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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 아동의 정서지능의 매개적 역할
The Pathways from Maternal Parenting Behavior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4, 2010년, pp.125 - 137  

차성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최미경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athways from maternal parenting behavior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rough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436 elementary school 4th-6th graders (of which 233 were boys, and 203 were girls) in Seoul.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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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즉,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 경로를 비롯하여,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지능을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 경로를 살펴보았다.
  •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행동은 아동으로 하여금 정서적으로 성숙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이러한 정서적 능력은 나아가 담임교사 및 교우관계와의 관계를 포함한 여러 학교생활적응 영역에서 유능한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아동의 정서가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커다란 영향력을 보여준 것으로서, 뒤에서 언급될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좀 더 자세히 서술하고자 한다.
  • 즉, 아동의 정서지능은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라 향상 또는 저하될 수 있고, 스스로의 행동을 조절하는 수준에 차이가 생겨 아동의 학교생활적응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탐색해 봄으로써,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을 비롯하여 아동의 정서지능을 통한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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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중·고등학교 시기의 기초가 되는 초등학교 시기는 아동이 사회에서 생산적이고 유능한 일원으로 살아가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며, 아동은 이 시기를 통해 인지능력의 확장과 함께 다양한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적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Erikson, 1963). 학령기의 원만한 학교생활은 학교생활의 즐거움과 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며 가정에서 부모자녀관계 뿐 아니라 이후의 성격이나 사회성 발달과도 밀접히 관련된다.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이웃, 학교, 친구 등의 다양한 환경 요인들 가운데 가정 요인을 대표하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사회적 적응에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라은숙, 2005; 안현지, 1999; 양애경, 2000; 이원영, 1983; 이정윤·이경아, 2004).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수용적, 자율적으로 지각할수록 아동은 학교생활적응을 잘하였으나 거부적, 통제적으로 지각할수록 학교생활적응을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은영·김경혜,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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