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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3, 2010년, pp.476 - 487
전경숙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 , 박혜정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양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eterminants of decision-making confidence of clothing. As determinants, this study examined consumer susceptibility to interpersonal influence, vanity, and clothing knowledg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urveying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metropo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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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문제 1: 소비자 동조성이 vanity, 의복 지식, 의복 의사 결정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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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rden et al.은 소비자 동조성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Bearden et al.(1989)25)은 소비자 동조성을 규범적 동조와 정보적 동조로 구분하였다. 규범적 동조는 소비자가 소속된 집단의 규범이나 기대에 부응하려는 정도를 의미하며, 제품이나 브랜드를 통해 타인과 일체감을 형성하거나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하고자 하는 욕구에 기인한다. | |
O’Cass에 의하면, 소비자 지식은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 O’Cass(2004)36)에 의하면, 소비자 지식은 다음의 두가지로 나뉘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제품에 대해 실질적으로 얼마나 아는지를 측정하는 것으로서 장기간의 기억 속에 있는 소비자의 객관적인 지식과 관련된 것이며, 두 번째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얼마나 안다고 생각하는 지를 측정하는 것으로서 개인의 주관적인 자기보고(self-report)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패션 관여와 의사 결정 자신감에 관계된 것은 두 번째에 해당하는 주관적인 친밀도, 경험, 전문성에 의해 좌우된다고 하였다. | |
소비자로서의 자신감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소비자로서의 자신감(consumer self-confidence)이란 자신의 구매 결정과 행동에 대해 확신하는 정도11)를 의미하며, 다음의 두 개의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차원은 구매 의사 결정 자신감(decisionmaking self-confidence)으로서 정보를 획득하고 사용하여 시장에서 효율적인 결정을 할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을 의미하고, 두 번째 차원인 보호(protection)는 소비자를 부당하게 대하고 호도하며 속이기 위한 기업의 메시지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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