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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치과 의료서비스 시장 세분화와 전략 개발

Development of dental services markets segmentation and strategy by use of conjoint analysis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20 no.3 = no.62, 2010년, pp.1 - 20  

김진환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김재환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  김명기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is purposed to segment dental service markets with reflecting customer's preference and to suggest some marketing strategies applied to each segmented market. Methods : The customer's data collected from a series of online survey comprise such factors as expertise of dent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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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각의 집단에 200명 씩 할당하여 설문하였다. 각각의 집단에 대해 자신이 받았던 치료의 종류와 앞으로 받고자 하거나 받아야 하는 치료를 물은 후 해당하는 설문을 진행토록 하였다.
  • 고객요구에 따른 세분시장을 규정함으로써 세분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쉽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신규 고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기준으로 신규 고객이 어느 세분시장에 해당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규 고객요구를 추론하여 고객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학계의 연구가 소홀하였던 치과 서비스 시장에 대하여 시장 세분화가 가능한지, 그리고 치과 서비스의 개별 품목에 따라 고객들의 시장세분화 구조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관해 모색해 보았다. 일차적으로 온라인 설문으로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Metric 컨조인트 기법으로 회귀분석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치과 의료서비스의 특성에 걸맞은 치과 의료시장을 세분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컨조인트 분석법을 사용하여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리서치 기관의 패널을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남 295명, 여자 305명 총 600명에 대해 2008년 5월 30일부터 2008년 6월 13일까지 2주간 시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통하여 치과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을 세분화하였다. 컨조인트 분석 방법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의 효용을 찾아 낼 수 있는 기법이다(Green & Rao, 1971).
  •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 선택 시 고객이 고려하는 속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과 의료 시장을 세분화 하는데 있다. 세분된 시장의 특성을 찾아내어, 고객요구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 선택 시 고객이 고려하는 속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과 의료 시장을 세분화 하는데 있다. 세분된 시장의 특성을 찾아내어, 고객요구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남 295명, 여자 305명 총 600명에 대해 2008년 5월 30일부터 2008년 6월 13일까지 2주간 시행되었다. 온라인 설문의 특성상 젊은 패널이 많은 것을 고려하여 20세부터 39세까지 300명, 40세 이상을 300명으로 할당을 부여하여, 젊은 층으로 편향되는 것을 줄이고자 하였다. 치과 의료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고객의 성향이 다른 것을 고려하여 치료 종류를 3군으로 분류하였다.
  • 이를 위하여 컨조인트 분석법을 사용하여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치과 선호도를 조사하여 시장세분화를 시행함으로써 고객요구를 찾아내고자 함이다. 고객요구에 따른 세분시장을 규정함으로써 세분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쉽게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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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세분화란? 고객에 대한 혹은 시장에 대한 이해를 위한 첫 번째 단계가 STP(Segmentation Tarketing Positioning) 전략인데, 그 중에서도 S에 해당하는 시장세분화(segmentation)가 가장 먼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Philip kotler는 시장세분화라는 것은 욕구와 선호성이 다른 독특한 구매자 집단을 확인, 규명하고 세분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Smith, Wendell R.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위해서 선행 되어야 할 것이 고객 대한 이해이다. 고객에 대한 혹은 시장에 대한 이해를 위한 첫 번째 단계가 STP(Segmentation Tarketing Positioning) 전략인데, 그 중에서도 S에 해당하는 시장세분화(segmentation)가 가장 먼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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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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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채서일.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제3판. 서울: 비앤앰북스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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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otler P. Marketing management. 11th ed. Prentice-Hall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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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Woodside AG, Nielsen RL. Preference segmentation of health of health services. Journal of healthcare marketing 1988 ; 8 :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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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Zvi G, Robert EM, Peter ER. A direct approach to data fu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006 ; 7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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