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4, 2010년, pp.125 - 137
차성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최미경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pathways from maternal parenting behavior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rough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436 elementary school 4th-6th graders (of which 233 were boys, and 203 were girls) in Seoul.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교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 중·고등학교 시기의 기초가 되는 초등학교 시기는 아동이 사회에서 생산적이고 유능한 일원으로 살아가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며, 아동은 이 시기를 통해 인지능력의 확장과 함께 다양한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적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Erikson, 1963). 학령기의 원만한 학교생활은 학교생활의 즐거움과 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며 가정에서 부모자녀관계 뿐 아니라 이후의 성격이나 사회성 발달과도 밀접히 관련된다. | |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이웃, 학교, 친구 등의 다양한 환경 요인들 가운데 가정 요인을 대표하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사회적 적응에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라은숙, 2005; 안현지, 1999; 양애경, 2000; 이원영, 1983; 이정윤·이경아, 2004).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수용적, 자율적으로 지각할수록 아동은 학교생활적응을 잘하였으나 거부적, 통제적으로 지각할수록 학교생활적응을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은영·김경혜,2005). |
고근종(2006). 저소득 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곽윤정(1997). 정서지능의 발달경향성과 구인타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권성은(2003).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업성취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2(2), 163-176.
김문정(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정원(2002). 지각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7(3), 247-261.
김정환(1981). 학교의 물리적 환경변인이 아동의 정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라은숙(2005).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문선모(1977). 학생의 배경적 특성과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학생지도연구, 4집.
문용린(1996). 한국에서의 정서지능 측정연구. 서울 : 세종문화회관.
박미영(2008).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박영애 . 최영희 . 박인전(2000).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족 복지학, 5(2), 161-182.
백경미 . 한성용 . 한영숙(2008).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666-667.
백경숙 . 권용신(200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이 청소년자녀의 학교생활적용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6(2), 87-99.
서미화(2007).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송영경(2006).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및 학교적응.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신진희(2005). 학년에 따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혜숙 . 왕정희(2001).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13(1), 163-175.
안현지(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양애경(2000). 아동의 정서지능과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상필(1990). 학교생활적응 수준에 따른 학업성적 및 행동특성의 차이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영환 . 김현지(2001).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자녀 간의 의사소통 및 신뢰감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1), 103-119.
이은영 . 김경혜(2005).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0(1), 105-119.
이원영(1983). 유아기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정윤 . 이경아(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6(2), 261-276.
장영애 . 박정희(2008).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 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3(2), 69-85.
차유림(2001). 아동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19(1), 161-177.
Amato, R. R., & Fowler, F. (2002). Parenting practices., child adjustment and family diversity.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703-716.
Betts, L. R., & Rotenber, K. J. (2007). Trustworthiness, friendship and self-control : Factors that contribute to young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6, 491-508.
Bronstein, P., Clauson, J., Stroll, M. F., & Abrams, C. L. (1993).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social, psychological, and academic adjustment in diverse family structures. Family Relations, 42, 268-276.
Dekovic, J., & Patricia. M. (1992). Parents child-rearing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32, 637-649.
DuBois, D. L., Eitel, S. K., & Felner, R. D. (1994). Effects of family environment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on schoo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6, 405-414.
Eisenberg, N., Fabes, R. A., Murphy, B., Maszk, p., Smith, M., & Karbon, M. (1995).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in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6, 1360-1384.
Erikson, E. (1963). Childhood and society (2nd ed.). New York : Norton.
Fabes, R. A., Eisenberg, N., Karbon, M., Bernzweig, J., Speer, A. L., & Carlo, G. (1994). Socialization of children's vicarious emotional responding and prosocial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30, 44-55.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 Basic Books.
Grolnick, W. S., & Ryan, R. M. (1989). Parent styles associated with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competence in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143-154.
Kurdek, L. A., & Sinclair, R. J. (1995). School adjustment in sixth graders : Parenting transitions, family climate, and peer norm effects. Child Development, 66, 430-445.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Lazarus, R. S. (1974). Pattern of adjustment. New York : Mcgraw Hill.
Mayer, J. D., Salovey, P., & Caruso, D. R. (2008). Emotional intelligence : New ability or eclectic traits? American Psychologist, 63, 503-517.
Milevsky, A., Schlechter, M., Netter, S., & Keehn, D. (2007).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styles in adolescents : Associations with self-esteem, depression and life-satisfactio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16, 39-47.
Pettit, G. S., Bates, J. E., & Dodge, K. A. (1997). Supportive parenting, ecological context, and children's adjustment : A seven-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8, 908-923.
Purdie, N., Carroll, A., & Roche, L. (2004). Parenting and adolescent self-regulation. Journal of Adolescence, 27, 663-676.
Saarni, C. (1999).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competence. New York : Guilford.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24-35.
Shaefer, E. S. (1965a). Children's reports of parental behavior : An inventory. Child Development, 36, 413-424.
Shaefer, E. S. (1965b). A configurational analysis of children's reports of parent behavior.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9, 552-557.
Wentzel, K. R. (1991). Relations between social compet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2, 1066-10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