21, 203-211.
Rosen, B. C. (1962). Socializat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Brazil. American Socio Review, 27, 612-624.
Slaney, R. B., & Ashby, J. S. (1996). Perfectionist: Study of a criterion group.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4, 393-398.
Sobel, M. E. (1982).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pp.290-312). San Francisco : Jossey-Bass.
Stoeber, J., & Rambow, A. (2006). Perfectionism in adolescent school students : Relations with motivation, achievement, and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2, 1379-1389.
Sutton-smith, B. (1973). Child Psychology. New York : Appleton Century Croft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