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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6 no.9, 2010년, pp.905 - 912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비행제어팀) , 조인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T) , 이동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비행제어팀)
Modern version of advanced supersonic fighter have ATCS (Automatic Thrust Control System) to maximum flight safety, fuel efficiency and mission capability the integrated advanced autopilot system such as TFS (Terrain Following System), GCAS (Grou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and AARS (Automatic 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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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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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추력 제어시스템의 항공기 응답특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어떻게 설계하였는가? | 그림 1은 자동추력 제어시스템의 설계 및 검증 과정은 나타낸다. 항공기 응답특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모델기반 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속도 및 고도에 따른 2차원 제어이득(control gains)을 생성하고, 상용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여 비선형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비선형 제어기는 상용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자동코드생성기(autocode generator)를 이용하여 C-코드로 생성하였으며, 생성된 C-코드를 기반으로 하여 OFP(Operation Flight Program)를 설계하고 기존의 비행제어컴퓨터(FLCC: Flight Control Computer)에 적용하였다. | |
대부분의 민간 항공기에서 추력제어컴퓨터를 설계를 통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 최신의 항공기에는 자동추력 제어시스템(ATCS: Automatic Thrust Control System)을 적용하여 연료(fuel)를 절감함으로써 체공시간을 늘리고, 자동비행시스템(autopilot)과 연계함으로써 조종사의 조종부담을 경감시키고 있다[1-3]. Gulfstream IV와 같은 대부분의 민간 항공기에서는 추력제어컴퓨터(throttle control computer)를 설계하여 자동으로 추력명령을 생성하여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에 제공함으로써 항공기의 속도(airspeed)를 유지하고, 자동비행시스템과 연계하여 이륙(take-off), 상승(climb), 순항(cruise), 하강(descent) 및 착륙(landing)과 같이 전 과정의 비행임무를 자동화하고 있다[4]. 그리고 F-18E/F와 같은 군용전투기는 UA(Up and Away) 모드에서는 순항모드(cruise mode)를 설계하여 속도를 유지하고, PA(Power Approach) 모드에서는 착륙접근모드(approach mode)를 설계하여 받음각(AoA: Angle of Attack)을 유지하게 함으로써 함상착륙(carrier based landing) 시에 조종사의 조종부담을 경감시킴으로 항공기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있다[5]. | |
자동추력 제어시스템의 효과는? | 최신의 항공기에는 자동추력 제어시스템(ATCS: Automatic Thrust Control System)을 적용하여 연료(fuel)를 절감함으로써 체공시간을 늘리고, 자동비행시스템(autopilot)과 연계함으로써 조종사의 조종부담을 경감시키고 있다[1-3]. Gulfstream IV와 같은 대부분의 민간 항공기에서는 추력제어컴퓨터(throttle control computer)를 설계하여 자동으로 추력명령을 생성하여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에 제공함으로써 항공기의 속도(airspeed)를 유지하고, 자동비행시스템과 연계하여 이륙(take-off), 상승(climb), 순항(cruise), 하강(descent) 및 착륙(landing)과 같이 전 과정의 비행임무를 자동화하고 있다[4]. |
G. B. Gilyard and J. J. Burken, “Development and flight test result of an autothrottle control system at mach 3 cruise,” NASA Contractor Report 16218, January 1990.
K. R. Bruce, “Integrated Autopilot/Autothrottle for the NASA TSRV B-737 Aircraft: Design and Verification by Nonlinear Simulation,” NASA Contractor Report 4217, February 1989.
I. Kaminer, R. A. Benson, E. E. Coleman, and Y. S. Ebrahimi, “Design of Integrated Pitch Axis for Autopilot/Autothrottle and Integrated Lateral Axis for Autopilot/Yaw Damper for NASA TSRV Airplane Using Integral LQG Methodology,” NASA Contractor Report 4268, January 1990.
D. L. Bader, “Automatic Throttle Control for Business and Commuter Aircraft,” IEEE, pp. 205-211, 1990.
M. Douglas, “NATOPS Flight Manual Navy Model F/A-18E/F 165533 and Up Aircraft,” A1-F18EA-NFM-200, March 2001.
“F-16 Block 60, The New Standard of Excellence for Multirole Fighters,” Lockheed Martin Proprietary Information.
A. F. Barfield, J. Probert, and D. Browning, “All terrain ground collision avoidance and maneuvering terrain following for automated low level night attack,”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 Magazine, IEEE, vol 8, Issue 3, Mar 1993 pp. 40-77.
“Military Specification Flying Qualities of Piloted Airplane,” MIL-F-8785C, 5 November 1980.
“Department of Defense Joint Service Specification Guide(Vehicle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JSSG-2008, 30 October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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