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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양육행동, 남녀 아동의 완벽주의 및 성취동기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Perfectionism and Achievement Motiva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2, 2010년, pp.209 - 227  

김경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박선영 (충청대학 사회복지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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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perfectionism and achievement motivation, using a sample of 338 fifth and sixth graders. The participants completed questionnaires on parenting behaviors and their perfectionism and achievement motivation. Data were analyz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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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여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여아의 완벽주의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첫 번째 모델에서 어머니의 수용적 및 통제ㆍ과잉기대적 양육행동은 여아의 자기지향적(수용적:β=.
  • 이와 같이, 양자간의 관련성을 살펴본 국내외 연구들은 대부분 초등학교 영재아나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되어온 경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완벽주의의 하위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기의 일반 아동에게도 선행연구들과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비롯하여, 자기지향적 및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아동의 성취동기와 각각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고찰해 보면, 부모의 특정 양육행동에 따라 자녀의 완벽주의도 하위요인별로 다르게 영향을 받으며, 부모와 자녀의 성에 따라 그 영향도 달라질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자녀관계와 모-자녀관계를 모두 포함한 아버지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완벽주의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의 학령기 남녀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완벽주의가 성취동기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비롯하여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완벽주의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동시에 아동의 완벽주의가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에 대해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또 다른 연구(이윤우, 2003)에서는 어머니 양육태도의 하위요인들 가운데 과잉기대와 애정만이 중학생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통해 아동발달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영향력의 차이를 예측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아버지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각각 아동의 완벽주의 및 성취동기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비롯하여 그 상대적 영향력도 살펴보았다.
  • 예를 들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모-자녀관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홍성흔, 2002)를 포함하여, 사회경제적 지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이운경ㆍ도현심, 2005)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였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완벽주의의 매개적 역할을 탐색하였다.
  • 최근 들어 교육열이 점차 과열화되면서 그 영향이 어린 아동에게까지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완벽주의 및 성취동기간의 관계를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즉, 부모의 양육행동과 학령기 남녀 아동의 완벽주의가 아동의 성취동기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비롯하여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완벽주의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완벽주의가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양육행동에도 초점을 둠과 동시에, 부모 양육행동의 영향력이 아동의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 연구결과들(박현정, 2005; 오성심ㆍ이종승, 1982)에 근거하여 연구대상을 남아와 여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종합해보면, 앞서 고찰한 바와 같이 아동의 완벽주의 및 성취동기를 주제로 한 연구들은 대부분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행되어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매우 드문 실정이다. 최근 들어 교육열이 점차 과열화되면서 그 영향이 어린 아동에게까지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완벽주의 및 성취동기간의 관계를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즉, 부모의 양육행동과 학령기 남녀 아동의 완벽주의가 아동의 성취동기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비롯하여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완벽주의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완벽주의가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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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취동기의 대표적 환경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성취동기는 많은 연구자들로 부터 주목 받아온 연구변인들 가운데 하나로, 연구자들은 그 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 특히 이를 선천적이기보다는 후천적으로 학습되거나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측면이 강하다고 보는 관점(Crandall, 1963)에서 접근할 때, 생후 초기부터 일차적으로 밀접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성취동기와 관련된 대표적 환경적 요인으로 손꼽힌다. 양자간의 관련성은 실제로 몇몇 국내외 연구들(박영신ㆍ김의철, 2003; 박정근, 2002; 박춘희, 2005; 이윤우, 2003; 정인, 2000; McClelland & Pilon, 1983; Morris, 1988; Sutton-smith, 1973)에서 발견된다.
성취동기란 무엇인가? 성취동기는 주어진 과업과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달성하고자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려는 동기로서(Murray, 1938), 어떤 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내적 의욕 또는 성향(이성진, 1975; McClelland, 1953)을 의미한다. 성취동기는 많은 연구자들로 부터 주목 받아온 연구변인들 가운데 하나로, 연구자들은 그 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
성취동기가 높은 아동과 낮은 아동의 부모행동은 어떤 차이점을 보이는가? 국외 연구들에서도 성취동기가 높은 아동과 낮은 아동의 부모행동에는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성취동기가 높은 아동의 부모는 경쟁적이고 아동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며 아동이 성취한 것에 흥미와 관심, 깊은 애정을 표현하는데 반해, 성취동기가 낮은 아동의 부모는 그렇지 못하였다(Rosen, 1956). 가정에서 성취, 독창성, 경쟁심이 격려되거나 강화되고 부모가 자녀의 실패에 화를 내기보다는 자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할 때, 자녀는 성취에 대해 높은 욕구를 발달시키기 쉬웠다(McClelland & Pilon,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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