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이용자의 사서 인식에 대한 실태 분석: 부산시립 S도서관을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on the Acknowledgement on Librarians by Information Users: The Focusing of Case Study on Municipal S Library in Busan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7 no.3 = no.77, 2010년, pp.189 - 206  

박재용 (신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들에 대한 정보이용자들의 인식정도를 73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공공도서관 이용자들의 평소 사서들의 근무태도와 자질 및 서비스수준에 대한 인식정도를 성별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연구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3가지 유형으로 수정, 작성하여 조사하였다. 첫째, 사서의 근무태도에 관한 인식도, 둘째, 사서의 자질에 관한 인식도, 셋째, 사서들의 정보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인식도를 명목척도와 등간척도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사서들의 근무태도에 관한 연구결과 평균값=2.81로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사서의 전문직으로서의 자질에 관한 정도는 평균값=2.84로 낮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대한 만족도 역시 평균값=2.89로 역시 낮게 나타났다. 각 항목별 성별 집단간에는 다소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향후 다양한 집단별 요인분석을 통한 선행연구 결과들과의 비교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sed 73 samples to find out the recognition of librarians working in domestic public libraries from the information user's views. This research analyzed public library user's usual recognition level of librarian's work attitude, qualification, and service lever based of group of ge...

주제어

참고문헌 (14)

  1. 강순희. 2003. 특집: “사서직 윤리"는 필요한가? ; 사서 및 정보서비스직의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도서관운동연구회. 시민과 도서관. 

  2. 곽승진 외 3인. 2010. 국립디지털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정책 개발을 위한 인식도 조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1): 59-70. 

  3. 김영귀. 2003. 일본공공도서관의 민간위탁과 사서직의 위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2): 119-141. 

  4. 김완선. 1991. 참고사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5. 김포옥, 노옥림. 2004. 목록업무의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도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1(1)(통권51호): 145-171. 

  6. 노옥순. 1978. 사서와 도서관 이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한국문화연구원논총, 32: 7. 

  7. 박용란. 1987. 참고면담에 있어서 사서와 이용자간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건국파말마. 창간호. 

  8. 배순자. 1981. 참조 상담에 있어서 사서와 이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9. 송용구. 2003. 특집: "사서직 윤리"는 필요한가? ; 내가 생각하는 나의 직업윤리-사서(2). 도서관운동연구회. 시민과도서관, 4. 

  10. 송인정, 장우권. 2009. 학교도서관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제16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9-26. 

  11. 윤희윤. 2008. 도서관 아동서비스를 위한 직무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5-27. 

  12. 임동빈. 1995. 대학도서관사서에 대한 이용자인식도에 관한 연구-부산지역을 중심으로. 도서관학논집, 24: 275-300. 

  13. 정현태. 2004. 공공도서관 관장의 사서직과 비사서직간 직무성과 비교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1): 119-133. 

  14. Coover, Robert W. 1969. “User Needs and Their Effect on Information Center Administration: a Review 1953/66." Special Libraries, 60(7): 44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