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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n version of advanced supersonic fighter have ATCS (Automatic Thrust Control System) to maximum flight safety, fuel efficiency and mission capability the integrated advanced autopilot system such as TFS (Terrain Following System), GCAS (Grou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and AARS (Automatic At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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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개발된 자동추력 제어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한국형 전투기(KFX: Korean Fighter eXperimental), 무인전투기(UCAV: Unmaned Combat Air Vehicle) 사업에 적용을 목표로 비행 안전성 및 작전 임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선진화된 자동항법 및 자세 회복기능을 설계할 계획이다. 그림 11은 자동추력 제어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선진화된 자동항법비행시스템 및 안전시스템 개발에 대한 계획으로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자동조종비행시스템의 평가 항목은 세로축으로는 고도/피치자세각 유지, 가로-방향 축으로는 방향각/롤각/조향(heading angle/roll angle/steering) 유지로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300knots, 20kft, UA, 1g 비행 영역에서 설정된 고도와 목표방향각(target heading angle)을 추종하는 자동조종비행시스템과의 연계한 조종사 평가 결과를 제시하였다.
  • 이는 시험영역에서 항공기 자세로 인한 영향이 자동 추력 제어명령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본 논문에서는 300knots, 20kft, UA, 1g 비행영역에서 수행한 조종사 평가 결과를 대표적으로 1-g 수평 비행에서의 평가 결과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등훈련기 모델을 이용하여 자동추력 제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하드웨어를 변경하지 않고, 3중의 비행제어컴퓨터에서 속도 및 받음각 등과 같은 항공기의 상태 정보를 참조로 하여 자동추력 제어명령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등훈련기 항공기 모델을 이용하여 자동 추력 제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자동추력 제어시스템의 기능은 순항모드에서는 속도 유지하고, 자동비행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착륙 접근모드에서는 받음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절에는 안전관리기능에 대해 평가한 결과를 제시한다. 평가의 기준은 안전관리기능의 작동 여부 및 비정삭적인 자세 값 기준의 적합성을 실시간 조종사 평가를 통해 검증하였다.
  • 본 절에서는 속도 유지를 위한 순항모드 및 자동비행시스템과의 연계, 받음각 유지를 위한 착륙접근모드 및 안전관리기능에 대한 평가를 위해 표 2에서 제시한 시험영역에서 실시간 조종사 평가를 수행한 결과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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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추력 제어시스템의 항공기 응답특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어떻게 설계하였는가? 그림 1은 자동추력 제어시스템의 설계 및 검증 과정은 나타낸다. 항공기 응답특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모델기반 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속도 및 고도에 따른 2차원 제어이득(control gains)을 생성하고, 상용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여 비선형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비선형 제어기는 상용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자동코드생성기(autocode generator)를 이용하여 C-코드로 생성하였으며, 생성된 C-코드를 기반으로 하여 OFP(Operation Flight Program)를 설계하고 기존의 비행제어컴퓨터(FLCC: Flight Control Computer)에 적용하였다.
대부분의 민간 항공기에서 추력제어컴퓨터를 설계를 통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최신의 항공기에는 자동추력 제어시스템(ATCS: Automatic Thrust Control System)을 적용하여 연료(fuel)를 절감함으로써 체공시간을 늘리고, 자동비행시스템(autopilot)과 연계함으로써 조종사의 조종부담을 경감시키고 있다[1-3]. Gulfstream IV와 같은 대부분의 민간 항공기에서는 추력제어컴퓨터(throttle control computer)를 설계하여 자동으로 추력명령을 생성하여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에 제공함으로써 항공기의 속도(airspeed)를 유지하고, 자동비행시스템과 연계하여 이륙(take-off), 상승(climb), 순항(cruise), 하강(descent) 및 착륙(landing)과 같이 전 과정의 비행임무를 자동화하고 있다[4]. 그리고 F-18E/F와 같은 군용전투기는 UA(Up and Away) 모드에서는 순항모드(cruise mode)를 설계하여 속도를 유지하고, PA(Power Approach) 모드에서는 착륙접근모드(approach mode)를 설계하여 받음각(AoA: Angle of Attack)을 유지하게 함으로써 함상착륙(carrier based landing) 시에 조종사의 조종부담을 경감시킴으로 항공기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있다[5].
자동추력 제어시스템의 효과는? 최신의 항공기에는 자동추력 제어시스템(ATCS: Automatic Thrust Control System)을 적용하여 연료(fuel)를 절감함으로써 체공시간을 늘리고, 자동비행시스템(autopilot)과 연계함으로써 조종사의 조종부담을 경감시키고 있다[1-3]. Gulfstream IV와 같은 대부분의 민간 항공기에서는 추력제어컴퓨터(throttle control computer)를 설계하여 자동으로 추력명령을 생성하여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에 제공함으로써 항공기의 속도(airspeed)를 유지하고, 자동비행시스템과 연계하여 이륙(take-off), 상승(climb), 순항(cruise), 하강(descent) 및 착륙(landing)과 같이 전 과정의 비행임무를 자동화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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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 B. Gilyard and J. J. Burken, “Development and flight test result of an autothrottle control system at mach 3 cruise,” NASA Contractor Report 16218, January 1990. 

  2. K. R. Bruce, “Integrated Autopilot/Autothrottle for the NASA TSRV B-737 Aircraft: Design and Verification by Nonlinear Simulation,” NASA Contractor Report 4217, February 1989. 

  3. I. Kaminer, R. A. Benson, E. E. Coleman, and Y. S. Ebrahimi, “Design of Integrated Pitch Axis for Autopilot/Autothrottle and Integrated Lateral Axis for Autopilot/Yaw Damper for NASA TSRV Airplane Using Integral LQG Methodology,” NASA Contractor Report 4268, January 1990. 

  4. D. L. Bader, “Automatic Throttle Control for Business and Commuter Aircraft,” IEEE, pp. 205-211, 1990. 

  5. M. Douglas, “NATOPS Flight Manual Navy Model F/A-18E/F 165533 and Up Aircraft,” A1-F18EA-NFM-200, March 2001. 

  6. “F-16 Block 60, The New Standard of Excellence for Multirole Fighters,” Lockheed Martin Proprietary Information. 

  7. A. F. Barfield, J. Probert, and D. Browning, “All terrain ground collision avoidance and maneuvering terrain following for automated low level night attack,”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 Magazine, IEEE, vol 8, Issue 3, Mar 1993 pp. 40-77. 

  8. “Military Specification Flying Qualities of Piloted Airplane,” MIL-F-8785C, 5 November 1980. 

  9. A. S. Jun, C. S. Kim, I. J. Cho, and E. Y. Lee, “Verification of flight control law similarity and hils environment reliability for fighter ai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7, no. 7, pp. 464-469, 2009. 

  10. “Department of Defense Joint Service Specification Guide(Vehicle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JSSG-2008, 30 October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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